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Optim - 빠르고 확실한 Exif 제거 앱
글 작성자: 레이니아
반응형
일요일에 만나는 짧은 앱 포스팅. 오늘은 MacOSX에서 사진의 Exif 값을 지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인 ImageOptim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오늘은 맥 프로그램 중 이미지를 편집하는 짧은 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늘 살펴볼 앱은 바로 Image Optim인데요. 그리 어려운 앱이 아니므로 짧게 살펴보고 일요일 포스트를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ImageOptim란?
쉽게 말씀드리면 Exif는 사진을 촬영했을 당시의 디지털카메라의 기종, 조리개값, 셔터스피드, ISO 등의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고, GPS 데이터를 저장하는 카메라라면 사진을 촬영한 곳의 GPS 데이터도 저장되는데요.
그러다보니 사진을 촬영했을 당시 위치가 드러나므로 공개된 웹에 사진을 올리면 개인 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진을 촬영할 때 정보를 공개하길 원치 않을 수도 있어서 Exif를 지우는 방법을 찾으시는 분께서 계시더라고요.
윈도우 프로그램에서는 Exif를 제거하는 프로그램이 많은 반면에, Mac에서는 Exif를 제거하는 앱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나마 있다 하더라도 사진이 열화되어 품질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어서 마땅한 앱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이것저것을 찾아보다가 최종적으로는 지금 ImageOptim을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열화에 대한 문제는 조금 있지만, 그래도 우선 가장 ‘간단하다’는 점에 점수를 주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간단히 그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mageOptim 설치하기
다운로드를 받으면 ImageOptim.tbz2 파일이 받아집니다. 조금 생소한 확장자이지만 MacOSX에서 곧바로 풀 수 있는 압축파일입니다.
(ImageOptim.tbz2)
이 압축을 풀면 곧바로 ImageOptim 애플리케이션이 나옵니다. 이는 곧바로 실행시키셔도 되고, 자주 사용하신다면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옮겨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ImageOptim)
5.5MB의 작은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그만큼 기능도 쉽고, 간편하고요. 그럼 지금부터 ImageOptim의 사용방법을 짧게 살펴보면서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ImageOptim 사용방법
(ImageOptim)
이게 끝입니다. Exif를 제거할 파일을 이제 이 위로 끌어오면 끝. 정말 간단하죠? 직접 한번 실행을 해보겠습니다.
(사진을 옮기기 전)
사진을 옮기기 전입니다. 이때의 Exif 정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MacOSX 상에서 살펴볼 수 있는 Exif 데이터)
그래서 이를 ImageOptim에 넣고 직접 Exif 데이터를 날렸는데요.
(Exif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삭제했습니다.)
왼쪽에 X 표시가 뜨는 것은 Exif 값이 이미 날아간 사진이고, 체크 표시가 된 것은 성공적으로 Exif 값을 날렸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 Exif 값이 제대로 사라졌는지 직접 확인해보죠.
(사라진 Exif값)
파일 정보를 보시면 Exif 값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날아가서 흔적조차(?!) 찾을 수 없네요.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삭제되는 값에 대해 일부 수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Exif 값 중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 것 같네요.
(환경설정)
Exif 값을 지우면서, 색상 프로파일은 손대지 않길 원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ImageOptim은 그런 세세한 부분까지 지원하지는 않는데요. 대신 편리함을 추구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야 Exif값을 실제로 잘 날려버리지 않는 편이지만, 필요한 경우엔 ImageOptim을 이용하여 작업하는데요.
세세한 설정을 지원하지 않아서 완벽한 프로그램이라고는 말씀드리기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쉽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찾으신다면 ImageOptim은 추천해 드릴만한 프로그램입니다.
그 외에 다른 프로그램도 찾아보았지만, 최종적으로 도달한 결론은 윈도우 프로그램만큼 기능이 만족스러운 프로그램은 보이지 않는다였는데요. 혹시 이 글을 읽는 독자분께서 괜찮은 앱이 있다면 제게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짧게 살펴본 ImageOptim 사용후기였습니다. 레이니아였습니다.:)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 율리시스(Ulysses) - 간편하고, 강력한 글쓰기 에디터
- Scapple 사용기(5) - Scapple 활용하는 방법
- 애플 키노트 정리 - MacOSX, 맥북프로, 맥프로,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 Scapple 사용기(4) - Scapple 노트 꾸미기
- Scapple 사용기(1) - Scapple의 특징, 구매, 설치까지
- Scapple 사용기(5) - Scapple 활용하는 방법
- 애플 키노트 정리 - MacOSX, 맥북프로, 맥프로,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 Scapple 사용기(4) - Scapple 노트 꾸미기
- Scapple 사용기(1) - Scapple의 특징, 구매, 설치까지
반응형
'IT > 맥 & iOS(Mac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대역 LTE, 아이패드 에어와 LTE 데이터 함께쓰기가 만나다. (14) | 2013.11.11 |
---|---|
아이패드 에어(iPad Air) 개봉기 - 공기(Air)처럼 가벼워요. (12) | 2013.11.06 |
율리시스(Ulysses) - 간편하고, 강력한 글쓰기 에디터 (4) | 2013.11.02 |
아이폰5S를 구매했다면? - 애플 무료 번들앱 다운받기 (4) | 2013.10.29 |
애플 키노트 정리 - MacOSX, 맥북프로, 맥프로,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0) | 2013.10.28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광대역 LTE, 아이패드 에어와 LTE 데이터 함께쓰기가 만나다.
광대역 LTE, 아이패드 에어와 LTE 데이터 함께쓰기가 만나다.
2013.11.11 -
아이패드 에어(iPad Air) 개봉기 - 공기(Air)처럼 가벼워요.
아이패드 에어(iPad Air) 개봉기 - 공기(Air)처럼 가벼워요.
2013.11.06 -
율리시스(Ulysses) - 간편하고, 강력한 글쓰기 에디터
율리시스(Ulysses) - 간편하고, 강력한 글쓰기 에디터
2013.11.02 -
아이폰5S를 구매했다면? - 애플 무료 번들앱 다운받기
아이폰5S를 구매했다면? - 애플 무료 번들앱 다운받기
2013.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