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후원금이 뭔지 아세요? 정치후원금 제도를 배울 수 있는 온라인 퀴즈 이벤트

2017.11.07 06:30 Culture/- 행사(Event)


  올해는 우리나라 정치 역사상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정치에 관심이 없으셨던 분께도 올해의 정치 뉴스는 많이 보셨을 것 같은데요.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 정치는 빠질 수 없는 화제고, 또 중요한 주제이므로 이렇게 많은 분께서 정치에 관심을 두는 건 참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연말이 다가오면서 연말 정산과 함께 '정치후원금'을 찾으시는 분이 있는데요. 좋은 제도지만, 잘 모르시는 분이 많은 것 같아 이 내용을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정치후원금이란?


  정치후원금은 정치자금 기부의 한 가지 방법입니다. 흔히 '정치자금'이라고 하면 뉴스에 많이 등장하는 부정적 뉘앙스로 기억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아시다시피 단어 자체엔 긍정, 부정의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뉘앙스로 들리는 이유는 이 '정치자금'을 모으는 과정에서 불법적인 일이 적발됐다는 뉴스가 종종 회자되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공정한 정치자금'은 정치발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정치자금 기부는 특정 국회의원이나 정당을 후원하고자 하는 사람이 후원회를 통해 기부하는 '정치후원금'이 있고요.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기부하는 '기탁금'이 또 있습니다. 아마 정치후원금 쪽이 더 익숙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정치자금은 국민이면 누구나 후원하거나 기탁할 수 있습니다. 정치활동을 할 수 없는 공무원, 학급 학교 교원도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한 '기탁'은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잘 모르시는 분도 많더라고요. 오직 외국인, 법인, 단체만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모인 정치후원금은 국민에게는 직접적인 정치참여 방법의 하나가 되겠고요. 정당이나 정치인은 깨끗한 정치자금을 조달해 정치 활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흐름이 계속될 때 건전한 민주정치를 이룰 수 있습니다.




  개인의 경제적 혜택도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덕분인데요. 일반 현금부터 잊고 있던 카드 포인트를 이용해 정치후원금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정치후원금 기부하기


  이름이 낯선 정치후원금. 하지만 생각보다 쉽게 기부할 수 있습니다. 정치후원금 센터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손쉽게 기부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기탁금과 후원금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위에도 있다시피 공무원, 학급 학교 교원은 '기탁금'만 할 수 있다는 건 잊지 마세요. 일반 개인이라면 후원금이나 기탁금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실명인증과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기부할 금액을 입력하면 결제 방법을 고를 수 있습니다. 결제 방법도 매우 많은데요.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를 통해 모든 카드 포인트를 확인해 이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신용카드 포인트,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카카오페이나 페이코 같은 간편결제 방식까지... 웬만한 오픈마켓 쇼핑몰에서 지원하는 방식을 거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결제를 마치면 정치후원금 센터에서 공인인증서 확인 후 기부내역 영수증을 출력할 수 있으며,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바로 해당 내용을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정치후원금 센터를 통해 소개해드렸습니다만, 신한카드 아름인 홈페이지나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도 바로 기부할 수 있고요. 후원회나 선거관리위원회를 직접 방문해서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치후원금을 기부하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에서 공제되며, 10만원 초과 금액은 비율에 따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숨어있는 카드 포인트는 연간 1,300억원이 소멸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숨어있는 포인트로 기부하면, 세액 혜택도 받으면서 좋은 정치를 만드는 데 밑거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서울특별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이 '정치후원금' 제도 홍보차 11월 한 달 동안 '정치후원금 기부하고, 좋은 정치로 돌려받으세요'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11월 6일부터 12월 3일까지 한 달간, 4회에 걸쳐 진행하는데요.


  서울시 선관위 페이스북 혹은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게시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정답을 댓글로 달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주는 이벤트입니다.


  매번 30명을 추첨해 5천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준다는데요. 앞서 소개해드린 정치후원금 제도를 이해하셨다면 손쉽게 풀 수 있는 문제고, 참여하기도 쉬우므로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이 정치후원금 제도를 알기 전, 이미 후원회를 통해 후원금을 냈는데요. 그래도 이번에 다시 정리하는 글을 쓰면서 10만원 이하 금액은 전액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올 연말 정산에서 그 내역을 다시 확인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간단히 정치후원금 제도와 서울시 선관위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참고 링크

서울시 선관위 페이스북

서울시 선관위 인스타그램

정치후원금 센터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