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처보드 HD60s로 닌텐도 스위치를 아이맥 5K(iMac 5K)에서 즐기기

2018.01.08 06:30 IT/- 게임(Game)


  요새 여가시간은 거의 닌텐도 스위치와 함께 보내는 것 같습니다. 집에서는 콘솔처럼, 밖에서는 휴대용 게임기처럼 즐기는 재미가 쏠쏠한데요.


  게임에 관한 글도 조만간 정리해볼 요량입니다만, 그 전에 액세서리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때 덜컥 지른 캡처보드. 엘가토(Elgato) HD60s입니다.




캡처보드

  캡처보드라는 제품군은 제게 생소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게임 방송을 송출하는 스트리머라면 익히 알고 있을 제품인데요. 캡처보드는 기기에서 나오는 화면(영상)을 캡처해 녹화하는 제품입니다. 원래는 TV 화면을 녹화하는 데 많이 쓰였는데요. 요새는 게임방송에서 많이 쓰이더라고요.



엘가토 HD60s|엘가토 HD60s


  엘가토(Elgato)나 에버미디어(AVerMedia) 정도가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캡처보드도 컴퓨터에 직접 삽입할 수 있는 내장형 제품부터 별도의 단자를 이용해 연결하는 외장형 제품까지 다양한데요. 제가 선택한 제품은 엘가토의 외장형 캡처보드 HD60s입니다.


  엘가토 제품만 놓고 보면 조금씩 성능의 차이가 있어 원하는 목적에 맞게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내장형 제품이 기본적으로 성능이 우수한 편이니, 데스크탑을 쓰신다면 내장형을 선택하시는 게 아무래도 좋겠죠.



iMac 5K


  하지만 저는 분명한 목적이 있어서 캡처보드를 구매한 터라 HD60s를 선택했습니다. 그 목적은 바로, '아이맥에서 닌텐도 스위치 즐기기'입니다.



닌텐도 스위치, 아이맥에서 즐기기

  아이맥 5K는 뛰어난 디스플레이 성능을 갖췄음에도 타겟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 않아 다른 기기의 화면을 아이맥에서 볼 순 없었습니다. 이 기능을 지원한다면 훗날 아이맥 5K가 성능이 떨어져 쓰지 못할 때가 올 때 모니터로 수명을 이어갈 수 있을 텐데 말이죠. 참 아쉽습니다.


  닌텐도 스위치는 전용 독을 이용하면 스위치 화면을 큰 모니터에서 보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맥은 말씀드렸다시피 지원하지 않는데요. 이때 캡처보드를 이용하면 아이맥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오늘의 준비물


0) 준비물

- HD60s : 본체, 동봉된 케이블(HDMI, USB 타입C to A 케이블)

- 닌텐도 스위치 : 본체, 닌텐도 스위치 독, AC 전원 어댑터

- 아이맥


1) 닌텐도 스위치 준비하기

  먼저 아이맥 근처에 닌텐도 스위치 독을 놓을 공간을 마련해야겠죠. 그다음 닌텐도 스위치 독 뒷면을 열어 AC 전원 어댑터를 연결합니다. 바로 위에 있는 HDMI 케이블 단자에 HD60s에 동봉된 HDMI 케이블을 연결하고 선 정리를 합니다.



|방향에 맞춰 꽂으면 됩니다.


  AC 전원 어댑터에 전원을 연결하고 닌텐도 스위치를 꽂습니다. 게임을 해야 하니 조이콘은 분리하시거나, 프로컨트롤러가 있다면 이를 준비해주세요.




2) HD60s 준비하기


  HD60s의 구조는 간단합니다. 한쪽은 IN 단자로 HDMI, USB 타입C 단자가 있고, 다른 한쪽은 OUT 단자로 HDMI 단자가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독과 연결한 HDMI 케이블을 IN에 있는 HDMI 단자에 연결하세요.



|닌텐도 스위치 독과 HD60s 연결


  그리고 USB 타입C to A 케이블의 타입C 부분을 마찬가지로 IN에 있는 USB 타입C 단자에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3) 아이맥 5K 준비하기

|모든 연결을 마쳤습니다.


  먼저 앞서 HD60s에 연결한 USB 타입C to A 케이블 중 타입A를 아이맥 5K에 연결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모든 하드웨어 연결이 끝났으니 선을 곱게 정리해 눈에 띄지 않도록 합니다. 선 없는 깔끔함은 아이맥의 생명이니까요.




  다음으로 엘가토 홈페이지에서 캡처보드용 프로그램. GameCapture for Mac을 설치합니다. 설치하는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dmg 파일 저장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설치를 마친 후에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닌텐도 스위치의 전원을 켭니다.



4) 게임 즐기기


  놀랍게도 아주 자연스러운 게임이 실행됩니다. 아, 오른쪽에 있는 설정 메뉴를 누르면 HD60s의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Capture 부분에서 HD 1080으로 돼있는지, Allow 60 fps에 체크는 돼있는지, Allow 60 fps for Video Preview가 체크돼있는지를 확인해주세요.




  바로 이게 HD60s를 고른 이유입니다. 우선 iMac에서는 내장형을 쓸 수 없기에 엘가토 제품 중에선 HD60과 HD60s가 선택지로 남는데요. HD60s는 1080p 60fps로 게임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기능(Instant GameView)을 지원하는 게 HD60s입니다.


  간혹 소리가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간헐적인 버그인 듯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그냥 닌텐도 스위치를 독에서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하고 GameCapture 프로그램을 끄고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딜레이를 거의 발견할 수 없습니다. 3명 이상 마리오카트를 즐길 때(영상 후반) 아주 가끔씩 끊기는 일이 생기긴 하지만,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물론 아이맥 5K에서 닌텐도 스위치를 즐기려는 기회비용이 닌텐도 스위치 본체 절반 가격에 해당하는 캡처보드 가격이라는 점이 무섭습니다. 엘가토 제품은 국내에서 판매하지도 않고요. 저야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의 힘을 빌려 저렴하게 구했지만, 섣불리 추천해드리긴 어렵습니다.


  실시간 게임화면 확인이 가능한 다른 외장형 캡처보드도 아마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닌텐도 스위치를 아이맥 5K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비용이 큰 만큼, 안전하게 즐기시려면 엘가토 HD60s를 권해드리겠습니다. 간단히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참고 링크

엘가토 홈페이지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