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니아

개인채널에 글을 쓰면서 꽤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아온 글은 '안전한 패스워드를 만드는 6가지 법칙'입니다. 2011년에 작성한 글이네요. 옛날글은 다시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을 예전에 잠시 한 적이 있는데, 그 생각은 이 글 때문에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7년이 지난 지금. 이 내용은 아직도 유효하고, 많은 분께서 이러한 방법을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많은 검색 풍파를 겪으며, 이제는 이 글이 잘 검색되지는 않는 것 같네요. 최근 이 글에 제가 코멘트를 달아뒀는데요. Secure Password Generator라는 서비스를 더해놨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이 서비스를 쓰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소개한 안전한 패스워드 만들기는 사람의 기억력으로 외울 수 있는 비밀번호를 외우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하지만, 정말 완벽하게 난수를 만들어서 이를 관리할 수 있다면 보안성은 높아질 텐데요. 1Password나 Enpass, Dashlane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이런 난수형 비밀번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만들기는 쉽습니다. 왼쪽 'DEFINE YOUR PASSWORD'는 나만의 규칙을 이용해 비밀번호 만들기. 오른쪽 'CREATE RANDOM PASSWORD'는 임의의 규칙으로 비밀번호를 만드는 메뉴입니다.




임의의 비밀번호를 만들어볼까요. P35dSMSE8i라는 10글자 비밀번호가 나왔습니다. 사전에 있지도 않고, 대소문자와 숫자 혼용 비밀번호네요. 내 비밀번호가 얼마 만에 뚫릴 수 있는지 알려주는 'HOW SECURE IS MY PASSWORD?' 웹 페이지에서 확인해봤습니다.




8개월이 걸린다고 하네요. 쉬운 비밀번호는 아니네요.




이게 불만족스럽다면 DEFINE YOUR PASSWORD 메뉴를 통해 나만의 규칙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숫자, 대소문자, 특수문자를 넣고 길이는 24글자를 선택했습니다. BkYU2@8)vl0$!jRjSN/<=a^,라는 긴 단어가 나왔는데요. HOW SECURE IS MY PASSWORD에선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29 노밀리언이 나왔군요. 10의 32제곱이니까... 29구년(溝年)이네요. 들어는 보셨나요? 구(溝)라는 단위. 이 정도면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비밀번호를 만들어준다고 해서 이 사이트에 뭔가가 있는 거 아냐? 싶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VPN Mentor는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VPN 선택에 도움을 주는 곳이라고 하네요. 회사의 신뢰도는 차치하더라도 이 비밀번호를 어떤 곳에 쓸지도 모르고, 어떤 아이디와 결합했는지 알 수 없으니 쓰는 데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비밀번호를 만드는 건 쉬운 일이 아니죠. 완벽한 무작위 비밀번호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사이트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네요.


참고 링크

Secure Password Generator

How Secure Is My Pass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