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Q10 사용기 - (4-2) Sachesi로 사이드로딩하기

Posted by 레이니아
2015.02.24 06:30 IT/- 블랙베리(BlackBerry)


  사체시(Sachesi)라는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블랙베리 OS 10.3 업데이트에서 간단히 소개했던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사이드로딩을 훨씬 쉽게 할 수 있다고 하여 그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사정상 블랙베리를 오래 사용하지 못할 것 같은 예감이 드는 요즘입니다. 4개월 가까이 한 자리를 꿰차고 잘 사용하고 있는 블랙베리인데요. 시간이 더 늦어져 블랙베리에 관한 글을 더 못 쓰기 전에, 쓸 수 있는 글은 최대한 당겨서 쓰려고 노력 중입니다. 그리하여 이번 포스트에서는 Sachesi(사체시) 사용법에 관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약 2편 정도 글을 쓸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빠르게 시작하겠습니다.



Sachesi로 사이드로딩하기

  본디 Sachesi는 OS 업데이트를 할 때 많이 쓰이는 걸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외에도 bar파일을 블랙베리에 설치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더라고요. 이른바 '사이드로딩' 기능입니다. 사이드로딩은 제가 크롬 브라우저에 있는 PlayBook App Manager를 사용하는 방법과 DDPB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었습니다.

  Sachesi가 워낙 낯선 프로그램이라서 제가 딱히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요. OS 업데이트 방법을 살펴보면서 Sachesi 프로그램을 뒤적거려봤더니 사이드로딩을 쉬이 할 수 있더라고요. 앞서 소개한 방법보다 더 편리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Sachesi를 이용한 사이드로딩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MacOSX는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한 방법이 아니면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입력하여 사이드로딩을 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Sachesi를 이용해서 사이드로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방법을 아래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사이드로딩 준비하기

  사이드로딩을 준비하는 과정은 다른 과정과 대체로 비슷합니다. 다만 Sachesi를 이용하는 방법은 지난 방법들보다 조금 더 단순한데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BlackBerry Link 설치
  블랙베리 링크는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Sachesi 1.9 버전 이후로는 블랙베리 링크가 필요 없다는 글도 보이는데요. 블랙베리를 컴퓨터에 인식하게끔 하려면 필수 드라이버가 필요하며, 블랙베리 링크는 이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블랙베리를 사용하면서 두고두고 사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이므로 기왕이면 설치하도록 합니다.

  정해진 순서를 따라가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지난 포스트에서 이미 소개한 바 있으니 지난 포스트(링크)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Sachesi 설치
  다음으로는 사용할 프로그램인 Sachesi를 설치해야 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무렵에는 Sachesi v2.0.0 RC 버전이 나왔습니다. RC버전(Release Candidate Version)은 베타 버전보다 개선된 버전으로 제품 버전 사이에서 테스트를 거치는 버전으로 큰 문제 없는 이상 정식 버전으로 올라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achesi는 위 깃허브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필요한 버전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Linux, OSX, Windows 버전을 모두 지원합니다. 저는 이번 포스트를 윈도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버전은 1.9 버전대를 사용해도 됩니다만, 저는 2.0 버전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필요한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다른 방식에서는 개발자 모드 설정 등이 필요했습니다만, Sachesi를 이용하면 그럴 필요 없이 곧바로 사이드로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설치할 .bar 파일이 필요하겠지요? 블랙베리를 초기화하고 처음으로 사이드로딩을 시도하신다면 apk 파일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snap을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아니면 다른 포스트에서 소개한 것처럼 곧바로 10.2.1 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 후 플레이 스토어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겠지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Snap 파일을 설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3) Snap 파일 다운로드
  그럼 .bar 형태의 Snap도 다운로드해야겠지요? 지난 포스트에서 소개한 바 있지만, 스냅 최신 버전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Download Latest v# 을 눌러서 .bar 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컴퓨터에서 블랙베리에 데이터를 쓰는 과정이므로 컴퓨터에 파일을 받아야 합니다. 간혹 블랙베리에 직접 받아야 하는 거 아니냐 하시는데, 아닙니다. 컴퓨터에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사이드로딩 실행하기

   이제 사이드로딩을 통해 Snap을 설치해볼 차례지요? 블랙베리 Q10의 내부 파일을 건드리는 부분이니, 이하는 신중하게 해주세요. 매번 강조하는 부분이죠? 블랙베리 Q10을 켠 상태로 USB를 통해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사이드로딩 중에는 무리하게 케이블을 뽑거나 전원을 끄면 안 된다는 것. 다들 아시죠? 그럼 이제 다운로드한 Sachesi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단말기에 비밀번호가 걸려있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동으로 연결된 블랙베리 기기를 검색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내부 파일을 보여줍니다. 처음에 뜨는 탭은 Install 탭인데요. 블랙베리 기기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보여줍니다.


  이제 여기에 .bar 파일을 넣어주면 되는데요. 위에 보이는 Install Files를 선택하거나 아니면 Snap bar파일을 그대로 드래그해줘도 됩니다.


  파일을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작은 창이 뜨면서 bar 파일이 설치됩니다. 동시에 Log가 보이는데요. 이를 통해 현재 Sachesi로 무슨 작업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나면 Install이라는 창은 사라지고 Log에 Completed Update.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메시지가 표시될 때까지 케이블을 함부로 분리하시면 안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케이블을 분리하고 블랙베리를 봅니다. 새 앱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해 Snap을 지우고 다시 설치해보았습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Sachesi를 이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앱을 지울 수도 있는데요. 지울 앱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추가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접근 권한이 없는 파일도 있지만, 많은 파일을 지울 수 있다고 하네요.



  Sachesi를 이용하여 빠르게 사이드로딩을 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제가 미처 찾지 못해 뒤늦게 설명해드리는데요. 프로그램이 낯설다는 걸 제외하면 예전에 설명해드렸던 것보다 훨씬 쉽게 사용할 수 있겠더라고요.

  Sachesi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다른 기능은 다른 포스트에서 정리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짧게 살펴본 Sachesi를 통한 사이드로딩방법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