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노트4 사용기 - (4) 강력한 카메라
이어지는 갤럭시 노트4 사용기입니다. 모든 것은 펜에서부터 시작했지만, 갤럭시 노트4에서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 바로 '카메라'인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갤럭시 노트4의 강력한 카메라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갤럭시 노트4에 관한 글을 계속 작성하고 있는데요. 비교적 굵직굵직한 내용을 위주로 살펴봅니다만, 기회가 된다면 틈틈이 작은 글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더욱 강력해진 전 ・ 후면 카메라에 관한 글이 되겠습니다.
짤막하게 설명하고 실제 사진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력한 전 ・ 후면 카메라
저는 스마트폰 카메라로도 다양한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일종의 스냅샷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사진을 찍고 이를 공유하고 감상하는 게 즐거워서 이왕이면 카메라를 들고 다니지만, 스마트폰 카메라 역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아이폰이나 엑스페리아 Z2와 같이 카메라로 유명한(!?)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해왔는데요. 갤럭시 시리즈의 카메라 역시 무척 뛰어난 카메라를 갖추고 있지만, 오늘 소개하는 갤럭시 노트4만큼의 만족도는 아니었습니다. 다시 말해 갤럭시 노트4의 카메라 성능이 무척 만족스러웠다는 소리입니다.
후면 카메라의 화소는 1,600만 화소입니다만, 센서가 전작보다 더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사진의 품질이 뛰어난데요. 스마트 OIS가 추가되어 사진의 흔들림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번에 갤럭시 노트4에 들어간 손떨림 방지는 기존의 DIS와 OIS가 만난 스마트 OIS인데요.
조금 더 보충설명을 하자면, 디지털 기술을 통해 손떨림을 방지하는 기술에, 광학식. 즉, 렌즈가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서 직접 움직이면서 손떨림을 방지하는 기술이 함께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손떨림이 줄어들면서 좀 더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된 것이죠.
전면 카메라 역시 더 밝아지면서 370만 화소가 되었습니다. 나중에 들은 내용인데, 갤럭시 노트4의 디스플레이에 화소가 약 370만개가 있다고 해요. 2560 x 1440(QHD) 해상도이니, 이를 곱해보면 3,686,400으로 약 370만개죠. 따라서 전면 카메라가 370만 화소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평소에 셀프 카메라, 셀피(Selfie)를 잘 찍는 편은 아니었는데요. 갤럭시 노트4의 뷰티샷과 함께 조금 용기를 내어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에서 주목할만한 기능은 와이드 셀프샷 기능입니다.
사진을 찍고 카메라를 조금 움직이는 것으로 120도의 넓은 화각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인데요. 저도 처음에 무척 실수한 부분인데 팔 전체를 움직일 필요 없이 손목만 까딱까딱 움직여주면 와이드 셀프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와이드 셀프 샷)
그리고 하나 더요. 셀프 사진을 찍을 때, 종전까지는 음량버튼(설정에 따라서), 화면, 셔터 버튼을 누르거나 음성 인식을 통해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노트4부터는 심박센서에 손을 대는 것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정말 편리하고 괜찮은 기능이었습니다. 대화면 스마트폰의 단점을 극복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 살펴보기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제 직접 사진을 살펴보면서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소개해드리는 사진은 별도의 추가 보정을 거치지 않은 리사이즈만 한 사진이며, 하단에는 원본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중국 여행을 가기 전날 들고가서 스냅샷으로 많은 사진을 찍었는데요. 여행기를 쓰면서 다시 소개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도 몇 장 소개해드릴게요.

위 사진은 중국 용경협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많이 찾는 관광지라고 하는데요. 쨍한 느낌의 사진이 인상적이네요.
만리장성에서도 사진을 찍었습니다. 해가 강한 시간이라 명암차가 무척 크게 나는데요. HDR을 켜고 사진을 찍으면 위 사진처럼 어느 부분도 날리지 않고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확대를 잘 하지 않는데요. 일반적인 스마트폰 카메라로 확대를 하면 화질의 손상이 무척 심한데, 갤럭시 노트4로 확대를 하면 디지털 처리를 통해 화질을 어느 정도 확보한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만리장성과 풍경입니다. 가볍게 찍어도 괜찮은 스냅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조금 어두운 실내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베이징 덕을 먹었는데요. 손떨림 방지 모드가 실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OIS 덕분에 위 사진처럼 깨끗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어요.
야간에서는 노이즈가 보이지만, 이건 스마트폰이 가진 한계라고 보이고요. 일반적인 사진의 품질은 상당히 놀라웠습니다. QHD 화면으로 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컴퓨터로 옮겨 봐도 괜찮은 품질을 자랑하는데요.
개인적으로 한 가지 아쉬운 점을 꼽자면, 메인화면에서 카메라를 실행시켰을 때 넘어가는 속도가 조금 더 빨랐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전작보다 훨씬 빨라졌지만, 스냅 사진을 찍을 때는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상의 스냅을 빠르게 찍는 용도보다는 한장한장 멋진 사진을 찍는 데 좀 더 가깝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본 다운로드
원본 다운로드를 직접 준비해보았습니다. 사진의 용량이 무척 커서 클라우드에 올린 후에 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했으니, 혹시 다운로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갤럭시 시리즈의 카메라를 여태까지 호의적으로 보았습니다만, 이번 갤럭시 노트4의 사진 품질은 각별했습니다. 스마트 OIS 덕분일까요. 갤럭시 시리즈에서 아쉽게 느껴졌던 종종 흔들리던 사진들이 거의 보이지 않아서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예전에는 작은 콤팩트 카메라라도 들고 나오지 않으면 아쉬울 때가 종종 있었는데, 이제는 갤럭시 노트4 하나만으로 스냅 사진은 찍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 마음이 여유로워졌습니다. 적어도 간단히 블로그나 SNS에 기록하는 용도로 촬영하기엔 갤럭시 노트4 같은 카메라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무척 만족했고 지금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노트4 카메라 기능 소개 포스팅이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IT > 안드로이드(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갤럭시 노트4 사용기 - (5) 다양한 편의기능 (2) | 2014.12.04 |
---|---|
갤럭시 노트4, 캘리그라피를 만나다. (0) | 2014.11.25 |
소니 엑스페리아 Z2 사용기 - (9) 엑스페리아 Z2 화면 녹화하기 (8) | 2014.11.20 |
친절한 블로거의 갤럭시 노트4, 캡처 후 쓰기를 끼얹나!? (2) | 2014.11.18 |
Calligraphy HD - 누구나 쉽게 하는 캘리그라피 (0) | 2014.11.16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삼성 갤럭시 노트4 사용기 - (5) 다양한 편의기능
삼성 갤럭시 노트4 사용기 - (5) 다양한 편의기능
2014.12.04 -
갤럭시 노트4, 캘리그라피를 만나다.
갤럭시 노트4, 캘리그라피를 만나다.
2014.11.25 -
소니 엑스페리아 Z2 사용기 - (9) 엑스페리아 Z2 화면 녹화하기
소니 엑스페리아 Z2 사용기 - (9) 엑스페리아 Z2 화면 녹화하기
2014.11.20 -
친절한 블로거의 갤럭시 노트4, 캡처 후 쓰기를 끼얹나!?
친절한 블로거의 갤럭시 노트4, 캡처 후 쓰기를 끼얹나!?
201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