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Movavi


  동영상에 관한 관심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동영상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 역시 그렇습니다. 그런데 다른 분야와 달리 동영상은 촬영보다 편집이 많이 손이 가는 분야더라고요. 동영상을 편집하는 도구를 찾는 일부터 만만치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저도 많은 시간을 들여 돌고 돌아서 동영상을 만지는 프로그램에 정착했습니다.


  최근에 윈도우 그리고 맥 이용자에게 모두 유용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발견했는데요. Movavi라는 이름의 편집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직접 써본 바로는 생각보다 간편해서 유용하게 쓸 수 있겠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이 Movavi를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Movavi

  처음에는 모바비(Movavi)라는 이름이 조금 독특하다고 생각했는데, 자세히 보니 대표적인 동영상 확장자인 mov와 avi의 합성어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은 어렵습니다만, 꽤 재미있는 이름이네요. Movavi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도 동영상을 쉽고 재미있게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약간 익살스런 동물 캐릭터가 그래서 그런지 더 눈에 들어오네요.



  설치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요새 인터넷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프로그램과 다르게 낚시(!?) 없는 설치과정이 마음에 듭니다. 다음 버튼만 잘 눌러주면 그대로 설치합니다. 함께 설치되는 프로그램 없이 Movavi 편집 프로그램만 깔끔하게 설치되네요.



  설치하자마자 곧바로 프로그램을 실행했습니다. 바로 새로운 영화(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창이 표시됩니다. 어떤 화면 크기로 파일을 만들 것인지 물어보는데요. 영상 소스의 화면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한 다음에 이에 맞는 크기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제가 촬영한 영상의 원본소스는 1920x1080(1080p)군요. 이때는 16:9를 맞춰줘야 합니다.



  프레임(FPS) 수나 샘플 속도, 채널 등은 사실 웬만한 일이 아니면 건드릴 일이 없습니다. 영상 소스에 알맞은 크기만 선택해주고 확인을 눌러 계속 진행해주면 됩니다.



Movavi로 30분 만에 동영상 만들기


  Movavi를 처음 켜면 30분 만에 뛰어난 단편 비디오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제가 가볍게 만져봤더니 조금 감만 빨리 잡으면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겠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더 감을 빠르게 잡을 수 있도록 간단하게 사용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우선 프로그램의 각 영역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이 부분을 보시면 윗열 제일 좌측부터 도구 모음, 세부 도구, 미리 보기, 그리고 아래는 타임라인이 있습니다. Movavi의 편집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영상 소스를 불러오고 이를 타임라인에 적당히 배치합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자르고, 이어붙이는 도구를 이용해 매끄럽게 이어붙입니다. 마지막으로 필터나 효과, 자막 등을 배치합니다. 배경음악을 별도로 넣으려면 넣고 인코딩을 합니다. 끝. 참 쉽죠?



  이 과정은 Movavi에서도 간단한 튜토리얼로 보여주는데요. 이 글을 읽고도 감이 잘 안 잡히신다면 제작사에서 정리한 설명서를 한 번 꼼꼼하게 읽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는 동영상 프로그램을 아주 잠깐 만져봤는데, 그 경험만으로도 충분히 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져야 하는지 감이 오더라고요.



1) 영상 소스 불러오기


  먼저 가져오기에서 내 파일을 선택해 원본소스 영상을 가져옵니다. 저는 지난 Be Y 폰 행사에서 촬영한 '우주소녀'의 '비밀이야' 공연 원본 동영상을 가져와봤습니다. 이 파일을 단순히 가져오는 거로 끝나면 안 되고요. 아래 타임라인에 옮겨야 합니다. 물론 가져오기를 통해 불러오면 자동으로 타임라인에 올라가긴 합니다. 소스가 아무리 많아도 우리가 실제로 보는 동영상은 타임라인에 올라간 것만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적당히 파일을 쪼개주고 이어붙여야 합니다. 타임라인에 세로로 길쭉한 선은 일종의 기준선 역할을 하는 핸들인데요. 이를 이리저리 옮긴 후 위에 있는 가위 도구로 자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큰 동영상이 작은 클립으로 잘립니다. 원래 동영상을 그대로 가져가되, 부분부분 잘라서 그 부분만 편집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나올 동영상 잇기나 필터 기능도 자른 클립 하나에 적용하는 부분이므로 편집해야 하는 부분은 알맞게 잘라주도록 합시다. 단순 자르기 외에도 크롭해서 확대하기, 대비 조절 등이 있습니다.



2) 영상 잇기


  자른 동영상은 갑자기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어떨 때는 이런 흐름이 자연스럽기도 한데, 어떨 때는 어색할 때가 있습니다. 이 어색한 걸 줄여주는 게 트랜지션 기능입니다. 영상과 영상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 보시는 트랜지션은 '경사 →'라는 이름의 트랜지션인데요. 첫 번째 동영상의 왼쪽부터 두 번째 동영사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효과입니다.


  Movavi에는 이런 기본 트랜지션 효과가 많이 담겨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동영상의 느낌이 달라지므로 적당한 트랜지션을 넣어서 연결해주세요. 각 트랜지션을 누르면 미리 보기 화면에 어떤 식으로 이어지는지 예시를 보여주므로 적당한 부분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고른 후에는 타임라인에 보이는 잘린 부분 사이에 트랜지션을 그대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됩니다.



3) 자막과 텍스트 효과 넣기


  세 번째 도구는 자막이나 텍스트 효과를 넣는 도구입니다. 역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도구가 많습니다. 조금 더 전문적인 도구를 이용하면 더 예쁜 효과를 넣을 수 있겠습니다만, 초보자가 그런 영상을 만들려고 하는 건 아니니까요. 그리고 Movavi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구로도 충분히 예쁜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육각형 도구를 넣은 후 글씨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내용을 바꿔줬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폰트를 모두 지원하므로 예쁜 폰트를 골라서 적용했습니다. 양쪽에 선택할 수 있는 부분과 회전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이를 통해 글씨의 위치나 크기를 적당히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에 넣는 글씨가 처음에 'Be'라고 두 글자밖에 안 들어가서 크기를 조금 수정해줘야 했습니다.


  어색하다 싶으시면 계속 재생해서 어떤지 점검하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텍스트 효과를 삽입하려면 타임라인으로 드래그 앤 드롭해야 하는 것. 아시죠?



4) 동영상 클립 수정하기


  동영상 클립에는 필터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꽈배기처럼 배배 꼬이는 화면부터 모자이크까지 두루두루 다양한 기능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임라인이 2층을 지원해 화면 안에 또 다른 화면이 들어가는, 이른바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을 지원해 더 다양한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효과 중 놀랐던 부분은 크로마키(Chromakey)가 들어있었다는 점입니다.


  크로마키는 일정한 색상의 배경 위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동영상 안에 넣고, 일정한 색상을 제거해버림으로써 주변 풍경을 투명하게 만들어 동영상 안에 자연스럽게 다른 동영상을 합성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고급 프로그램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인데, Movavi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하네요. 방법도 상당히 쉽고요. 그린스크린이나 블루스크린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깔끔하게 삽입할 수 있겠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저도 대충 시도해봤는데, 아쉽게도 배경이 깔끔하지 않아서 어렵네요. 물론 고급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노가다로 따낼 수는 있는데...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그 밖의 도구 모음에서 동영상의 속도를 조절하거나 흔들리는 동영상을 안정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리저리 지원이 많네요.


  모두 편집이 끝났다면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 동영상을 저장하고 이를 쓰면 되겠습니다. 과정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그래서 감만 잡으면 손쉽게 동영상 편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말 쉽지 않나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쓰면 물론 더 뛰어난 효과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초보자가 간단히 동영상을 편집하는 데는 이 정도로도 충분히 뛰어난 동영상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기능이 많고 너무 어려워 봐야 쓰기만 어렵더라고요. 딱 적당한 정도로 기능도 갖추고 직관성도 갖췄습니다.



  설치한 김에 뚝딱뚝딱 만져봤는데, 간단한 동영상을 편집할 때는 배우기 시작한 프로그램 말고 그냥 Movavi를 이용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만큼 쉽고 간편하네요. 저는 꽤 재미있게 써서 동영상 편집을 처음 접해보신다면 이 프로그램으로 개념을 잡는 것도 나쁘진 않겠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큰 틀은 같다 보니 어떤 프로그램으로 접하더라도 개념을 잡는 게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입문용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 Movavi였습니다. 간단히 사용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언인스톨러를 실행하면 훨씬 싸게 살 수 있습니....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위 Movavi를 소개하면서 Movavi로부터 원고료를 받았음"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무료인가요? 한 번 써 보고 싶네요.
    • 아쉽게도 무료로는 일부 기능이 제한된 버전입니다.
      59달러 정도의 가격인데요. 무료로 써보시고 괜찮으시면 유료로 전환하시는게 좋습니다.
      (팁이랄 건 아니지만, 언인스톨러를 실행하면 40% 할인 받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혹 다른 영상편집 프로그램도 써보신적 있으신가요?
    • 윈도우 무비 메이커, 팟 인코더, 아이무비, 파이널컷 정도를 써봤습니다.
      현재는 파이널컷으로 동영상 편집을 일부 하고 있습니다. :)
  3. 그렇군요! 답장 감사합니다
    • 안여현
    • 2017.01.24 19:39 신고
    무료버전이랑 유료버전 다운로드 링크좀여
    •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https://www.movavi.com/kr/videoeditor
    • suya
    • 2017.11.23 17:43 신고
    소개글 잘 보았습니다.
    읽으면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
    제가 주로 하는 동영상 편집은 동영상에서 소리를 따로 추출해서 그 소리를 보강한 다음 다시 원본 동영상에
    소리를 합치는 작업인데 그것이 이 모마비에서 하는게 나은지 글쓴분께서 주로 쓰신다는 파이널 컷에서 하는게 나은지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또한 언인스톨러를 실행하면 40%할인 받을 수 있다고 하셨는데
    언인스톨러가 무언지 설명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