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행성 모양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앱을 이용한 재미있는 사진을 본 적 있습니다. 꽤 재미있는 사진이라 컴퓨터로도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는데요. 당연하게도 있어서 이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포토샵으로 행성 모양 파노라마 만들기 타이틀


  레이니아입니다. 최근에 무료로 잠시 공개되었던 iOS 앱 중에 Circular+라는 앱이 있습니다. 풍경을 동그랗게 만들어서 무척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들어주는 앱인데요. 현재는 $1.99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저도 주변에 소개만 해놓고 구매를 못 했다는 점인데요. 그냥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무료를 눈앞에서 놓치니 살짝 아쉽더라고요.

  그리고 동시에 컴퓨터로도 비슷한 작업을 할 수 있으리라 싶어, 우선 컴퓨터로 비슷한 작업을 해보고 마음에 들면 구매해서 비교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포토샵을 이용해 동그란 사진 만들기 작업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행성 모양 파노라마라고요?

  위 사진은 제가 편집하여 제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에 올려둔 사진입니다. 요새는 페이스북보다 인스타그램에 여러 가지 일상 사진을 올리고 있는데요. 테스트로 몇 장을 만들어서 올렸더니 반응이 괜찮더라고요. 이 사진은 IFA 2014 취재로 들렸던 베를린 국회의사당 앞에서 찍은 파노라마 사진으로 편집했습니다.

파노라마 사진(파노라마 사진)


  위 파노라마 사진이 원래의 원본인데요. 이 사진을 바탕으로 위와 같은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토샵이 필요하다는 점은 있지만, 크게 어려운 작업이 아니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있으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이미지를 만드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행성 모양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단계를 천천히 밟아나갈 테니 잘 보면서 따라 하시면 됩니다. 그다지 어렵지 않아요.

1) 포토샵에 파노라마 사진 불러오기

사진 불러오기(사진 불러오기)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작업이죠. 포토샵에 파노라마 사진을 불러옵니다. 잔디밭과 파란 하늘이 만나서 매력적인 사진입니다.

2) 사진 높이 맞추기
  Crop 도구(단축키 C)를 이용해 파노라마 사진을 일부 잘라낼 것입니다. 단, 잘라낼 때 조건이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화면비를 2:1 이상으로 맞춰주시고, 끝과 끝이 만나므로 끝과 끝의 높이를 같게 맞춰주는 게 예쁜 사진이 나오는 데 도움이 됩니다.

Crop 중...(Crop 중...)


  위 사진은 땅이 고르게 있어 만들기 쉬운 사진입니다. 그냥 두면 맞는 것 같지만, 사실 땅이 균일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중간이 울퉁불퉁하더라도 양쪽 끝이 딱 맞아떨어지면 된다는 점인데요. 크롭한 상태에서 기울기도 기울이고 끝을 맞추도록 노력합니다.

사진 높이 맞추기(사진 높이 맞추기)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크롭할 때 테두리가 위 스크린 샷처럼 표시됩니다. 우선 이렇게 세 점이 모이는 곳에 지면을 딱 맞춰 기울인 다음에 크롭 영역을 움직여서 끝을 맞춰주면 좀 더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지면을 딱 맞춘 사진(지면을 딱 맞춘 사진. 양 끝만 맞추면 됩니다.)


3) 이미지 크기 조절
  포토샵의 Image>Image Size(단축키 Ctrl + Alt + i)를 이용해 사진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이미지 크기 조절(이미지 크기 조절)


  우선 아래에 있는 Constrain Proportions 체크를 해제하여 이미지 크기 조절 비율 고정을 해제합니다. 그다음 세로 길이를 가로 길이와 같게 설정해주세요. 저는 가로가 10,168px 이미지라 세로도 2,295px에서 10,168px로 바꿔서 작업해주었습니다.

  문제는 10,000px를 넘어가서 용량이 커지고 처리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이미지 비율을 1:1로 맞춘 상태로 조금 줄여줘도 됩니다. 3,000 x 3,000px이라든지요. 저는 우선 이미지를 모두 만들고 그다음에 용도에 따라 잘라내는 게 옳다고 생각해 큰 사이즈로 진행했습니다.

길쭉해진 사진(길쭉해진 사진


  그럼 보시다시피 꽤 해괴망측한 사진이 나옵니다. 그리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Image>Image Rotation>180˚ 를 선택해서 사진을 거꾸로 뒤집어 줍니다.

뒤집어줍니다.(뒤집어줍니다.)


  그러면 이제 위와 같은 이미지가 나오는 것이죠.

4) 극좌푯값 설정(Polar Coordinates)
  이제 한 가지 작업만 거치면 대충 완성됩니다. 필터를 입힐 건데요. 극좌푯값 필터(Polar Coordinates)를 통해 한 지점에서 사진을 돌려서 이어 붙일 것입니다. Filter>Distort>Polar Coordinates 를 선택해주세요.

Polar Coordinates(Polar Coordinates)


  미리 보기 이미지를 보면 대충 원하는 이미지가 나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본래 Polar Coordinates는 소실점으로 집중되는 배경 만들 때 유용하게 쓰는 기능인데요.

Polar Coordinates 활용예(Polar Coordinates 활용예)


  임의로 샘플을 만들었더니 눈에서 막 착시가 옵니다만... 위와 같은 효과를 위해서 사용하던 필터였습니다. 이걸 이렇게 응용할 수도 있죠.

5) 사진 다듬기
  다음은 사진을 다듬어줄 차례입니다. 끝을 제대로 맞추지 않으면 혹은 맞출 수 없는 상황이라면 끝이 보기 싫게 움푹 튀어나와 있는데요. 그럴 때는 Filter>Liquify 를 이용해서 끝을 다듬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기 싫은 부분은 힐링 툴(단축키 J)이나 도장 툴(단축키 S)을 이용해 다듬어 줍니다. 그리고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가운데 두고 싶으면 이미지를 살짝 회전시킨 다음에 테두리를 잘라내 주면 되겠죠?

외곽선 따기(외곽선 따기)


  아니면 저처럼 무식하게 외곽선 따기(누끼)를 해버리면 별의별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폰 바탕화면으로 만들까 고민 중입니다.

결과물(결과물)


  밝기 조절과 필터를 조금 입히고 나니 위와 같은 사진이 나왔습니다. 여행사진이 독특한 느낌의 사진으로 재탄생했는데요. 이처럼 만들어놓은 사진 몇 장을 더 첨부합니다.






  조금만 따라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는 사진이었습니다. 일반 사진도 파노라마에 가깝게 잘라내면 만들 수 있는데요. 아직 출사를 안 나가서 시도해보진 않았습니다만, 온전히 360도 파노라마를 촬영한다면 또 독특한 느낌을 살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또 다른 사진으로 여러 작업을 해보려고 합니다. 만들어진 사진은 또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행성 모양 사진 만드는 방법을 정리한 레이니아였습니다.:)

덧. 인스타그램 팔로우도 좀 해주세요 :D (블로그에서 봤다고 꼭 말씀해주세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신기합니다. 한수 배웁니다. 인스타는 어디에 ~~~
    •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간에 삽입된 인스타그램 임베드 이미지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서 주소를 따로 적진 않았네요~.^
      http://instagram.com/reinia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