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안드로이드(Android)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이 보여주는 총천연색 세계 - 4K HDR 디스플레이 살펴보기


  다른 기기와 마찬가지로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에서도 핵심적으로 꼽을 수 있는 몇 개의 키포인트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성능을 살펴본 후기(링크)에서도 볼 수 있는 퀄컴 스냅드래곤 835가 있겠죠.


  그러나 제가 생각하는 키포인트는 '시각'입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으로 보는 것. 그리고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이 보여주는 것. '보는 경험'이야 말로 가장 큰 특징이 아닐까 싶은데요.


  지난 후기에서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으로 보는 것. 카메라 기능을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4K HDR로 대표할 수 있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통해 보는 것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4K HDR이란?


  먼저 간단히 4K HDR을 소개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관련 리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용어인데요. 4K는 먼저 해상도를 뜻합니다. 정확한 해상도의 크기는 3840x2160픽셀입니다.


  이 해상도 크기에서 4K라는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가로 길이가 대략 4천 픽셀즈음이라는 뜻에서 4K라는 용어가 나왔다고 하네요.




  유튜브 동영상을 볼 때, 2160p 혹은 UHD로 소개되는 해상도가 바로 4K 해상도입니다. 정확히는 4K UHD가 표준 명칭입니다. 이는 HD급(1280x720)의 9배, FHD급(1920x1080)의 4배에 이르는 면적입니다.


  해상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선명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데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5.5인치 화면에 4K 해상도를 갖춰 콘텐츠를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무려 픽셀 밀도가 800PPI를 넘는 정도라고 합니다. 그 말인즉슨, 콘텐츠의 가독성이 그만큼 뛰어나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HDR을 적용한 이미지. @Wikipedia)


  HDR은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High Dynamic Range)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는 해상도와는 조금 다른 의미인데요. HDR을 지원한다는 것은 일반 디스플레이보다 밝은 부분(명부), 그리고 어두운 부분(암부)를 강조해 전체적으로 선명하고 색상을 풍부하게 지원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의 색 구현력이 풍부해지면서 위 이미지처럼 더 생동감 넘치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4K HDR로 보는 콘텐츠


  이번 4K HDR 디스플레이는 소니가 강조한 만큼 다른 엑스페리아 시리즈, 그리고 나아가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최상위권을 다투는 디스플레이 품질을 보여줍니다.


  저는 디스플레이를 다시 한번 사진을 찍어 올리는 것이다 보니 원래의 그 느낌을 그대로 살릴 수가 없네요. 전체적인 해상력이 무척 뛰어난 느낌입니다.




  특히 고해상도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띄워놓으면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디스플레이의 위력을 체감할 수 있는데요. 같은 이미지를 훨씬 풍부하게 표현해내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사진뿐만 아니라 영상에서도 4K HDR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동영상을 통해서 알 수 있고요. 다른 하나는 아마존 프라임 오디오에서 4K HDR 콘텐츠를 스트리밍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도 모바일 기기의 4K HDR을 점차 지원하겠다고 했으니 머지않아 넷플릭스 4K HDR 콘텐츠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4K HDR은 콘텐츠를 재생하는 기기도 이를 지원해야 하지만, 파일도 HDR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냥 4K 콘텐츠를 받는다고 HDR 효과가 생기진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직 4K HDR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방법은 제한적입니다. 4K HDR은 분명 매력적이지만, 이걸 느낄 수 있는 방법이 부족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희망적인 점은 점차 다양한 곳에서 4K HDR을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지금은 조금 부족한 감이 있지만, 머지않아 다양한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에서 4K HDR 콘텐츠를 구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쓰면서 카메라만큼이나 만족스러운 기능이 이 디스플레이 기능이었습니다. 어째서 소니가 이 두가지를 키포인트로 꼽았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이었는데요.


  이 멋진 4K HDR 디스플레이로 보는 콘텐츠는 훌륭합니다. 앞으로 남은 숙제는 4K HDR 지원 콘텐츠가 많이 생기는 것이겠죠. 그래서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4K HDR 디스플레이였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