니콘 D5300 사용기 - (10) 문제가 생겼을 때, 리셋하기

Posted by 레이니아
2014.05.11 06:30 IT/- 카메라(Camera)

  일요일 아침 간단하게 살펴보는 니콘 D5300 사용기입니다. 오늘은 니콘 D5300으로 사진을 촬영하다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했던 경험을 짧게 적어보았습니다. 간단한 정보 공유글이니 쉬이 읽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오랜만에 적어보는 D5300 관련 포스트인데요. 요새 다양한 카메라로 다양한 사진을 찍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최근 니콘 D5300을 사용하면서 조금 당황했던 기억을 더듬어 적어보았습니다. 당황했다고 해서 니콘 D5300이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고요. 이런 상황에 부닥쳤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한 글이니 가벼이 봐주세요.



메모리카드 인식 문제

  꽤 시일이 지났습니다만, 꽃 사진을 찍을 겸 샘플 사진 촬영을 위해서 동네 근교로 가벼이 출사를 나간 적이 있습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를 켰는데, 메모리카드를 인식하지 못하더라고요. 남은 장수에는 -E-라는 표시가 깜빡거리고 말이죠.


  지금은 다시 재현하라고 해도 못하겠네요. 이 당시에는 메모리카드를 전혀 인식하지 못했는데, 사진은 찍히더라고요. 그래서 사진이 찍히고 있는 건가 싶었는데, 나중에야 알게 되었지만 새카만 화면만 저장되고 있었습니다.

  껐다 켜도 같은 반응이라서 우선 급한 대로 메모리카드를 빼보았는데요. 다른 디지털 카메라가 있어서 그 카메라에 메모리카드를 넣고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여태 찍은 사진은 새카만 화면으로 남아있었고, 사진을 찍어보았더니 사진은 제대로 저장되었습니다.

  즉, 메모리카드는 큰 문제가 없다는 소리인대요. 남는 것은 니콘 D5300인데, 어떤 설정을 하더라도 방법이 없더라고요. 기기를 초기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니콘 D5300 리셋

  그렇다면 어떻게 니콘 D5300을 리셋하느냐… 인데요. MP3나 특정 기기는 리셋을 위한 버튼이 있어서 뾰족한 끝으로 버튼을 눌러 리셋을 시킬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니콘 D5300은 당연하지만 어딜 찾아봐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집으로 들고 가서 인터넷을 뒤져봐야 하나… 싶다가 불현듯 든 생각에 배터리를 빼고 20여초 이상 있다가 다시 배터리를 넣고 전원을 넣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정상으로 돌아오더라고요.

(빼놓고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넣었습니다.)




  십여분만에 원상 복귀시키긴 했지만,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던 경험이었습니다. 애플 컴퓨터에서 SMC나 PRAM 리셋 이야기가 떠올라서 비슷한 방법으로 이리저리 만져본 후기였는데요. 배터리가 분리되는 제품은 대부분 배터리를 분리하면 이처럼 리셋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갑자기 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생긴다면 배터리를 제거하고 여유를 찾은 후에 다시 배터리를 넣고 시도해본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일요일인 오늘은 개인적인 일로 먼 길을 다녀오느라 짧은 글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주말 즐거이 보내세요.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ERIC
    • 2014.12.25 07:13 신고
    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무리 리셋을 찾아봐도 안되서 걱정했는데
    알려주신데로 베터리를 분리했더니 해결되었내요 감사합니다.
    • 카메라 외에도 다양한 기기에서도 적용 가능한 방법이라고 하네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