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 명령어로 더 쉽고 빠르게 쓰는 빅스비 업데이트!

2017.08.31 06:30 IT/- 안드로이드(Android)



  갤럭시노트8 언팩은 보셨나요? 갤럭시노트8에도 빅스비 호출 버튼이 남아있고, 빅스비는 2.0 업데이트가 진행된다는 소식이 이어지면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갤럭시 S8에 처음 들어간 빅스비는 일상을 송두리째 바꿔두진 않았지만, 일상의 즐거움을 톡톡 주고 있는데요. 가끔 시시껄렁한 농담도 나눌 수 있고, 이런저런 손 가는 기능을 음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빅스비로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게 한 것만으로도 저는 빅스비가 많은 공헌을 했다고 생각하는데요. 최근 갤럭시노트8 출시에 소개했던 신기능이 업데이트되면서 더 다양하게 빅스비를 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내말을 쏙쏙 알아듣는 빅스비, 단축 명령어(퀵 커맨드)


  지난 갤럭시노트8 언팩 때 빅스비에서는 퀵 커맨드(Quick Command)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여러 가지 명령은 하나로 축약해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기존에 비슷한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확실히 명령이 길어지는 게 많이 불편했습니다.


  빅스비는 그래도 문맥을 이해하면서 양을 조금 줄일 수 있었습니다. '메시지 켜줘. 새 메시지. 김철수. 나 지금 집에 가는 길. 확인.'까지 해야 할 이야기를 '철수에게 나 지금 집에 가는 길이라고 메시지 보내줘'라고만 해도 됐으니까요.


  하지만 이 역시 길기는 마찬가지인데요. 특히나 자주 쓰는 명령어고, 주변이 혼잡해서 잡음이 들어가면 인식률이 조금 낮아져 불편한 일이 생기곤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단축 명령어가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위와 같은 문장을 '철수 집'으로 등록해놓으면, 빅스비를 불고 '철수 집'이라고만 말해도 알아서 철수에게 '나 지금 집에 가는 길'이라는 문자를 보낼 수 있게 해놓은 것이죠.


  단축 명령어를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빅스비 홈의 오른쪽 위에 있는 설정에서 '마이 빅스비'를 가면 단축명령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어떤 명령어를 조합해 단축 명령어를 만들어야 할지 감이 잘 안 오신다면, 추천 명령어에 다양한 조합이 있으니 이를 먼저 등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추천 명령어를 등록하면 수정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여기서 내 상황에 맞게 수정하면 꼭 내게 맞는 단축 명령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 단축 명령어, 이렇게 활용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빅스비를 라면 타이머 잴 때 자주 씁니다. 주말에 종종 라면을 끓여 먹는데,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이 설명서 대로 끓일 때라는 이야기를 듣고 시간까지 딱딱 재서 라면을 끓이거든요. 그런데 아시다시피 라면마다 조리 시간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자주 먹는 라면은 단축 명령어로 정리해놨습니다. 그래서 라면스프와 면을 넣은 후, '진라면'이라고 이야기하면 4분 타이머, '진짬뽕'은 5분, '신라면'은 4분 30초 같은 식이죠. 쓰다 보면 이게 뭐라고 진짜 편리합니다.




  그리고 추천 명령어 중 하나인 '모두 읽어'도 유용하게 씁니다. 모두 읽어 명령에는 '메시지에서 오늘 받은 문자 읽어줘'와 '알림창에서 모든 알림 읽어줘'가 있는데요.


  다른 일 하다 보면 메시지나 알림을 확인하지 못할 때가 있는데, 자리에 앉아서 빅스비에게 '모두 읽어'라고 한마디만 하면 알아서 알림을 정렬해 보여주니 한 번에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굿모닝' 명령어도 자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본 단축 명령어에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제 상황에 맞게 조금씩 조절해서 쓰고 있습니다. 음악 재생, 오늘의 운세 같은 건 딱히 필요 없으니까요. 오늘이 몇 월 며칠인지, 지금 몇 시인지, 그리고 자는 동안 혹시 온 알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자동차가 있다면 이런 기능도 괜찮을 것 같네요. 통신사 데이터를 써야 하니 와이파이를 끄고, 빅스비를 지원하는 카카오네비를 켜고, 미리 저장한 집 주소를 입력해 안내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차에 앉아 네비가 켜지길 기다리고 집에 가는 걸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자리에 앉아 스마트폰을 거치대에 올리고, 시동을 걸면서 '하이 빅스비, 집'이라고만 말해도 될 테니까요.




  빅스비가 지원하는 모든 기능을 조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보니,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자 상황에 알맞은 기능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렇게 빅스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빅스비를 레벨업시키기도 쉽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죠? 빅스비가 레벨업하면 다양한 스킨도 해금할 수 있고, 이벤트에 참여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요새 부지런히 레벨업 중인데요. 최근 빅스비 레벨업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어서 동기부여가 되는 참입니다. 간단한 약관 동의 후 레벨업하면 삼성 리워즈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모인 삼성 리워즈 포인트는 삼성 페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포인트와 같은데요. 기프티콘 같은 쿠폰을 교환하거나 별도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리워즈기프트카드로 교환하면 현금처럼 쓸 수도 있습니다.





  얼마 전, 빅스비에게 무서운 이야기 해달라고 하면 모골이 송연(!?)해지는 이야기를 해준다는 이야기가 눈팅하는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적 있습니다.


  무서운 이야기 말고도 비트박스나 랩을 시켜볼 수도 있겠고요. 이런저런 이야기를 걸다 보면 '이런 기능도 있었네?' 하는 숨겨진 기능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즐거움이 되리라 생각하는데요.


  앞으로 다양한 앱과 내부 기능을 지원할 빅스비. 또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기대가 되네요. 간단히 빅스비 업데이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삼성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