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7 ThinQ로 음악을 듣다, 섬세함을 듣다.

2018.05.30 06:30 IT/- 안드로이드(Android)


G7 ThinQ를 이야기할 때 한 가지 빼놓을 수 없는 요소는 역시 음질이 아닐까 싶습니다. V시리즈에서 DAC에 힘을 주겠다고 했을 때, 반신반의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를 뚝심 있게 밀고 LG전자는 어느새 음질을 자사 스마트폰의 중요한 특징으로 끌어냈습니다.


하이파이 DAC 때문에 기꺼이 LG전자 스마트폰을 산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니, 이만하면 훌륭한 특징으로 키웠다 해도 되겠죠? 이러한 특징은 G7 ThinQ에서도 이어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음악으로 듣는 G7 ThinQ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i-Fi DAC의 섬세함

하이파이 DAC를 이제 와 소개하는 건 군더더기겠죠. DAC(Digital to Analog Convertor) 네 개를 탑재해 쿼드 DAC 시스템을 갖춘 G7 ThinQ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MQS포맷을 지원하며, 일반 스마트폰보다 한층 섬세하면서도 풍성한 음악을 들려줍니다.




좋은 음악을 듣는 경험을 위해선 좋은 원음 파일, 훌륭한 플레이어, 좋은 리시버의 삼박자가 맞아야 하는데, 플레이어로서 G7 ThinQ는 여전히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중요한 건 이제, 좋은 파일과 리시버 뿐이죠.


G7 ThinQ에서 기본 제공되는 리시버도 나쁘진 않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을 꼽자면 V30 때는 B&O 번들을 제공했으나, 이번에는 일반 LG 번들을 제공합니다. 물론, 쿼드비트 이후로 LG 일반 번들 이어폰의 품질도 대폭 개선됐습니다. 그래도 착용감, 음향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면, 아무래도 B&O 쪽이 매력적인 건 어쩔 수 없는 일이죠. 측정 도구가 마련되지 않았으므로, 구체적인 측정값은 적지 않겠습니다.




이번에는 여기에 dts:X 3D 입체음향 시스템이 더해졌습니다. dts:X 는 바이노럴 효과를 이용해 360˚에 이르는 서라운드 음향을 구현하는 시스템인데요. 바이노럴 효과는 우리의 두 귀가 소리의 위상차나 음압 차를 자동으로 계산해 소리의 방향을 인지할 수 있는 효과입니다.


dts:X는 이를 이용해 소리를 분리 후 시뮬레이션해 마치 실재 환경처럼 느낄 수 있도록 재생하는데요. 오브젝트별 소리를 재생해 전후좌우부터 360도 애 주변을 둘러싼 소리의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려 11.1채널을 지원하네요.




11.1채널이란 물리적으로는 스피커 11개에 우퍼 1개를 쓴 시스템을 구현하는데요. 이어폰을 끼는 것만으로도 이런 시스템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한다는 게 꽤 신선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들어본 dts:X 3D 음향은 매혹적이었고요.




역시 애매한 붐박스


붐박스 기능은... 체험존에서부터 조금 묘하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실제로 써봐도 역시 묘합니다. 붐박스 자체가 나쁜 기능은 아닌데요. 매력적인 기능도 아닙니다. 처음 붐박스 기능을 소개하면서 너무 '모두와 함께하는 음악 감상'에만 몰입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반짝반짝한 플래시 라이트와 붐박스 쇼... 핀트가 좀 안맞는 느낌입니다.


오히려 음악을 함께 듣는 것보다 모노 스피커로 아쉬웠던 음량을 보충해준다고 생각하면 제법 괜찮은 기능입니다. 스피커폰이라든지요. 음질에 욕심내지 않고 음량만 기준으로 놓고 본다면 붐박스는 참 재미있는 기능인데요.


문제는 붐박스를 '음악 감상'에 초점을 맞춰 소개했고, 그러다 보니 손발이 안 맞는 소개가 돼버린 것 같아요. 모두와 함께 음악을 듣기 위해 모노 스피커에서 공명 효과로 주파수를 끌어 올린다? 어떻게 판단하실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의미가 없다 싶네요.




어떤 공간에 올려놔도 공명 효과로 조금 소리가 커집니다만, 빈 상자 위에 올려두느냐, 대리석에 올려두느냐에 따라 세기는 달라집니다. 바꿔 말해 일관성이 떨어지는 기능이라 언제나 원하는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점도 발목을 잡습니다.





음질은 G7 ThinQ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여전히 음질에선 딱히 문제 삼을 게 없는 '웰던' 콘텐츠인데요. G7 ThinQ을 음악 감상용으로 선택하신다면 후회하지 않을 선택입니다. 또한, 영상 통화를 자주 하시는 분께는 붐박스 기능도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리고 멀티미디어를 감상할 때, 뛰어난 음질은 앞서 살펴본 디스플레이와 함께 생생한 현장감을 전달합니다. dts:X 매력적인 기능도 빼놓을 수 없고요. 여전히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좋은 기능이에요.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