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기어를 갤럭시노트3와 페어링 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실은?

Posted by 레이니아
2013.09.27 12:00 IT/- 액세서리(Accessory)

  갤럭시기어에 대해서 살펴보는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갤럭시기어를 처음 구동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기어를 페어링하는 일인데요. 오늘 포스트에서는 이렇게 갤럭시기어와 갤럭시노트3를 페어링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곧바로 살펴보는 갤럭시기어 다음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기어를 페어링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뉴얼에 포함이 되어야 하는 내용이라 생각하지만, 처음 갤럭시기어를 사용할 때 페어링 하느라 정말 생고생했었거든요… 그래서 간단한 팁도 공유하고 갤럭시기어를 페어링 하는 과정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시작할게요!



갤럭시기어 페어링 준비하기

(갤럭시기어 부팅)

  갤럭시기어를 처음으로 부팅하면 곧이어 갤럭시기어를 지원하는 단말기와 페어링 하라는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갤럭시기어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갤럭시노트3가 유일합니다. 곧 추가 예정이라고 하네요.) 처음 갤럭시기어를 사용하기 위해선 갤럭시노트3와 페어링을 하여 갤럭시노트3에서 ‘기어매니저’를 설치해야 합니다.

(갤럭시기어를 페어링 하라는 메시지)


  그러지 않으면 위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 액정을 터치하면 갤럭시기어의 블루투스 ID가 표시되는데요. 실제로 갤럭시기어와 페어링을 하기 위해선 블루투스가 아닌 NFC를 사용해야 하므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이때, 이 상태에서 갤럭시노트3와 블루투스로 페어링을 할 수 있는데요. 블루투스 페어링을 하셔도 5~10초 이내에 연결이 끊어졌다는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최초 페어링은 NFC를 통해서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기어를 페어링 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또 삽질하기 좋은 게, 갤럭시노트3의 NFC를 안 켜고 백날 페어링을 시도해봤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갤럭시노트3에서 NFC 읽기 쓰기 P2P를 꼭 켜주세요.)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알림 바에서 켜놓고 두는 것보다, 직접 설정에 들어가서 NFC 설정 화면에 들어가 인식시켜주는 게 훨씬 더 빨리 페어링이 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페어링을 시작해볼게요.

갤럭시기어 페어링 하기

  이제 그림처럼 갤럭시기어를 갤럭시노트3에 열심히 갖다 대면… 페어링이 아마 안되실 겁니다. 정말 죽어도 안돼요.

(갤럭시기어와 갤럭시노트3 페어링 시도 중)


  제가 이 문제로 30분을 끙끙 헤맸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전용크래들에 갤럭시기어를 넣고 NFC 인식을 해야 합니다.

  아마도 NFC 관련 부품이 갤럭시기어 크래들에 있는 것 같아요. 정확한 내막은 알지 못합니다만, 여러 번 테스트해 본 결과 크래들은 연결하지 않으면 NFC로 페어링 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기어는 꼭 이렇게 페어링 해주세요.)


  밴드가 무척 거슬리지만, 꾹 참고 가까이 되면 갤럭시노트3에서 갤럭시기어를 관리할 수 있는 ‘기어매니저’ 앱 설치 화면이 뜹니다.

(갤럭시기어를 갤럭시노트3에서 관리할 수 있는 기어매니저)


  약 19MB 정도의 프로그램인데요. 설치하시면 앱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합니다. 전 처음에 ‘기어매니저’가 갤럭시노트3에 기본 탑재된 앱인 줄 알고 한참을 뒤졌었어요… 여러분께서는 저와 같은 실수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기어매니저 및 페어링 중)

  설치후 곧바로 갤럭시기어와 갤럭시노트3가 블루투스로 연결하는데요. 이때 붙은 블루투스 연결은 아까처럼 5~10초만에 끊어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내내 잘 붙어있기 때문에 이때 비로소 블루투스 연결을 하신다 보시면 됩니다.

(기어매니저를 통해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기어 연결 중)


  이렇게 연결한 이후에 말씀드렸던 대로 갤럭시노트3의 기어매니저앱을 통해 갤럭시기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갤럭시기어를 통해 갤럭시노트3를 빠르게 조작할 수 있고요.

(이제 다 왔습니다! 기어매니저!)


  기어매니저를 실행하기 전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 부분까지 완료하면, 드디어 비로소 갤럭시기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면서 갤럭시노트3의 기어매니저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야흐로 이제 갤럭시기어에 날개를 단 것이죠.

(이제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알아두세요!)


  갤럭시기어를 처음 연결할 때 느꼈던 감정은 ‘불편함’이었습니다. 기계의 휴대성 등을 생각한 결정이겠지만, 크래들을 연결해야지 NFC 연동이 가능한 점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고 그래서 실수할 가능성도 큰 부분입니다.

  정식 패키지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개선되리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크래들이 꼭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아쉬움을 자아내는 부분입니다. 또한, 굳이 처음에 블루투스 ID를 알려줘서 블루투스로 접근하게끔 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하네요.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오히려 혼란으로 빠지는 지름길로 가는지라…

  처음 페어링 하실 때 많은 분께서 막히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페어링 하기 전 준비해야 할 것과 페어링 하면서 팁을 이처럼 준비해두었으니, 참고하시고 저와 같은 삽질은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갤럭시기어 페어링 포스팅의 레이니아였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