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윙글 터치 패스를 이용해 개인 정보 관리하기

2017.11.14 06:30 IT/- 액세서리(Accessory)


  모두시스에서 출시한 '트윙글 터치 패스'를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가 있다는 이야기를 간단히 말씀드렸는데요.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높은 수준의 보안이 필요한 개인 정보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생체 정보를 바탕으로 강력하지만, 손쉽게 개인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트윙글 터치 패스 전용 소프트웨어인 스마트 ID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ID 설치하기


  전용 소프트웨어인 스마트 ID는 모두시스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모두시스 홈페이지에서 트윙글 터치 패스를 정품 등록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등록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회원가입 후 제품에 있는 시리얼만 입력하면 쉽게 정품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등록하면 1년 동안 보증 기간이 생기며, 그동안 기기적인 문제는 모두시스에서 A/S 처리를 해준다고 하니 더욱 등록해야겠습니다.




  제품을 등록한 다음 링크를 통해 스마트 ID 인스톨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스톨러를 실행하면 설치단계로 넘어가는데요.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설치하는 동안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지도 않으니 부담 없이 설치하셔도 되겠네요.



스마트 ID 활용하기


  스마트 ID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막상 쓰다 보면 이 화면을 볼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백그라운드에서 다 실행되므로 필요할 때 지문만 그때그때 인식하면 스마트 ID가 알아서 처리합니다. 그러니 굳이 프로그램을 실행해 이 화면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 ID에는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동 로그인을 관리하는 로그인 매니저, 그리고 다른 하나는 파일을 암호화할 수 있는 시큐리티 존(Security Zone) 입니다. 마지막에 있는 메뉴는 등록한 지문을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메뉴별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살펴볼까요?




1) Password Manager


  패스워드 매니저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활용하면서 자동 로그인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정 사이트를 이용할 때,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모두 같게 설정하면 보안성이 심각하게 약해질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매번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다르게 설정하자니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스마트 ID의 패스워드 매니저는 이럴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때그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저장해뒀다가 로그인할 때 불러와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로그인 정보를 불러오는 열쇠는 이용자의 지문이 되겠죠.




  방법이 어렵지도 않습니다. 각 브라우저에 맞는 애드온을 설치한 후, 이용자는 그저 사이트에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그럼 자동으로 패스워드 매니저 프로그램이 로그인 정보를 저장할 것이냐는 팝업을 띄웁니다. 이때 확인을 눌러 로그인 정보를 저장하면 됩니다.




  한번 저장한 후에는 스마트 ID에서 자동으로 확인 창을 띄웁니다. 로그인 정보를 저장한 사이트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자동 로그인을 할 거냐는 안내가 뜨는데요. 이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로그인을 마칩니다.


  비슷한 웹브라우저 애드온이나 유료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이런 솔루션은 대개 로그인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소의 패스워드를 저장해 이를 외워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저장소의 패스워드가 유출되면 모든 데이터베이스가 한꺼번에 털리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스마트 ID는 트윙글 터치 패스를 이용해 생체 정보를 체크하므로 더 쉽고 안전하다 하겠습니다.



2) Security Zone


  시큐리티 존(Security Zone)은 파일을 암호화하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암호화된 파일은 지문인식을 통해 열지 않으면 볼 수조차 없습니다.




  파일 유형이 아예 OTDKSecure로 바뀌는데요. 파일을 열면 위와 같이 지문을 확인해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럼 트윙글 터치 패스 위에 얌전히 손가락을 올려놓으면 됩니다. 동시에 지문이 인식됐다는 메시지와 함께 디코딩 과정을 거쳐 파일을 다시 확인할 수 있게 되는데요. 중간에 스마트 ID를 지워보는 등 파훼해보려고 이리저리 손대봤지만, 암호화를 풀 수는 없었습니다.


  그만큼 단단히 암호화됐다는 이야기겠죠? 남들에게 보여주기 싫은 파일이나 중요한 파일은 이렇게 이중삼중으로 보안수단을 갖춰두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3) Fingerprint Maintenance


  마지막 메뉴는 지문을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등록된 지문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데요. 총 10개의 지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열 손가락을 모두 등록해도 된다는 이야기고요. 또 한편으론 10명의 지문을 등록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그러니, 공용 PC를 만들 때 인가받은 인원만 쓸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면 트윙글 터치 패스를 이용해 인가받은 인원의 지문만 등록해두면 되겠죠? 그리고 마스터 비밀번호는 최고 관리자가 관리하면 공용 PC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윈도우 헬로를 이용해 로그인 기능만 활용하시려면 전용 소프트웨어인 스마트 ID가 딱히 필요 없긴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ID가 있으면 확실히 여러 편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당장 쓰지 않아도 설치만 해둬도 좋은 기능이니 트윙글 터치 패스를 이용하신다면 스마트 ID 프로그램도 한 번쯤은 꼭 써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참에 모두시스 홈페이지에서 정품 등록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참고 링크

> 트윙글 터치 패스 리뷰

트윙글 터치 패스 정보 살펴보기


"위 트윙글 터치 패스를 소개하면서 모두시스로부터 원고료를 제공 받았음"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