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 광대역 LTE 속도 측정 후기. 더 빠른 LTE를 만나다.

2013.10.14 06:30 IT/- 웹(Web)

   광대역 LTE가 적용되고 수일이 지났습니다. 과연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오늘은 그 변화에 대해서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제가 주파수 경매 이후 광대역 LTE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혹시 기억하시나요?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오늘은 광대역 LTE의 속도를 제가 직접 측정하고 온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말씀드렸던 광대역 LTE는 제가 생각해도 너무 이론적인 내용에만 치우쳐 이해하시기 어렵지 않나…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그렇게 말씀드리는 것보단 확실히 제가 사용해보고 속도를 비교해보았을 때,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는지 적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어서 준비해보았습니다.

  그 전에요. 속도 수치를 넣는 이유는 특정 통신사가 어디보다 빠르다를 나타내기 위함이 아닙니다. 다만, 제가 설명하기 편하고, 이 포스트를 읽으시는 분들이 이해하기 편하시라 집어넣는 거죠. 숫자로 설명하면 좀 더 즉각적으로 이해가 가실 테니까요.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특정 회사의 사주를 받아가며 뻘소리 하는 모 뉴스 같은 짓을 하는 게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저는 차라리 SK텔레콤 지원받았다고 적기나 하지… 소위IT전문 매체라는 곳에서 약파는 건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야기가 조금 빗나갔네요. 곧바로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대학로

  제가 광대역 LTE 속도를 체험해보기 위해 택한 곳은 젊음의 거리 대학로입니다. 평소에 연극을 보기 위해서 자주 들리는 곳이기도 한데요. 사실 요새는 볼만한 연극이 없어서 연극 안 본 지도 수개월이 되었네요…

  각설하고 혜화역에서부터 쭉 돌아본 후기를 남기겠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속도를 측정한 장소는 바로 혜화역사 내부였습니다.

(와우…)


  혜화역 4번 출구와 1번 출구가 나뉘는 곳, 이곳에서 속도를 측정했더니 글쎄 89Mbps라는 무시무시한 속도가 나왔네요. 기존 LTE의 이론상 한계 속도가 75Mbps라는 걸 생각하면, 확실히 광대역 LTE가 빨라진 것 같습니다. 무시무시한 속도를 보고 밖으로 나왔어요. 아, 그전에 LTE-A가 생각나서 속도를 재 보았는데요.

(와우…)


  LTE-A도 무시 못할 속도죠? 광대역 LTE보다 확실히 조금이나마 빠른 속도를 보여주더라고요.

마로니에 공원

  한동안 공사로 문을 닫았던 마로니에 공원이 부분적으로 연 사실, 알고 계시나요? 저는 매주 이곳을 지날 일이 생겨서 지나다니곤 하는데요. 어느새 부분적으로 열어서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더라고요.

 혜화에 온 김에 생각나서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아르코 예술극장 앞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빨라졌어요.)


  비교해보면 확실히 예전보다 빨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체감 상으로 2배 혹은 그 이상 빨라진 것 같아요.

(마로니에 공원)


  아직 부분적으로 공사 중이지만, 새로 단장한 마로니에 공원은 참 좋더라고요. 산책하기 참 좋은 곳이 되었습니다.

혜화 로터리 쪽으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혜화 로터리 쪽을 향해 천천히 걸어갔습니다. 점심 즈음이라 사람이 많아서 살짝 걱정하면서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비교적 빠른 속도)


  낙산공원으로 가는 안내판 옆에서 속도를 측정했는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떡볶이 집 앞에서 속도 측정을 한 것입니다. 아까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훌륭한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이 속도가 광대역이 아닌 일반 LTE였다면, 말도 안 되는 속도였겠죠.

(타셴 앞에서)


  대학로에서 제가 좋아하는 카페인 타셴 앞에서의 속도입니다. 역시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고요. 타셴은 AN아트홀 옆에 있는 큰 북카페 겸 레스토랑입니다. AN아트홀은 아직도 넌센스2(링크)를 상연 중이더라고요.

대학로 예술 극장

  가는 길에 문득 생각나서 대학로 예술 극장에 들렸습니다. 예전에 이 근처에서 속도가 참 잘 나왔다는 기억이 나서 다시 찾은 것이었는데요. 제 생각대로 이곳도 속도가 참 잘 나왔습니다.

(빠른 속도)


  70Mbps를 넘는 준수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LTE-A의 속도를 안 꺼내볼 수 없겠죠?


(102.8Mbps)


  분명히 빠른 속도입니다만, LTE-A라는 기대치가 높다 보니 살짝 아쉬워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네요.

대명 거리

  방향을 틀어 대명 거리로 나가보았습니다.

(미스터 피자 앞에서)


  대학로점 미스터 피자 앞에서도 괜찮은 속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횡단보도를 지나 계속 이동하여 대명 거리로 들어갔는데요.

(CGV 앞)


  워낙 대명 거리에 사람이 많지만, 대학로 CGV은 정말 많은 유동인구가 있는 곳 중 하나인데요. 이곳에서 걱정 반 기대 반으로 속도 측정을 하자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양호한 속도인데요. 조금 더 나가서 마지막으로 성균관대 사거리에서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성균관대 사거리)


  차도 많고 사람도 많아서인지 생각만큼은 잘 나오지 않네요.




  대학로를 두루두루 둘러보면서 속도를 측정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말로만 광대역 LTE, 광대역 LTE일 뿐, 여태까지 저는 큰 차이를 모르고 있었는데요. 직접 돌아다니면서 속도를 측정해보니 확실히 많은 부분이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숫자가 가진 힘이 아닐까 싶고요. 저는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땀을 뻘뻘 흘리며 대학로를 동분서주했지만, 이 결과가 여러분께 광대역 LTE가 적용되면 어떤지 조금이나마 체험하실 수 있는 결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SK텔레콤 광대역 LTE 속도 측정 후기의 레이니아였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