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9을 고민 중이신 분께 - 갤럭시 S9 핸즈온 후기


  다른 일이 너무 많아 소식만 듣고 흘려보냈던 갤럭시 S9. 생각지도 못한 타이밍에 제게 찾아왔습니다. 덕분에 갤럭시 S8과 함께 기묘한 동거를 시작했는데요. 동거를 마치며 제가 느낀 간단한 인상을 정리했습니다. 실제로 써본 느낌이 어땠는지 간단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 같은 폰이 한 대 더 생겼네요?

  사무실에 도착해 슬그머니 S9을 꺼내 들었을 때 들은 첫 문장입니다. 그렇습니다. 갤럭시 S9의 디자인은 갤럭시 S8과 겉보기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는 일찍부터 예견된 내용이기도 합니다.




  제원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크기가 2mm 내에서 사소한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5.8인치 디스플레이는 같기에,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버튼의 위치가 미세하게 달라졌지만, 체감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고요. 손으로 들었을 때 감촉도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뒷면의 카메라 부분입니다. 카메라를 중심으로 오른쪽에 있던 지문인식 센서가 카메라 아래로 이동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S8에서 지문인식 센서 위치가 혼동을 불러온다는 지적을 받아들인 모습인데요.




  왼쪽 오른쪽을 헷갈릴 필요는 없지만, 대신 이제 손가락을 살짝 아래로 내려야 한다는 사실을 익혀야 합니다. 지나고 나니 결국 뭔가를 익힐 거면 큰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갤럭시 S8의 지문인식 센서가 그렇게도 불만이었으면서 말입니다.



카메라가 기똥차네!

  갤럭시 S8의 카메라도 정말 뛰어나다고 생각했는데, 갤럭시 S9에서는 여기서 한 번 더 업그레이드됐습니다. 대표적인 부분은 가변 조리개입니다. F/1.5와 F/2.4를 지원해 주변 밝기에 따라 조리개를 조절해 언제나 밝은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 모드에서는 수동으로 조절할 수도 있는데요. 조리갯값이 줄어들면 셔터스피드나 ISO에서 이점을 보는 부분은 분명히 있지만,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자동으로 계속 찍을 테고, 아마 다른 분도 마찬가지겠죠.


  또한, 슈퍼 슬로우 모션이 개선됐습니다. 갤럭시 S9의 슈퍼 슬로우 모션은 이제 960fps 촬영을 지원해 더 세밀한 움직임을 담을 수 있게 됐습니다. 전체적으로 눈에 띌 정도로 사진 품질이 좋아진 건 아니나, 소폭 개선된 것 또한 사실입니다.



AR 이모지

  이거는 따로 소개해봄 직한 내용이라 분리했습니다. 전면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이용해 아바타를 만들거나 기존에 저장한 캐릭터를 AR처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저도 몇 개 만들어봤는데요. 사진에 가까운 아바타 혹은 아예 이미지 느낌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네요.




  타사의 다른 기능이 떠오릅니다. 애석하게도 완성도에 높은 점수를 줄 순 없었습니다. 움직이나 표정을 검출하는 능력이 조금 떨어진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네요. 기본으로 따라오는 캐릭터도 그다지 매력적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이 캐릭터가 여기 왜 있는지 대중없이 넣은 느낌이에요.



똑똑한 바이오 인증

  바이오 인증과 관련해 몇 가지 개선점이 생겼습니다. 첫 번째는 인텔리전트 스캔인데요. 기존에 있던 얼굴인식과 홍채인식을 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속도와 보안성을 어느 정도 충족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특히 어두운 곳에서도 잠금 해제할 수 있는 점은 장점입니다.



|가장 흡족한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문인식도 개선됐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지문인식을 손가락을 긁어서 저장한다는 점입니다. 일일이 이쪽저쪽을 찍지 않고, 그냥 센서를 몇 번 쓸어내리면 자동으로 지문을 저장하는 게 놀라웠네요.



짱짱한 스테레오 스피커

  갤럭시 S9에서 빠질 수 없는 특징은 사운드입니다. 세계적인 전장기업 akg 인수 후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akg가 튜닝을 마친 스테레오 스피커를 갤럭시 S9에 탑재했습니다.



|18.5:9 인피니티 디스플레이와 함께 유튜브 보는 맛이 좋습니다.


  수화부, 그리고 하단에서 왼쪽과 오른쪽 소리를 분리해 들을 수 있는데요. 덕분에 훨씬 풍성한 음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볼 때 몰입감도 뛰어나고요. 음질이 확실히 개선됐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네요.



갤럭시 S9, kt에서 만나요

  삼성전자는 갤럭시 S9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을 준비하며 다양한 혜택을 걸었는데요. 삼성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통신사 지원 혜택을 이용해 좀 더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사전 예약 시 선택한 기기에 따라 디스플레이 파손 교체 비용 50% 지원, AKG 유·무선 헤드폰, 새로 나온 DeX Pad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정품 보호 필름과 검은사막 모바일 아이템, 왓챠플레이 3개월 이용권도 함께요.


  kt는 갤럭시 S9 사전예약에 관한 구매 혜택으로 제휴 카드 2장으로 2번의 할인을 받는 더블할인 혜택갤럭시 S9/S9+ 체인지업 제도, 포인트 할인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조건만 잘 맞으면 제휴 카드 더블할인 혜택의 혜택이 크네요.




  물론 kt에는 배터리 절감기술(C-DRX)이 기본 적용됐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배터리 절감기술을 쓰지 않은 기기보다 최대 45% 배터리를 더 쓸 수 있는데요. 갤럭시 S8을 쓰면서 느낀 배터리 절감기술은 확실히 활용 시간이 체감적으로 느껴지더라고요.


  갤럭시 S9의 몇 가지 특징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좀 더 깊은 이야기나 갤럭시 S9에 관한 곁다리 이야기는 조만간 정리해서 계속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링크

→ 갤럭시 S9 기획전 살펴보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