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레드(Alfred) 환율 계산 워크플로우 문제 해결하기

  맥OS에서 추천할 만한 앱이 뭐가 있을까요? 많은 앱을 들어보셨겠지만, 아마 알프레드(Alfed)의 추천 비율도 상당하리라 생각합니다. 알프레드는 일종의 키보드 런처 프로그램인데요. 키보드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알프레드는 단순 검색, 앱 실행뿐만 아니라 파워팩 이용자일 때 단축키(Snippets)나 워크플로우(Workflows)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워크플로우 기능이 강력한데요.


  저는 파워팩에 걸맞지 않게(!?) 소박한 유저라 잘 쓰진 않지만, 가끔 두고두고 즐겨 쓰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환율 계산 워크플로우(Currency Converter)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마 쓰고 계신 분도 있으리라 생각하는데요.




  알프레드 명령어 창에서 'Currency {n}화폐단위'를 입력하면 이 데이터를 환율 변환 사이트로 보내고 결과 값을 바로 보여주는 워크플로우로, 외국에 먼저 출시한 기기 소개 글을 쓰거나 아니면 제가 직구를 할 때 종종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워크플로우가 어느 순간부터 제대로 되지 않더라고요. 이유를 알면 해결할 수 있을 텐데... 그렇다고 제가 워크플로우를 뜯어서 살펴볼 정도로 능력자는 아닌 터라 한참을 헤매고 있었습니다. 온라인 포럼에서도 별 내용이 없었기에 그냥 손을 놓고 있었는데요.




  최근 이 해결방법이 해당 워크플로우 포럼에 올라왔습니다. 포럼에 나온 내용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되는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워크플로우 파일 확인하기


  먼저 알프레드 워크플로우 탭에서 해당 워크플로우 위에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Open in Finder'를 눌러 워크플로우 파일을 파인더로 불러옵니다.



2) 데이터 편집하기


  그러면 .alfredpreferences 내부에 있는 워크플로우 폴더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libs 폴더에 있는 e4QuerySend.php를 열어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php 파일은 맥 기본 설정에서 텍스트 에디터를 통해 편집할 수 있습니다.


  45행에 있는 $response = $this->app->sendHTTPRequest 부분을 찾으면 됩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google.com이라는 부분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이부분을 살펴보시면 데이터를 구글 파이낸스(Google Finance) 서비스로 보내어 변환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위는 수정 전, 아래는 수정 후.


  여기 주소가 http://www.google.com/finance/...로 돼있는데, 이 부분을 http://finance.google.com/finance/...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보니 원래는 구글 파이낸스 서비스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변환해야 하는데, 구글 파이낸스의 주소가 바뀌면서 데이터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저장하고 확인하기


  CMD+S를 눌러서 파일을 저장하고 나오면 이제 바로 워크플로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fit. 정상적으로 표시되네요.


  한동안 벙어리 냉가슴 앓듯 제대로 쓰지 못했는데, 이번에 이렇게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론 저도 이런 기본적인 기술은 갖추고 싶다...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네요. 간단히 팁 전해드렸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참고 링크

알프레드 포럼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임두환
    • 2017.12.07 21:43 신고
    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