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니아


  블랙베리 Q10의 알림 프로필과 빠른 설정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질문으로부터 착안한 포스팅인데요. 블랙베리 Q10의 여러 가지 기능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빠른 설정 메뉴를 함께 살펴보시죠.


블랙베리 Q10 사용기 - 알림 프로필과 빠른 설정


  레이니아입니다. 블랙베리 Q10에 관한 포스트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블로그 댓글에 달렸던 질문에 착안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블랙베리의 무음 모드에 관한 내용과 알림창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길지 않은 내용이니만큼, 빠르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블랙베리 Q10의 무음 모드

  질문 내용은 단축키를 통해 블랙베리의 '무음 모드'가 아닌 '매너모드(진동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묻는 내용이었습니다. 지난 포스트인 블랙베리 단축키(링크)에 관한 포스트에 댓글이 달렸습니다.


블랙베리 Q10 단축키(다양한 블랙베리 Q10의 단축키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단축키를 가지고 매너모드로 전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일반-무음 모드만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를 조금 빠르게 바꿀 수 있는 기능은 빠른 설정 기능을 활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무음 모드의 진동을 켜게 할 수는 없나도 고민해봤었지만, 아쉽게도 OS에서 지원하지 않더라고요. 결국, 가장 빠른 방법은 빠른 설정밖에 없습니다.

블랙베리 Q10 빠른 설정

  그래서 블랙베리 Q10의 빠른 설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빠른 설정이 무엇인지부터 간단히 말씀드리면 안드로이드에서 알림바(Notification Bar)를 하단으로 내려서 볼 수 있는 '빠른 메뉴(Quick Menu)'입니다.

안드로이드 알림바안드로이드 알림바

(안드로이드 빠른 메뉴)


  아이폰에서는 알림 내용을 모아볼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의 빠른 메뉴와 비슷한 기능을 사용하려면 아래에서 위로 밀어올려야 하죠. 블랙베리 Q10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 Q10에서는 위에서 아래로 화면을 쓸어내리면 되는데요.

  지난 포스트인 블랙베리 Q10 초기설정하기(링크)를 보시면 위에서 아래로 화면을 쓸어내리면 각 앱의 설정 화면을 볼 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블랙베리 OS 홈 화면에서 이를 실행하면 빠른 실행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 Q10 빠른 설정(블랙베리 Q10 빠른 설정 불러오기)


  빠른 실행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기능이 Wifi나 블루투스, 그리고 오늘 소개할 알림 모드 설정 기능입니다.

블랙베리 Q10 빠른 설정 소개(블랙베리 Q10 빠른 설정)


  빠른 실행에 있는 메뉴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터치하되 터치를 할 수 있는 영역이 두 개로 나뉘는 경우도 있는데요. 앞의 아이콘 부분을 터치하면 단순히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으며, 기능 이름을 터치하면 시스템 설정 내부에 있는 해당 기능의 설정 메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알림 모드를 변경하기 위해선 아이콘 부분을 터치하여 모드를 바꿔줘야겠지요? 알림 모드는 일반(벨소리)-진동만(매너 모드)-무음 모드 3단계로 바뀝니다. 결국, 가장 빠르게 모드를 변경하기 위해선 앱 사용 중이라는 전제하에 위로 화면을 밀어올려 홈 화면으로 돌아간 후, 다시 아래로 화면을 쓸어내려 빠른 설정을 실행, 그리고 알림 모드를 바꿔줘야 합니다.


블랙베리 Q10 빠른 설정 중 알림 설정(블랙베리 Q10 알림 설정)


  분명 단축키만큼 빠르진 않지만, 그래도 쉽게 모드를 바꾸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내용을 조금 더 추가하겠습니다. 저는 기본으로 3가지 설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별도의 설정을 할 수도 있네요. 이는 시스템 설정-알림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알림

(빠른 설정 프로필 목록)


  설명이 자세하지 않아 내용을 조금 더 보강하였습니다. 댓글로 질문해주신 Lucy 님께 감사드립니다.


빠른 설정 변경하기

블랙베리 환경설정(블랙베리 환경설정)


  이 빠른 설정은 블랙베리 Q10 설정 화면에서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빠른 설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 Q10 빠른 설정 설정(블랙베리 Q10 빠른 설정 설정)


  자주 사용하는 기능만 활성화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취침 모드 기능이나 위치 서비스 같은 건 꺼놓고 있습니다. 빠른 설정 모드에서 왼쪽 버튼은 초기설정으로 되돌리기, 오른쪽 버튼은 순서를 바꿀 수 있는 버튼입니다. 순서도 자유로이 바꿀 수 있으므로 평소에 자주 쓰는 기능은 위로 올려두는 게 좋겠지요?

블랙베리 Q10 빠른 설정 2페이지(빠른 설정은 2페이지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블랙베리 Q10의 빠른 설정은 페이지를 넘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 페이지에 꼭 다 담으려고 할 필요는 없어요. 필요한 기능을 넣은 후에는 불러오면 됩니다. 특히 플래시라이트 같은 보조 도구도 있는데요. 플래시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스크린 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설정, Wifi, 플래시라이트, 알람, 알림, 배터리 절약, 단말기 모니터링, 밝기, 비행기 모드만 켜놓고 있습니다. 비행기 모드는 다음 페이지에 있습니다.

  조금 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도구 기능이나 스마트폰의 핵심 기능은 제어할 수 있어 이만해도 사용하는 데는 손색없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간단히 살펴본 블랙베리 Q10의 빠른 설정 기능이었습니다. 무음 모드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해서 빠른 설정 기능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단축키에 관한 이야기도 좀 더 쓸 게 있어서 이후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랙베리 클래식이 정식으로 출시되고 한국에서도 속속 해외구매를 통해 구매하신 분의 후기를 보며 군침을 삼키고 있지만, 훌륭한 가격(?!)으로 구매했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후기 올리는 레이니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