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레퍼런스 기기인 넥서스6P와 넥서스5X 공개

Posted by 레이니아
2015.09.30 06:30 IT/- 안드로이드(Android)


  간밤에 있었던 구글의 발표 소식을 짧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새롭게 출시할 구글의 레퍼런스 기기인 넥서스6P와 넥서스5X만 뽑아서 정리했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지난 새벽 구글 넥서스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구글의 새로운 레퍼런스 기기인 넥서스6P와 넥서스5X와 안드로이드 M(마시멜로)가 공개되었는데요. 간밤에 이벤트를 시청하고 후기를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흥미가 중간에 떨어져서 대충대충 봤더니 내용이 좀 부실한 편입니다만, 이런 일이 있었다...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양이 길어질 것 같아서 새롭게 출시한 기기를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또 시간이 되면 따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넥서스6P

  이미 발표자료와 제품 사진이 널리 유출된 넥서스6P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레퍼런스가 두 대 발표되었는데요. 넥서스6P와 넥서스5X입니다. 먼저 화웨이에서 제작한 넥서스6P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넥서스6P는 넥서스5X보다 고급형 레퍼런스 기기인데요. 레퍼런스 기기 최초로 메탈 일체형인 점이 특징입니다. 월-E에 나오는 이브(EVE) 닮았네요. 저만 그렇게 느끼나요?!


  프로스트 화이트(Frost White) 알루미늄(Aluminum), 그래파이트(Graphite, 흑연)의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모든 면이 메탈로 되어있는 게 특징입니다.


  제품 크기는 가로 3인치(7.62cm), 세로 6.27인치(15.92cm)이며 5.7인치 WQ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아이폰 6 플러스와 비교한 것인데요. 액정은 0.2인치 커지면서 가로 길이가 살짝 줄었습니다. 1cm 정도 줄어들었네요. 그러면서도 175g의 무게와 3,450mAh의 배터리 탑재는 특징입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10 프로세서(2.1), DDR4 램, USB-C타입 단자를 채택하여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전면에 스테레오 스피커가 있으며 뒷면에 지문 인식 센서가 있어 지문 인식을 통해 잠금 화면 해제 및 안드로이드 페이를 쓸 수 있습니다.


  카메라 기능은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1,230만 화소의 카메라로 센서 크기가 1.55μm(마이크론) 픽셀인 게 특징입니다. 이 센서 크기는 아이폰 6S 플러스 크기보다도 더 큰 수준인데요. 카메라의 센서가 크면 그만큼 더 뛰어난 품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환산해보면 약 1/2.3인치 정도인데요. 이만하면 웬만한 똑딱이 디지털카메라 수준이네요.


  달라진 성능을 샘플 사진을 통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샘플 사진인 것을 고려하고 보더라도 넥서스6P의 사진 품질이 제법 괜찮네요. 레이저 오토포커스(AF, Auto Focus)를 넣어 빠른 초점 속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카메라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한편으로는 전작에도 있었던 OIS(Optical Image Stabilization, 광학 손 떨림 보정)이 이번에는 넥서스6P나 넥서스5X 어디에도 없는 점은 실망스럽습니다. 그리고 뛰어난 하드웨어 제원과 다르게 소프트웨어의 이미지 처리 능력이 얼마나 뛰어날지는 미지수네요. 수동 모드로 촬영하거나 RAW로 촬영한 게 훨씬 뛰어난 몇몇 스마트폰의 전철을 밟지 않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노이즈 감소 기능과 슬로우 모션 비디오 기능을 넣었다고 합니다. 슬로우 모션 비디오는 240fps 까지 지원한다고 하네요. 4k 동영상 촬영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면 바로 카메라로 넘어가는 기능도 생겼다고 합니다.

  카메라 부분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한 발표라서 카메라 성능이 기대되었습니다. OIS만 넣었으면 정말 금상첨화였을 텐데 말이죠. 스마트 버스트(Smart Burst) 기능도 있어서 연속촬영 후 잘 나온 사진을 선정해준다고도 하네요.

넥서스5X

  넥서스5X는 LG 전자에서 만든 새로운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기기입니다. LG 전자에서 만든 넥서스5는 재작년에 출시하여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도 넥서스5는 여태까지 출시한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기기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끈 기기라고 설명하더라고요. 넥서스5X는 이 넥서스5가 떠오르는 기기였습니다.


  넥서스6P와 비교하면 보급형 기기입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08을 탑재했으며, 5.2인치 기기입니다. 카메라 성능은 넥서스6P와 같습니다만, 전체적인 성능은 넥서스6P보다 조금씩 떨어지네요. 우선 재질이 플라스틱이고, 스피커도 하나입니다. 액정도 고릴라글래스3로 넥서스6P의 고릴라글래스4에 못 미친다고 하네요.


  넥서스6P에 비교해 짧게 소개하고 지나갔습니다. 세 가지 색이 있는데요. 쿼츠(Quartz, 석영), 카본(Carbon, 탄소), 아이스의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한다고 합니다. 역시 USB-C 타입을 탑재했고요.

가격과 기타


  넥서스6P는 발표 직후부터 미국, 영국, 아일랜드, 일본에 예약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국가는 수 주 내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미국을 기준으로 구매 시 90일 동안 구글 플레이 뮤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예약 구매자 한정으로 50달러의 크레딧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넥서스5X는 379달러부터, 넥서스6P는 499달러부터 시작합니다.

  넥서스5X는 한국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16GB 509,000원이며, 32GB 569,000원이네요. 무시무시한 환율의 영향인가요... 지난 넥서스5 16GB 구매 시 459,000원을 줬었는데 거의 5만원 가까이 가격이 올랐습니다.

  넥서스6P는 한화 가격이 정확하게 나오진 않았습니다만, 최저가가 대략 67만원선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국 한정으로 넥서스 프로텍트(Nexus Protect)라는 서비스가 출시했습니다. 2년 동안 기기 고장을 고쳐주며, 사고로 입은 손상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일종의 케어(Care) 서비스로 넥서스5X는 69달러, 넥서스6P는 89달러를 추가로 내면 됩니다. 다음 영업일에 곧바로 교환해준다고 하는데요. 애플 케어 플러스와 비슷한 서비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내엔 도입될지 미지수입니다만, 도입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악의적인 쓰임을 전혀 배제할 순 없겠지만,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파손 보험 상품보다 훨씬 합리적인 만큼 꼭 이용하고 싶네요.



  레퍼런스 기기는 최신 OS를 빠르게 쓸 수 있고 미리 깔린 통신사나 제조사 기본 앱이 깔리지 않은 순정 안드로이드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 장점 때문에 지난 넥서스5는 서둘러 구매했었는데요. 이후에 등장한 넥서스6는 구매할 기회가 마땅치 않아, 이번에 출시하는 기기를 기대했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성능이나 가격이 제 마음에 쏙 들진 않아서 좀 지켜볼 요량입니다. 넥서스5X와 넥서스6P 중 하나를 고르자면 무조건 넥서스6P를 고르겠습니다. 넥서스5X 32GB가 429달러이고 넥서스6P 32GB가 499달러인데요. 70달러 정도의 차인데, 제원은 70달러를 웃도는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가만 따지고 본다면 16GB는 쓰임새가 떨어져서 비교하기엔 적절치 않아 보이고요.

  넥서스 기기만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M이나 기타 서비스는 따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가을 이벤트 2015(https://www.youtube.com/watch?v=Jc-LEG0T_4c)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