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원(Cowon) i9+ 체험기 - (3)부가기능 및 총평

2013.05.14 06:30 IT/- 오디오(Audio)

본 포스트는 지원을 받아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오늘은 코원 i9+의 마지막 포스트입니다. 오늘은 음악을 제외한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고 마지막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짧게 언급한 적이 있었던 내용이라 조금 겹치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시작하겠습니다.



동영상 재생

(동영상 지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동영상을 재생해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언급했습니다만, 전체적인 크기가 작고 화질이 뛰어난 편이 아니라 구색 맞추기에 가까운 기능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그리 길지 않은 재생시간을 가진 코원 i9+에게 동영상 재생은 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음장이 좋아서 동영상 재생에서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 되겠습니다만, 스마트폰만 하더라도 작다고 욕을 먹는(?!) 아이폰5가 4인치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코원 i9+의 동영상 기능은 그냥 ‘된다’에 의의를 두면 될 것 같습니다.

사진 감상

(사진 편집도)



  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동영상과 마찬가지 평가를 할 수 있는데요. 쓸 수 있다는 데 의의를 두자…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확대 기능 및 슬라이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이럴 때는 살짝 기울어진 조작부가 불편하게 느껴지네요.

  애초에 ‘큰 기대를 하고 있지 않으니 이 정도의 불편함은 그냥 넘어가자.’라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듭니다.

문서

(문서 기능)


  코원 i9+의 문서 기능입니다. Txt 파일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역시 액정이 작다 보니 가독성이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짧은 글을 읽는 정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래 읽다 보면 눈이 아파서 긴 글을 읽을 수 없을 것 같아요.

  그냥 가사 읽는 정도로 의의가 있다고 보는 건… 너무 무리일까요?

FM 라디오 기능

(라디오)


  라디오 기능은 코원 i9+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는 당연히 이어폰을 연결해야만 라디오를 들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는데요. 의외로(?!) 이어폰이 없어도 잡는 주파수를 잡더라고요. 하지만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이어폰을 연결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녹음 기능도 지원하는 등 꽤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는 라디오 기능은 음악 재생 기능에 이어 코원 i9+의 무척 유용한 기능 중 하나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확실히 코원 i9+는 ‘듣는 경험’과 연결되었을 때 가장 좋은 효과를 가져오는 것 같아요.

보이스 리코더
  다음은 보이스 리코더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도 살짝 언급했었습니다만, 녹음 음질 설정을 해두고 난 다음에는 깔끔하게 음성이 녹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크기도 작은 만큼 보이스 리코더로 사용하기 무척 좋은 기기라고 생각했습니다.

(보이스 리코더)


플래시재생
  플래시 플레이도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파일도 없고 어떤 파일이 돌아가는지 파악하기가 어려워 따로 테스트해보진 않았습니다. Swf 파일이 들어가는 것 같은데, 파일마다 호환되는지도 확인해야 하고 액정도 터치가 아니므로 이래저래 사용에 애로사항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사용하기가 꿈 같은 플래시)


  역시 다른 기능들과 마찬가지로, 아니, 다른 기능보다 더 못한 구색 맞추기로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플래시 파일을 굳이 돌려야 한다면 모를까, 가급적이면 이 기능은 사용할 이유가 딱히 보이지 않네요.



  다소 뻔한 결말이 되겠습니다만, 코원 i9+는 무언가를 ‘듣는’ 것에서 최적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작은 기기라는 이점이 있어서 어디에든지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장점도 있고요. 뛰어난 음질과 작고 가벼운 기기. 이 두 가지에 코원 i9+의 매력이 녹아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이야기했던 MP3가 왜 필요한가? 에 대한 답으로 코원 i9+를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P3가 원하는 기능을 제대로 채워 넣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냉정하게 평가해서 구색 맞추기에 가까운 기능은 굳이 넣을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없는 것보단 낫다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있느니만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렇게 코원 i9+를 체험해본 포스트는 이쯤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코원은 옛날에 제트오디오 프로그램을 쓰면서 알게 된 회사인데, 양질의 mp3플레이어까지 생산하는 줄은 몰랐습니다. 스마트폰도 훌륭하고 좋은 기기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단순히 음악재생 기능만을 원할수도 있고..기능이 줄어든 대신에 휴대성을 보강할 수 있으므로, mp3플레이어 역시 애용받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뷰 잘 읽었습니다. ^^
    • 네, 사용자 경험의 다각화라는 측면에서 MP3는 분명 필요한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음악감상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것 같아요 :)
  2.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적당한 제품이겠네요. ^^
    • 맞습니다.^^
      저는 고3학생이나 수험생에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도넘
    • 2016.06.18 19:34 신고
    동영상다운받고 해봤는데 재생이 안되는데 왜그런거죠?
    • 플레이어가 해당 동영상 코덱을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코원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파일 플랫폼(mp4, mov 등...)을 확인해보시고 이에 맞는 동영상을 넣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