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테크윈의 신제품, 홈카메라 SNH-V6410PN의 첫인상은? :: 레이니아의 망상공작소 :: Reinia.net

한화테크윈의 신제품, 홈카메라 SNH-V6410PN의 첫인상은?

2016.08.11 06:30 IT/- 카메라(Camera)



  집 안에 CCTV를 설치한다는 이야기가 예전엔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들렸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분께서 내부 CCTV를 고민하시더라고요. 외부 침입자 방지부터 시작해서 반려동물을 위한 펫캠(Pet cam)의 용도, 그리고 베이비시터를 맡기는 분께서도 이를 활용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듣고 보니 CCTV라는 이름에 선입견이 있었을 뿐, 활용하기에 따라 유용한 기기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러던 와중에 가정용 CCTV 제품을 써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한화테크윈의 컴팩트 팬/틸트 홈 카메라인 SNH-V6410PN 제품입니다. 그 유용함을 직접 체험해본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SNH-V6410PN 살펴보기

  SNH-V6410PN 제품은 한화테크윈의 Wisenet 홈카메라입니다. 한화테크윈은 작년 6월 삼성테크윈을 인수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이후 나온 첫 스마트 홈 카메라 제품이라고 합니다. 지난 WIS 2016에서도 한화테크윈 부스를 살펴봤던 기억이 있어서 좀 더 반가운 제품이기도 했어요.



  WIS2016에서는 가정용 카메라보다는 좀 더 시설물 보안을 위한 제품이 많았습니다. 차량번호 인식이나 매장이나 시설물 내부를 여러 대 카메라로 묶는 시스템 구성관련 제품이 보였는데요. 이번 SNH-V6410PN은 이 강력한 기술력을 그대로 적용한 가정용 CCTV라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제품이 어떤 특징을 갖추고 있는지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NH-V6410PN은 와이즈넷(Wisenet) 홈카메라 제품입니다. 이 제품의 특징으로는 카메라가 좌우로 움직이는 팬 기능과 상하로 움직이는 틸트 기능을 지원해 360도 모두를 살펴볼 수 있어 사각지대가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동시에 풀HD 해상도를 지원해 깔끔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움직이는 물체를 추적하는 기능도 있어, 한 대로도 훌륭히 주변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이 모든 특징이 패키지 상자에 적혀있습니다. 아, 한 가지 더하자면 레드닷 어워드 2016을 받은 디자인적으로도 우수한 제품이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제품을 열기 전 패키지를 꼼꼼하게 살펴봤습니다. 와이즈넷 홈카메라 SNH-V6410PN 제품은 스마트폰을 통해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iOS) 모두를 지원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윈도, 맥까지 모두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홈 네트워크에 연결해 작동하는 방식이고요.



  제품을 열고 구성품을 하나씩 꺼내봤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별 생각없이 카메라를 꺼내려고 했더니 빠지지가 않더라고요. 아래 나사로 고정돼 있으므로 종이 상자를 먼저 열고 이 부분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나사는 일반 삼각대 규격과 같은 형태입니다. 활용하기에 따라서 다양한 설치방식을 지원하는데요. 함께 들어있는 거치대 말고도 삼각대 플레이트를 이용해 다른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SNH-V6410PN 본체와 전원 어댑터, 충전 케이블, 거치대(브라켓), 거치대를 설치할 수 있는 플라스틱 앵커와 나사못, 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항시 전원 공급을 받아야 하는 제품이므로 충전 케이블이 다른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보다 길쭉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거치대를 설치할 수 있는 가이드 스티커도 있으니 콘크리트 벽에 시공하실 예정이라면 가이드에 맞춰 드릴로 구멍을 뚫어주시고, 플라스틱 앵커를 박고 나사못을 설치해 마무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쓰지 않았지만요.



  포장된 동안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 스티커도 모두 떼어준 후에는 카메라 구동 준비를 해야 합니다. 저는 아이폰으로 진행했습니다만, 안드로이드도 비슷한 방식입니다. 어떤 식으로 초기 구동을 준비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NH-V6410PN 연결하기

  와이즈넷 홈카메라 SNH-V6410PN을 구동하려면 스티커를 떼고 전원을 연결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폰에서는 스마트캠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SmartCam을 검색해 앱을 받으시면 됩니다.



  앱을 처음에 받고 켜면 로그인 창이 뜨는데, 아이디가 없으므로 처음엔 회원가입해 아이디를 만들어야겠죠? 나중에 홈카메라를 관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니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SNH-V6410PN 사용설명서에는 어떤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가입했는지 적어놓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겠죠.



  카메라에 처음 전원을 넣으면 아래 LED에 빨간 불이 들어오며 팬 기능과 틸트 기능이 정상인지 스스로 점검하기 시작합니다. 좌우로 고개를 돌리고 위아래로 돌리는 모습을 보면 점검이 끝나고 카메라를 연결할 준비가 됩니다. 앱에 나와 있는 설명 대로 이제 카메라를 등록하면 됩니다. SNH-V6410PN 제품은 별도의 유선 네트워크 포트가 없으므로 무선연결을 눌러 진행합니다.



  안내에 따라 제품 하단에 있는 와이파이 다이렉트 버튼을 5초이상 누르고 LED가 노랗게 변하는 모습을 확인합니다. 노랗게 바뀐 다음에는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먼저 아이폰과 SNH-V6410PN 제품을 직접 연결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아이폰 설정-WiFi에서 SNH-V6410PN를 직접 연결한 다음에 SNH-V6410PN를 홈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홈 네트워크에 연결해 작동하는 기기인 만큼 공유기 신호를 잘 받을 수 있는 곳에 설치해주는 게 좋겠죠? 한 가지 아쉬운 점은 2GHz 대역 Wi-Fi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5GHz 대역은 표시되지 않네요.



  LED가 파란색이 됐다가 초록색으로 바뀔 때까지 기다립니다 저는 한 40초 정도만에 초록색으로 바뀌었는데요. 이후 한 20초 정도 더 있다가 카메라 등록이 완료됐다는 메시지가 표시됐습니다.



  그 전에 처음 등록된 카메라라면 카메라 이름과 카메라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무나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면 안 되니까요. 어떤 위치에 있는 카메라인지 적어두시고 카메라 비밀번호를 적으면 됩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카메라 등록을 모두 마쳤다는 표시와 함께 정상적으로 카메라가 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딱 켜자마자 방이 적나라하게 보이네요. 민망해라. 200만 화소 카메라입니다만, 식별하는 데는 전혀 문제없습니다. 최대 풀HD 해상도(1920x1080)를 지원하고요.




  제게는 좀 생소한 제품이라 설정을 어떻게 하나부터 걱정했었는데, 설명서대로 따라하니 별 문제 없이 쉽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을 연 후부터 채 15분도 걸리지 않고 완벽하게 쓰는 법을 익혔습니다. 제품을 살펴보고 초기 설정하는 법까지 우선 간단히 살펴봤고요. 다음 글에서는 이 제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현재 구매는 11번가 등에서 할 수 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전 무척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CCTV 이상으로 말이죠.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