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8에서 가족 공유 사용하기
iOS8로 업데이트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새로이 추가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구매내역간 '가족 공유'가 가능해졌다는 점인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가족 공유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계속되는 iOS8 관련 포스팅입니다. iOS8 GM을 올렸지만, 그 당시에는 iOS8의 멋짐(!?)을 잘 모르고 있다가 정식 버전이 올라오고 나서야 다양한 신기능을 익히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iOS8의 다양한 확장성은 앱이 뒷받침을 해줘야 가능한 것이거든요…
그리하여 다양한 기능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iOS8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가족 공유에 관한 기능입니다. 가족 공유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으셨겠지만, 실제로 어떤 게 바뀌었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iOS8에서 가족 공유는 어떻게 하고, 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직접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 공유 시작하기
가족 공유는 아마 쉽게 시작하셨을 겁니다. iOS8를 업데이트하면 iCloud 설정 화면에서 가족 공유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인데요, 이때 ‘나중에’ 옵션을 걸고 가족 공유를 실행하지 않은 분(이를테면, iOS8 GM을 막 올렸을 때의 저^^;)을 위해 처음부터 정리해보았습니다.
iOS8에서 가족 공유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설정’의 iCloud 탭으로 이동합니다. iOS8부터는 별도의 iCloud탭이 생겨서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iCloud 관리에서 가족 공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족 공유’를 누르시면 됩니다. 저는 이미 가족 공유가 맺어져 있는 상황이라 ‘가족’ 탭으로 표시됩니다. 가족으로 맺어져 있으면 가족 구성원의 이름이 보일 것입니다. 저는 현재 가족 공유가 되어있는 상태인데요. 만약 가족 공유가 맺어져 있지 않다면 가족 공유를 시작하는 메뉴가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가족 공유를 처음으로 만드는 사람이 가족의 대표자가 됩니다.
가족 구성원을 추가하면 이메일을 입력하라는 창이 표시됩니다. 연락처에 저장된 내용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가족 구성원의 연락처 상 이름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이메일 내용)
해당 구성원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구성원의 아이폰에 메일이 전송됩니다. 가족 구성원이 한 자리에 있을 때를 위해서 곧바로 한 스마트폰에서 가족 구성원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앱스토어 계정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가족 구성원이 있다면 여기서 바로 비밀번호를 입력하게끔 설정하면 되고, 만약 구성원이 한 자리에 없다면, 메일을 통해서 입력하게 하면 됩니다.
(가족 구성원과 자기 자신은 메뉴가 다릅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가족 구성원으로 들어가며 다양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내 폰의 위치 등도 공유할 수 있는데요. 이는 각 구성원의 취사선택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별도로 가족 대표는 신용카드를 등록해야 하는데요. 이는 다른 구성원(미성년자)이 앱스토어에서 혹은 인앱 결제를 할 때 가족 대표의 카드로 계산하게끔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미성년자 가족 구성원이 마음대로 구매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성년자 가족 구성원이 앱을 구매하거나 인앱 결제를 수행하려고 하면 가족 대표 혹은 결정권자에게 앱 구매에 관한 푸시메시지가 갑니다. 결정권자가 이를 승인해야지 비로소 결제가 진행되는 구조입니다.
가족 대표는 결정권자를 임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족 공유는 최대 6인까지 들어갈 수 있는데요. 즉, 자신의 앱 구매내역으로 최대 5명에게까지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앱 구매 내역이 공유된다고 불안에 떠실 분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앱스토어에서 구매 내역을 숨기면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도 보이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앱스토어에서 가족 공유 사용하기
이렇게 야심 차게 가족 공유를 한 상태에서 다른 가족 구성원이 앱을 다운받으려고 하면 해당 앱이 클라우드에서 받는 게 아니라 유료앱의 경우 결제 표시가 뜹니다. 바로 받을 수 있는 게 아닌데요. 엄밀히 말해서 가족 간 앱 공유하기는 모든 구매내역이 통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족 구성원의 구매 내역을 보고 여기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iOS8의 앱스토어에서 구매내역을 확인하려고 하면 가족 구성원의 구매 항목이 떠야 정상입니다.
(구매내역에 다음과 같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전 처음에 업데이트 항목에서 구매 항목을 표시하면 제 것만 표시가 되어 당황했었어요. 근데 이게 일시적인 문제라고 하네요. 지금은 문제없이 구매 항목으로 들어가면 가족의 메뉴가 나오는데요. 인터넷이 되는 환경에서 확인해보시거나 조금 천천히 메뉴에 진입하는 것 등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길게 눌러야지만 들어갈 수 있는 줄 알았어요.
(다른 구매 내역이 표시됩니다.)
그럼 해당 가족 구성원의 앱 목록이 뜨고 여기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다운로드되고요. 업데이트 내역에 어떻게 뜨는지는 아직 확인해보지 않았어요.
(아이패드에선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한 번 가족공유로 다운받았더니 이후에는 공유 차트에도 클라우드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게 표시되더라고요. 어떤 기준으로 오가는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소한 기능이라면 사소한 기능이지만 이제는 가족끼리 앱 품앗이(!)를 할 수 있어서 좋은 기능이었습니다. 다만, 가족 대표의 결제수단이 걸려있는 문제이므로 모르는 사람끼리 품앗이를 하기는 곤란할 것 같아요. 꼭 가족끼리만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가족 공유가 지원하기 전에도 저는 가족들과 하나의 아이튠즈 아이디를 주고받으면서 앱을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정식으로 지원하는 기능이 되어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고 훨씬 편하게 공유를 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iOS8를 사용하면서 가장 흡족했던 기능이에요.
그럼 지금까지 iOS8의 가족 공유 기능을 간단히 살펴본 레이니아였습니다.:)
'IT > 맥 & iOS(Mac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라진 iOS8.0.2 업데이트와 Tidy 사용하기 (2) | 2014.09.29 |
---|---|
iOS8 달라진 카메라 기능 살펴보기 (0) | 2014.09.26 |
맥북에서 돋보기(화면 확대)기능 사용하기 (2) | 2014.09.22 |
달라진 iOS8, 카카오톡에서 옛날 사진을 보내려면? (12) | 2014.09.20 |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 크기에 관한 소고(小考) (2) | 2014.09.16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달라진 iOS8.0.2 업데이트와 Tidy 사용하기
달라진 iOS8.0.2 업데이트와 Tidy 사용하기
2014.09.29 -
iOS8 달라진 카메라 기능 살펴보기
iOS8 달라진 카메라 기능 살펴보기
2014.09.26 -
맥북에서 돋보기(화면 확대)기능 사용하기
맥북에서 돋보기(화면 확대)기능 사용하기
2014.09.22 -
달라진 iOS8, 카카오톡에서 옛날 사진을 보내려면?
달라진 iOS8, 카카오톡에서 옛날 사진을 보내려면?
2014.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