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Article)

마덱스 2023(MADEX 2023) 속 한화오션 살펴보기

레이니아 2023. 6. 8. 07:30

바로 며칠 전, 한화오션이 마덱스 2023(MADEX 2023)에 참여한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대우조선해양에서 한화오션이라는 새로운 사명과 함께 대외적으로 공개되는 첫 행사였던 만큼 관련업계에서 이번 마덱스 2023에 등장한 한화오션을 자연스럽게 주목하지 않았나 싶은데요.

6월 7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는 마덱스 2023. 실제로 7~8일은 비즈니스 데이로 업계 관계자만 관람할 수 있어 일반 관람객이 마덱스를 볼 수 있는 날은 퍼블릭 데이인 9일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겹치는 업무가 없어져서 비즈니스 데이에 방문하지 못하고, 또 일반 관객으로 기회가 없었기에, 저 또한 한화그룹 보도자료 등을 통해 마덱스 2023 속 한화오션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덱스 2023 내 한화오션 부스 전경 @한화오션

현재 한화오션은 한국형 구축함(KDDX) 개발 사업에서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화오션 부스 내 한국형 차기 구축함 소개에 대한 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축함(驅逐艦)은 선단의 대공, 대잠, 방호 업무를 하는 함선으로 한국에서는 3,200톤~7,600톤 내외의 함정을 구축함으로 보고 있는데요. KDDX 계획에 따르면 배수량 6,000톤급의 미니 이지스함 6척을 구축할 예정으로, 2030년까지 정상적으로 마무리된다면 대한민국 해군은 총 12척의 이지스함을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KDDX 관련 전시물 @한화오션

현재 KDDX의 기본설계는 HD현대중공업이 수주했으나, 해당 사업 관련 기밀 유출 혐의로 방위사업청 소속 예비역 해군 장교가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되는 등 논란의 여지를 남긴 바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시절 이 결정에 대해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기각된 바 있고, 지난 4월에 국민감사청구도 진행하는 등 여전히 논란의 불씨는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KDDX의 전투체계(CMS) 및 다기능 레이다(MFR) 개발 사업은 한화시스템이 최종 계약 진행해 동시다발적 전투상황 아래에서 함정의 지휘 및 무장 통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화그룹 소속이 된 한화오션은 한화시스템, 나아가 최첨단 추진 체계 기술력을 갖춘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시너지를 발휘한다는 계획입니다.

차세대 호위함(FFX Batch-III) 관련 전시물 @한화오션

또 다른 요소로는 차세대 호위함(FFX Batch-III)입니다. 호위함은 상륙부대나 해상 보급부대 및 상선 호위를 기본 업무로 하는 함정으로 한국에서는 2,000톤급의 함정을 지칭합니다. 현재 대한민국 해군은 3단계에 걸친 차기 호위함 건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차세대 호위함은 노후화된 울산급 호위함과 포항급 초계함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달 말께 호위함 2척(5, 6번함) 입찰을 개시할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한화오션은 이 사업 수주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업에서도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각축을 벌일 것으로 보는데, 앞선 기밀 유출 논란으로 HD현대중공업 측에 페널티가 적용되며 막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잠수함 관련 전시물 @한화오션

차세대 호위함의 복합센서마스트와 함정전투체계도 한화시스템에서 개발 중으로, 이 기술이 KDDX에 탑재될 통합마스트를 시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화오션은 한화시스템과의 시너지를 통해 우위를 가져간다는 계획입니다.

한화오션의 또다른 장기(?)로 잠수함이 있습니다. 2000년 이후 국산화된 대형 전투함 전 선종을 건조해온 만큼 잠수함 기술에서는 뛰어난 능력과 또 성과로 증명해왔습니다. 한화오션은 기존 도산안창호급 잠수함 대비 개선된 신형 잠수함 3척을 건조하는 KSS-III Batch-II 사업에 참여해, 지난 3월 선도함 기공식을 진행해 2025년 4월 진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MADEX 2023 내 한화부스 오렌지로드에서 리유저블 백 증정 이벤트를 진행 중인 한화오션 @한화오션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 산업 기술을 바탕으로 군용 함정과 같은 특수선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한화오션의 전신인 대우조선해양은 전통적인 해양 강국인 영국에 군수지원함 4척을 수출한 바 있고, 2013년에는 노르웨이, 태국에 수상함을 수주했습니다. 또한, 2017년에는 인도네시아에 잠수함인 나가파사함을 수출하며 세계에서 다섯 번째 잠수함 수출국이 되기도 했습니다.

마덱스 2023이 열린 부산 벡스코 @한화오션

이러한 높은 평가를 받아올 수 있었던 데는 이제는 한화오션이 된 대우조선해양의 높은 기술력이 자리매김하고 있던 덕분이겠죠. 한화오션은 국내 조선업계 최다 실적으로 쌓은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방산업계에서 해양분야 최강자로 도약한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는데요. 이러한 요소요소를 마덱스 2023 내 한화오션 부스에서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퍼블릭 데이 때 구경가실 분들께서는 이러한 내용들을 알고 가시면 조금 더 재미있게 구경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