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홍보관에서 배우는 '대통령 선거 사전 투표 하는 방법' 총 정리.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이제 채 열흘도 남지 않았습니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고, 이제 TV 토론도 마지막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누구를 뽑아야 할지 관심은 높아지지만, 정작 그 절차인 투표엔 관심이 없거나, 단순하게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투표는 어떻게,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는 걸까요? 사전 투표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죠? 이런 질문에 훌륭히 답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역 홍보관입니다. 지난 주말, 서울역 홍보관을 다녀온 후기를 정리했습니다.




서울역 '아름다운 선거 홍보관'


  서울역에 있는 선거 홍보관에서는 실제 투표, 그리고 사전 투표 방법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가 직접 설치한 곳인데요. 여기서 직접 체험을 통해 투표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9일에 진행되는 선거 말고, 5월 4일과 5일. 양일간 진행하는 사전투표를 어떻게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곳은 사전 투표가 시작되면 실제 사전 투표장으로 탈바꿈한다고 하니, 주변에서 사전 투표를 하실 분이라면 알아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제19대 대통령선거 '아름다운 선거 홍보관'은 오는 5월 2일까지 서울역 역사 3층에서 운영합니다.




  홍보관 앞에서는 사전투표 체험 전, 선거 퍼즐 게임에 참여해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키워드에 맞게 글자를 순서대로 빠르게 누르면 되는 게임인데요. 제한시간은 20초입니다.


  쉬울 것 같으면서도 은근히 어렵더라고요. 제한시간 내에 문장을 완성하면 랜덤으로 나오는 기념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방향제부터 물휴지, 마스크까지 다양한 상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념품을 득템, 하셨다면 본격적으로 사전 투표를 하는 방법을 살펴볼까요?



사전 투표, 어떻게 하면 돼요?

  사전 투표 일시는 몇 차례 말씀드렸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5월 4일, 5일 이틀 동안 진행됩니다. 장소는 선거정보포털(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리는 서울역도 사전 투표 장소라고 말씀드렸죠?


  김포공항, 인천공항에도 사전 투표장이 설치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여행을 가시거나 출장을 가실 때, 공항이나 기차역에서 사전 투표를 참여하시고 출발하시면 소중한 주권도 행사하고 기분 좋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작년에도 좋은 반응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제가 생각해도 참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그러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께서도 이번 연휴, 해외 일정이 있으시다면 꼭 잊지 말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사전 투표소에 방문했다면, 먼저 자신의 주소지인지 아닌지부터 확인하고, 주소지라면 '관내선거인', 주소지가 아니라면 '관외선거인' 줄을 서야 합니다.


  서울역을 기준으로 하면 '용산구' 거주민은 '관내선거인'으로, 아니라면 '관외선거인'으로 가야겠죠. 저는 관외니까 관외선거인으로 향하면 됩니다.




  그다음 신분증(체험관에선 모의 신분증)을 제시하고 신원확인을 해야 합니다. 신분증을 전용기기에 읽히고 손도장을 찍어 지문일치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본인 확인이 되면 바로 옆에서 투표 용지와 봉투 표지가 인쇄됩니다. 투표 용지를 봉투에 넣으면 나중에 자신의 선거구로 발송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종로구에 사는 사람이 서울역(용산구) 사전 투표소에서 사전 투표를 하고자 하면 위 사진처럼 '종로구 선거관리위원회 귀중'이라는 봉투가 나옵니다.




  그럼 이제 기표소에서 투표하면 됩니다. 그리고 정말 유의하셔야 하는 것. 기표한 투표지는 절대 촬영할 수 없습니다. 관련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으므로 절대! 촬영하시면 안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장애인을 위한 투표 시설도 갖춰져 있습니다. 휠체어를 타고 들어갈 수 있는 특수 기표소부터, 입으로 물고 기표할 수 있도록 마우스피스가 달린 기표기, 팔목에 묶어서 기표할 수 있는 기표기 등 준비가 돼 있습니다.




  기표를 마치면 봉투에 투표지를 넣고 양면테이프로 봉인합니다. 그리고 이 상태 그대로 투표함에 넣으면 됩니다.




  그러면 끝. 참 쉽죠? 별도의 신청 없이 사전 투표가 열리는 5월 4일과 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전 투표장에 가시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전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사전 투표라는 낯선 이름 때문에 어떻게 할까 고민하시는 분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정책과 공약을 보고 뽑아주세요.


  사전 투표 체험존 뒤에는 국민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선거, 만화·손글씨(캘리그라피) 공모전 응모작이 전시돼 있었습니다. 입선작부터 시작해 우수상, 최우수상까지 다양한 작품을 볼 수 있었는데요.




  다양한 작품을 구경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었지만, 모두 아름다운 선거로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뜻이 담겨 있어 의미 있는 작품들이었습니다.


  특히,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중요한 것은 '정책선거'가 아닐까 싶습니다. 어떻게 보면 기본적인 것이기도 합니다. 국민을 위한 공약, 그리고 정책이 어떤지를 꼼꼼히 살펴보고 모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을 뽑아야 합니다.


  여기에 관해 큰 판단 없이 단순한 이유만으로 사람을 뽑아버리면, 그것은 사표보다 더 무서운 표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투표하는 국민도 자신의 주권을 위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고요.




  정책을 꼼꼼히 살펴보고, TV 토론도 꾸준히 보고 소신 있게 투표하는 게 중요합니다. 저도, 여러분도요.




  한쪽에서는 포토존이 있어 이번 제19대 대통령 선거 홍보 모델 패널과 함께 사진을 담을 수도 있었습니다.




  저도 사전 투표는 해본 적이 없어, 어떻게 진행하는지 방법이 조금 궁금했는데요. 이번 서울역 홍보관에 다녀오면서 사전 투표를 어떻게 하는지 알게 됐습니다.


  이번 연휴 일정을 고민하다 보니, 그냥 사전 투표 때 다녀오는 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는 이번 사전 투표를 통해 제 투표권을 행사하고자 합니다.


  사전 투표 혹은 5월 9일 열릴 투표. 언제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으므로 소중한 한 표는 꼭 행사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