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Q10 사용기 - (16)블랙베리 10.3.1 정식 업데이트


  블랙베리OS가 드디어 10.3을 정식 공개했습니다. 이에 블랙베리 Q10으로 10.3.1 정식 업데이트해보았습니다. 그 후기를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랙베리 Q10 사용기 - (16) 블랙베리 OS 10.3 정식 업데이트하기 타이틀


  레이니아입니다. 블랙베리 Q10에 드디어 어마어마한 소식이 생겼습니다. 바로 10.3 업데이트가 정식으로 업데이트되기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매번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유출된 펌업을 업데이트했었는데, 드디어 10.3을 올릴 수 있다는 놀라운 소식입니다. 특히 이전까지는 10.2.1이 가장 최신 펌웨어였습니다. 그래서 10.2를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더욱 다양한 기능 변화를 느낄 수 있는데요.

  저도 제 블랙베리 Q10을 10.3 버전으로 정식 업데이트를 해보았습니다. 그 과정을 간략하게 적어봤습니다.



블랙베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하기

  저는 지난 포스트에서 10.3.1.938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당시에 나와 있는 버전 중 최신 버전이었고 안정적인 버전이라는 평가를 받아서 설치했었는데요. 10.3 중에서는 그다지 높지 않은 버전이라 이번 정식 업데이트 소식을 듣고 아마도 새로운 업데이트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소프트웨어 버전을 확인하려면 시스템 설정-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 - 정보정보 화면에서 소프트웨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 시스템 버전 확인하기)


  릴리스 버전은 설치한 버전과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Radio의 버전과 OS의 버전이 차이를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의 블랙베리에 설치된 버전을 확인하였으면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해봐야겠지요. 이는 시스템 설정-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에서도 설치된 소프트웨어 릴리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10.3.1.600이군요. 아래에 있는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디 한번 업데이트가 열렸는지 확인해 볼까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최신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있다고 합니다.)


  최신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업데이트를 할 필요가 없는… 게 아닙니다. 아직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업데이트가 배포되지 않아 업데이트가 표시되지 않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차례로 업데이트가 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아래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서 설정으로 가면, 업데이트 자동 설치 기능을 켤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켜면 최신 소프트웨어를 확인하면 바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대부분 새벽 시간에 이뤄져 자고 일어나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블랙베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표시되지 않았어요.

  업데이트가 순차적으로 표시되다 보니 아무나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늦어도 이번 주까지는 모든 사용자가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 관련 포럼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이라 소개한 방법이 있어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유심 카드 제거(유심 카드를 제거하고 다시 시도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하되, 블랙베리 Q10의 유심카드를 빼고 업데이트를 확인하면 됩니다. 이 간단한 방법이 효과가 있을까 싶은데요. 포럼에서는 도움이 되었다는 후기가 있네요. 만약 업데이트가 안 된다면 밑져야 본전이니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리고 기기를 몇 차례 재부팅하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그랬더니 부팅하자마자 업데이트 알림 소식이 오더라고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알림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알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알림)


  이제 안내에 따라서 업데이트하면 되겠습니다.

블랙베리 10.3 업데이트하기

  그럼 안내에 따라서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의 버전에 따라서 업데이트 용량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10.3.1.1581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서 약 1.4GB의 용량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블랙베리에 그렇게 많은 용량을 사용할 일은 거의 없지만, 용량이 부족하다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으니 용량을 비워주시기 바랍니다.

  알림 메시지에 따라서 진행해도 좋고, 위에서 확인한 것처럼 업데이트를 확인하여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실행(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실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알림을 터치했습니다.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동안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OTA 방식의 업데이트라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다운로드하는 동안엔 정상적으로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열기 아이콘을 눌러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1.4GB의 용량이므로 데이터 네트워크상에선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아마 데이터 네트워크라면 Wi-Fi가 가능한 환경에서 시도하라는 메시지가 뜰 텐데요. Wi-Fi 환경에서 시도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하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냥 평소처럼 단말기를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저는 작업하는 도중이라 그냥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눌러놓고 내버려두었습니다.

10.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10.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


  그랬더니 어느새 업데이트가 쭉 진행되고 있더라고요. 10.2에서 10.3으로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마존 앱스토어가 기본으로 탑재되었고 BlackBerry Assistant나 Blend 기능이 강화되기도 했는데요. 이미 소개한 내용과 다를 게 없는 부분이고, 동시에 국내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기능이 많아서 변경 점에 대해선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업데이트 중에는 전원에 연결한 상태로 두는 게 좋습니다. 저는 모르고 그냥 책상 위에 두었었는데요. 단말기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고 그제야 부랴부랴 연결해두었네요. 업데이트 중간에 단말기가 꺼져버리는 걸 방지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단말기를 다시 시작해야 함(단말기를 다시 시작해야 함)


  업데이트 설치가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재부팅 안내가 표시됩니다. 평소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느긋하게 기다려주세요. 급할 때는 업데이트를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블랙베리 재부팅 중(블랙베리 재부팅 중)


  평소라면 재부팅이 끝났을 시간이지만, 한참을 그대로 있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로딩 바가 가득 찬 다음에도 한참을 있으니 그냥 잊고 두시는 게 좋습니다. 평소에도 한 1분 걸리는 재부팅인데 저는 이번에 한 3분 정도 기다린 것 같아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완료(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완료)


  최종적으로 부팅이 끝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완료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10.3.1.158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에서도 소프트웨어 릴리스가 10.3.1.1581로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듣기로 무척 오랜 시간 동안 블랙베리 Q10의 정식 업데이트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뒤늦게나마 업데이트가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비록 몇 가지 팁은 이제 필요 없는 글이 되어버렸지만, 기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간단히 정리한 블랙베리 Q10의 10.3.1 정식 업데이트 소식이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실제 화면은 처음 보는데 생각보다 많이 깔끔하네요.
    한때는 로망이었는데 지금은 뭐... 포기...했어요...^^;;;;
    잘 읽고 갑니다.
    • 쿼티의 그 묘한 매력이 회전문처럼 사람을 끌어당기죠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D
  2. 블랙베리 써보고 싶네요.
    • 생각보다 재미있는 기기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사용해 보세요.:)
    • 오홍홍
    • 2015.02.28 06:06 신고
    안녕하세요 제가 큐5 를 쓰는데~ 대충 비슷할것 같긴한데.. 스토리지가 너무나 부족해서 다운로드 중간에 서버려요.. 모든 것들( 메시지기능, 카카오톡, 기존에 깔아져잇던 기능들) 을 미디어 카드로 넣는 방법 이 잇을까요?
    • 스냅을 쓰신다면 과거 apk 파일을 지우는 방법이 있겠고
      미디어 파일을 옮길 순 있습니다. 설치된 파일을 옮기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미디어 파일을 옮기기 위해선 PC에 연결하여 PC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3. 디자인 완전 마음에 들어요....
    • 괜히 별명이 예쁜 쓰레기가 아니죠^.^
      디자인 하나만큼은 정말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4. 블랙베리 한번 써봐야하는데 기회가 없네요 ㅎㅎ
    난중에 구경시켜주세요! ㅎㅎ
    • 그럼요, 물론이죠!ㅋㅋㅋ
      다음에 한번 쭉 살펴보세요 +_+
  5. 저는 여지껏 아이폰만 써봤는데 블랙베리 디자인도 독특하고 좋네요 하지만 사용하시면서 불편한 점이 많으신가요???
    • 음... 사용기를 16편이나 적어야 하는 게 불편한 점입니다.^^;
      생각하는 스마트폰 기능보다 불편한 점이 꽤 많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제가 사용기를 꾸준히 써왔고요.
      사용기를 쭉 보시면 어떤 부분이 아쉬웠는지 아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gunbe
    • 2015.03.04 15:57 신고
    블랙베리 이번에 구입해서 Autoload-SQN100-1-10.3.1.997.exe 로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하고나니 기본어플이 없어진것 같더라고요..ㅠㅠ
    없어진 기본어플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진
    2. 동영상
    3. 음악
    4. 파일 관리

    이런 현상은 왜 생기는 것인가요?
    만약 다시 생긱게 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오토로더 파일이 불완전하거나
      업데이트 과정에서 문제가 있어 프로그램을 전부 쓰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정식 업데이트가 있으니 정식 업데이트를 하셔도 좋을 텐데요.

      오토로더를 사용하시려면 다른 오토로더 파일을 이용하여 업데이트하시면 해결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http://reinia.net/1293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6. 제가 아무리 리부팅을 하고 유심을 빼고 해도 OS 업데이트가 안되요 ㅠㅠ
    • 저도 빨리 된다는 글만 전해드린 터라...^^;
      무조건 되는 방법은 아니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조만간 업데이트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겁니다!
    • 블랙 Q10
    • 2015.03.05 11:46 신고
    레이나님 ㅜㅜ 제가 캐나다에서 rogers 라는 통신사로 블렉베리 Q10사용중인데 얼마전에 10.3.1 버전 Q10도 다 배포됫다고하고 주위사람들도 업뎃햇다는데 왜 계속 제꺼는 10.2.1 계속 최신버전이라고 하고 새로운 업데이트가 안뜨죠? 통신사물어봐도 계속 기달리라고만 하고 ㅜㅜㅜㅜ
    • 안녕하세요. 레이니아입니다.
      순차적으로 배포되는 것이라서 저도 기다리시라는 말씀밖엔 드릴 수가 없네요.^^;
      간혹 유심을 빼면 바로 되는 경우도 있다는 이야기를 포럼에서 봐서 옮겨두었습니다. 제 경우엔 성공하기도 했고요. 바로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무조건 되는 방법은 아니라 조금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블랙 Q10
    • 2015.03.05 13:13 신고
    아그리고 질문이하나더 있는데요 ㅎㅎ 오토로더로 OS10.3.1업데이트햇다가 정식 10.3.1버전이 업데이트가 가능할때 업데이트표시가 뜨나요 아니면 한번 오토로더로 업데이트를 하면 계속 오터로더로만 해야하는건가요??
    만약 한번 오토로더로 사용하다가 정식버전으로 옮길수있다면 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어제 오토로더로 어떤 버젼을 받앗는데 dev버전인가해서 막 사진등 폴더들이 아예 없더라고요 그래서 막뒤져서 힘들게 리로드로 10.2 기존껄로 돌아오긴햇는데 그 고생을하기싫어서 ㅜㅜ.
    10.3.01.2276 버전이 좋다고찾아서 받을려고 하는데 혹시 이거에도 파일, 사진 음악 폴더 그런것들이 혹시 없나 걱정되서 미리 실행하기전에 답변듣고 하겟습니다.
    질문이 한두개가 아니라 ㅜㅜ 죄송합니다

    • 저는 오토로더로 업데이트 했다가 정식 버전으로 갈아탔습니다.
      정식버전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10.3.1.2276 버전을 제가 설치해보지 않아서 음악 폴더 등이 있는지 없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네요.
      10.3 오토로더 관련 글은 http://reinia.net/1293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 블랙 Q10
    • 2015.03.09 10:54 신고
    답변감사드립니다,
    • 별말씀을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아참. 그리고 현재 10.3.1 버전 배포가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사용 중에 문제가 있다는 리포트가 많아서 배포를 내리고 재 검수 후에 배포한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
  7. 이번에 정식으로 업데이트는 되었는데...
    기본 브라우저에서 네이버나 다음에서 동영상재생이 안되요 ㅠㅠㅠ 뭐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인지 뭔지 있어야 한다는데 어쩌면 좋을까요 ㅠㅠㅠ
    • 음... 이게 좀 복잡한 문제입니다.
      블랙베리 OS 10.3 이후부터는 공식적으로 플래시를 들어냈거든요.
      플래시 플레이어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데, 방법이 좀 복잡하네요.
      조만간 해당 내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선 웬만하면 플래시 플레이어 대신 HTML5가 나오리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가 보네요.^^;
  8. 오토로더로 10.3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오토로더로 10.3 업그레이드 했는데 정식 버전 업데이트 가능할때 바로 업데이트 할수있나요?
    설마 오토로더 업데이트한 10.3 풀어야 정식 업데이트 되는건가요?
    • 아니요. 정식 버전이 더 상위로 올라간다면 곧바로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 프란
    • 2015.06.26 15:12 신고
    덕분에 업데이트도 잘 하고 또 구글플레이스토어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당~~^^ 그런데 구글플레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앱들은 구동이 잘 안되는데, 어떻게 하면 사용할 수 있을까요?
    • 블랙베리에서 구글 플레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앱을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몇 가지 방법이 있지만, 앱을 손봐야 하는 거라 소개하긴 좀 조심스러운데요.
      현재로선 마땅한 방법이 없네요...^^;
    • 2015.06.28 13:42
    비밀댓글입니다
    • 게임을 크랙할 때 주로 사용하는 패쳐를 이용해서 앱의 퍼미션을 강제 조정하는 방법으로 일부 앱에 한해 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앱에 손을 댄다는 것은 엄밀히 따져보면 법의 경계를 아슬아슬하게 줄타기하는 것이라서요. 정확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긴 좀 곤란합니다.
      해외 포럼 등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blackberry google play serivce 라고만 검색하셔도 몇가지 포럼글(Crackberry)이 나오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히 소개하기 어려운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 tony lee
    • 2015.10.27 09:22 신고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