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 아이브릿지(leef iBridge)에서 동영상 자막을 보는 방법은?

Posted by 레이니아
2016.07.04 06:30 IT/- 액세서리(Accessory)


  최근 아이폰 OTG 제품에 관한 문의가 종종 들어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자막과 관련된 이슈인데요. 제가 리프 아이브릿지(leef iBridge) 제품을 소개하면서 살짝 우회해서 자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게 리프 아이브릿지 제품에서 공식적으로 알려주는 방법이기도 합니다만, 설명을 너무 거칠게 해서 따라 하기 어려워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이 방법을 제가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일찍 정리하려고 했는데, 제가 까먹고 있었어요…. 조금 뒤늦게 정리하는 리프 아이브릿지에서 자막과 함께 영상 보는 방법입니다.




리프 아이브릿지(leef iBridge)


  리프 아이브릿지 제품은 이미 소개해드려서 따로 기능을 소개해드릴 필요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프 아이브릿지는 디자인도 꽤 괜찮고, 성능도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제품입니다.



  예전에 소개해드렸을 때나 지금이나 앱 내부 디자인이 바뀌진 않았습니다. 정말 핵심적인 기능만 지원합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기능을 익히기 어렵지 않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동영상을 재생할 때 앱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리프 아이브릿지에 영화를 가득 담아두고 보시려고 했던 분의 탄식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것 같은데요. 소개한 지 시간이 좀 지나서 이제는 앱에서 자막을 지원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만, 아직 앱에서 자막을 지원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럴 때는 다른 앱의 힘을 빌려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리프 아이브릿지에서 자막 보기


  리프 아이브릿지에서 자막을 보기 위해선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동영상 플레이어입니다. 아이브릿지에서도 별도 코덱을 지원합니다만, 자막을 보기 위해선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를 통해 동영상을 봐야 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코덱을 지원하는 동영상 플레이어를 선택하세요. 무료 중에서는 곰플레이어를 많이 쓰시는 것 같고요. 유료를 쓰신다면 nPlayer나 AVplayer를 추천합니다.


  저는 nPlayer를 예전에 구매했기에 이를 이용해 진행하겠습니다. 방법에 큰 차이는 없으므로 nPlayer가 나오는 부분에서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저장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은 자막이 필요한 동영상을 아이폰에 복사하는 방식이라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을 정도의 저장 공간은 필요합니다. 이게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앱에서 바로 지원했으면 이런 불필요한 일을 하지 않아도 됐을 텐데요. 1.5GB 동영상을 보시려면 최소한 아이폰에 1.5GB 이상의 용량은 필요합니다. 두 가지가 준비됐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1) 리프 아이브릿지 파일 관리자에서 파일을 복사합니다.


  리프 아이브릿지를 연결하고 파일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동영상이 필요한 파일을 ‘앱 스토리지’로 복사합니다. 따지고 보면 이 기능도 굳이 필요한 기능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를 넘어갔더니 시간도 오래 걸리고 오류도 잦더라고요. 그러니 웬만하면 앱 스토리지로 필요한 파일을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자막파일도 함께 복사하세요.



  복사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니 조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복사가 끝나면 체크 표시가 뜨고 사라집니다.


2) 앱 스토리지에서 파일을 다른 앱으로 복사합니다.

  파일 관리자에서는 ‘iBRIDGE 저장소’ 탭과 ‘앱 스토리지’ 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리지로 동영상을 복사한 다음 앱 스토리지 탭을 눌러 복사한 파일을 선택하세요. 파일을 눌러서 실행하는 게 아니라 길게 눌러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왼쪽 아래에 있는 공유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른 앱으로 열기’를 누르면 다시 위와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nPlayer에 복사를 선택하세요. 동영상 파일 크기에 따라 시간이 다르므로 조금 여유 있게 기다리세요. 복사가 끝나면 자동으로 화면이 nPlayer로 넘어가면서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물론, 이때도 자막은 나오지 않습니다.


  다시 리프 아이브릿지 앱으로 돌아가 자막도 같은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자막을 nPlayer까지 복사하면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nPlayer에서 보면 동영상 파일과 자막 파일 모두가 들어있으면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동영상을 재생합니다. 플레이어에서 자막 기능을 지원하기에 동영상과 함께 자막이 재생됩니다. 즐겁게 영화를 다 본 후에는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파일을 지워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 방법은 아이폰의 용량을 일부 써야 합니다. 대신 한 번 복사한 후에는 리프 아이브릿지를 빼고 동영상을 봐도 됩니다. 파일이 완전히 복사된 상태니까요. 그러니 좀 더 휴대성을 살리고 싶을 때도 이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그래도 역시 앱 자체에서 자막을 지원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개해드리려고 했던 내용인데, 제가 새카맣게 잊고 있는 바람에 매우 뒤늦게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아이폰6, 아이폰6s를 쓰다가 다시 아이폰5s로 돌아오면서 16GB 제품을 다시 만나게 됐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쓰임새가 줄었던 리프 아이브릿지를 들고 다니고 있는데요. 미디어 파일을 자동으로 백업해놓고 나니 그나마 저장 공간을 관리할 수 있더라고요.


  최근 비슷한 아이폰 OTG 제품이 많이 출시해, 이 차이를 물어보시는 분도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조만간 아이폰 OTG 제품을 비교해볼까 합니다. 빨리라고는 차마 말씀드릴 수 없고요. 저도 준비하는 시간이 있다 보니… 최대한 열심히 준비해보겠습니다. 리프 아이브릿지(leef iBridge)로 자막 이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위 leef iBridge를 소개하면서 이도컴퍼니로부터 리뷰 제품을 제공 받았음"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조영찬
    • 2016.08.11 01:41 신고
    질문좀. 저두. 사용중인데. 앱문젠지 과거엔괜찬있은데. 지금은. 인덱싱후. 영화를보면. 어쩔땐 소리가나구 어떨땐않나요 6s구 기본플레이어로보는데
    • 코덱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해당 코덱을 지원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다른 방식으로 인코딩 동영상을 재생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아니면 nPlayer 등 코덱을 지원하는 플레이어로 파일을 복사해서 재생해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최영민
    • 2016.09.04 18:17 신고
    저는 항목 크기가 앱 스토리지한도를 초과한다고 뜨는데여;;
    • 어떤 부분에서 이런 메시지가 떴다는 거죠?
      짐작건대 한 앱에 담을 수 있는 용량이 초과된 파일로 시도하셨거나, 아이폰 저장 공간이 부족해서 그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
      조금 작은 파일(혹은 분리된 파일)로 다시 시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