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빡하면 놓치기 쉬운 블랙베리에 설치한 안드로이드 앱 관리


  레이니아입니다. 블랙베리 클래식을 오랜만에 다시 쓰면서 이것저것 제대로 답변 못했던 질문도 처리하고 필요한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에 들어온 질문을 바탕으로 정리하는 토막팁인데요. 블랙베리에서 플레이스토어로 설치한 앱을 관리할 때 헷갈려 하시는 분이 있어서 이를 정리해봤습니다. 간단한 내용이라 분량은 무척 짧을 것 같아요. 시작하겠습니다.




블랙베리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한다는 것은?

  간단한 토막팁을 위해 배경지식을 하나 정리하자면요. 블랙베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는 것은 블랙베리가 안드로이드 런타임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런타임에 관한 이야기는 예전에 달빅(Dalvic)이야기를 하면서 정리했었는데요.


  저도 전공자가 아니라 자칫 설명을 제대로 못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관련 사항은 좀 더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중요한 것은 블랙베리가 원래부터 안드로이드 앱 설치를 지원하진 않았다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런타임을 지원하기 시작한 것은 블랙베리 OS 10.2 버전부터입니다. 따라서 그 이전 버전(10.1 이하)이라면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OS업데이트와 함께 기능이 추가된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그래서 플레이스토어 혹은 스냅을 통해 안드로이드 앱을 블랙베리에서 설치하려고 하면 단계를 하나 더 거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일반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앱 설치를 누르면 곧바로 다운로드에서 설치 중으로 넘어갔다가 플레이스토어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랙베리에선 다운로드가 끝나고 설치 화면이 바뀌는데요.



  위와 같이 블랙베리에서 앱을 설치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기기처럼 한꺼번에 여러 앱을 설치하려고 하면 오류가 나거나 앱이 다운로드는 되는데 설치는 안 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는 플레이스토어나 스냅에서 안드로이드 패키지 파일인 apk파일을 받고 이를 다시 안드로이드 런타임을 이용해 설치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 앱을 삭제했는데, 설치된 항목이라 표시돼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받은 앱 관리하기

  그래서 플레이스토어에서 받은 앱을 관리하기 위해선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그걸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볼게요.


1) 앱 업데이트

  플레이스토어에서 받은 앱이 업데이트 될 때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그냥 모두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고 다른 일을 하다 보면 업데이트가 모두 끝나는데요. 블랙베리에서는 업데이트 된 파일의 apk를 받아서 다시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앱을 처음 설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블랙베리 앱 설치 화면을 봐야 하는데요. 만약 실수로 이 과정에서 취소를 누른다면 앱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은 것입니다. 앱 apk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설치화면으로 넘어가므로 꼭 이 단계까지 밟아야 합니다.


2) 앱삭제와 재설치

  앱을 삭제하는 것은 다른 블랙베리 앱과 마찬가지로 롱터치 후 X버튼을 눌러서 지우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재설치인데요. 분명히 앱은 정상적으로 지웠음에도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아직도 설치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거나, 설치해도 앱 아이콘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플레이스토어에선 apk파일까지만 내려받고, 다음은 블랙베리 OS에서 동작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문제가 발생하신다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블랙베리 기본 앱 중에 '파일 관리자'라는 앱이 있습니다. 이 앱에서 블랙베리에 저장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다운로드(Downloads) 폴더에 들어가면 여태까지 내려받은 많은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apk 파일도 모두 여기에 저장됩니다. 앱마다 이름은 조금 다른데요. 이를 테면 카카오톡은 com.kakao.talk-(숫자) 같은 이름입니다. 업데이트를 하면 매번 다른 버전의 apk파일을 저장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를 눌러도 apk만 저장하고 실제 설치엔 이르지 않아서 바탕화면에 앱 아이콘이 생기지 않았던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apk파일을 직접 실행하면 블랙베리 앱 설치화면이 나오면서 다시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롤백

  블랙베리 OS를 탑재한 기기는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된 기기가 아닙니다. 따라서 버전에 따라 실행자체가 안 되는 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해상도가 주로 문제되는데요. 문제는 잘 쓰던 앱이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갑자기 안 된다면 어떻게 해결할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아무 문제 없어 버그리포트가 올라가지 않는데 블랙베리에서만 문제가 있을 수도 있죠. 그리고 이럴 때 개발자가 늘 블랙베리에서 구동을 보장해야 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래서 다시 예전 버전으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만약 안드로이드 폰이었다면 플레이스토어에서는 다시 돌아가기가 어려웠겠으나, 블랙베리에선 조금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apk파일을 모두 저장해두고 있기에 그 이전 버전의 apk파일을 찾아서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apk파일을 모아두다 보면 점점 블랙베리의 용량이 부족해지므로 적당한 크기에서 과거 파일을 지워주는 게 좋습니다. 이 사실을 모르고 블랙베리 용량이 왜 줄어드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도 있으시더라고요.




  안드로이드 앱 설치의 토막 팁을 정리해봤습니다. 블랙베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면 우선 apk파일을 받는다는 것만 아시면 다 알 수 있는 내용이긴 한데요. 이런 구동 방식까지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 보니 간혹 저도 헷갈리곤 합니다. 저도 정리할 겸 다른 분께 설명도 드릴 겸 정리해봤습니다.


  간단한 팁으로 시작했는데 이야기가 조금 길어졌네요.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poki
    • 2016.09.02 07:01 신고
    안녕하세요 레이니아님. 글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에 아이폰 6에서 블베 클래식으로 넘어갈 예정인데, 인터넷 서핑이 어느 정도 속도로 구현되는지 궁금합니다.
    저도 사용목적이 분명한지라 전화기와 이동간 타이핑은 블베로 나머지는 아이패드 미니를 하나 들여서 메인 겸 서브로 쓸 생각인데요, 이동시 쓸 서핑용으로 블베 클래식이 실사용 가능할 정도의 속도를 뽑아주는지 아니면 답답함을 체감할 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어떠신지요?
    • 개인적 경험의 차이라 괜찮다 나쁘다를 정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처리속도의 차이가 있어 다른 스마트폰보다 조금 느립니다만,
      모바일 웹 페이지의 용량이 많지 않아 못 쓸 정도는 아니다는 게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그래도 아이패드 미니를 함께 쓰신다면 아마 아이패드 미니로 대부분의 웹서핑을 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정도면 도움이 되셨을련지요?
    • 2016.12.22 21:28
    비밀댓글입니다
    • 음.. 그냥 X를 누르면 완전히 삭제하는 게 맞습니다.
      아이콘만 삭제하는 게 아니에요. 글을 다시 한 번만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