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따라하는 리믹스 OS 2.0 설치방법


  지난 CES 2016에서 소개됐던 리믹스 OS 2.0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게 되어 설치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천천히 따라하면 설치할 수 있는 리믹스 OS 2.0.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지난 CES 2016의 소식에서 제 눈을 사로잡은 것 중 하나는 리믹스 OS(Remix OS)입니다. 자이드(JIDE) 테크놀로지라는 곳에서 개발한 이 OS는 안드로이드 OS를 수정해서 만든 일종의 커스텀 안드로이드 x86 OS인데요.

  x86 기반 PC에 설치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안드로이드 앱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에 안드로이드를 윈도우처럼 수정해서 컴퓨터 환경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공개되었을 때 크롬 OS의 강력한 라이벌이 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지난 발표에서 1월 12일 리믹스 OS 2.0을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보다 조금 일찍, 유출 버전이 있어서 저는 살짝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이번에 정식 버전을 직접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과정을 짚어볼게요.



준비물

  우선 리믹스 OS를 이용하기 위해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리믹스 OS를 돌릴 컴퓨터가 필요하겠고요. 리믹스 OS를 저장할 USB가 필요합니다. USB 3.0을 지원하는 8GB 이상의 메모리 스틱이 있다면 문제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테스트해본바, USB 3.0은 아니더라도 설치할 수 있겠더라고요. 저는 쓰던 32GB의 USB 3.0 메모리 스틱이 있어서 이를 준비했습니다.


  그다음에 파일이 필요하겠지요. 파일은 크게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리믹스 OS 2.0 설치 디스크 파일(iso)과 USB 메모리 스틱을 부팅 디스크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자이드 테크놀로지 홈페이지(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OS 파일을 받으면 리믹스 OS 디스크 파일과 USB 부팅 디스크 파일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부팅디스크 파일이 exe 형식으로 윈도우에서 돌아갈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맥으로도 설치하는 방법은 있습니다만, 조금 빠르게 소개해드리는 만큼 우선 윈도우 기준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디스크 파일은 Zip 압축 파일로 약 692MB입니다. 압축을 해제하면 iso 파일과 exe 파일, 그리고 리믹스 OS를 PC에서 돌릴 방법을 영어로 설명한 텍스트 파일이 하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치해 볼까요?

리믹스 OS 설치

1) USB 디스크를 PC에 연결
  가장 먼저 USB 디스크를 PC에 연결합니다. 부팅 디스크로 만드는 과정에서 저장된 내용은 모두 지워지므로 파일을 보관해야 한다면 별도의 공간에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USB 3.0을 지원하면 속도가 아무래도 훨씬 빠르니, 웬만하면 USB 3.0을 이용하세요.

2) 부팅 디스크 프로그램 실행
  내려받은 버전에 따라서 파일 이름은 조금 차이가 있지만 ‘remixos-usb-tool-xxxxx.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며 확인을 눌러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리믹스 OS USB 도구가 실행됩니다. 아래에 있는 Browse 버튼을 눌러 같은 폴더에 있는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알맞은 USB 디스크 드라이브인지 확인하고 OK 버튼을 눌러 부팅 디스크를 만듭니다.


  파일을 복사하고 부트로더를 설치합니다. 여기서 첫 번째로 시험에 들게 하는데요. 93%쯤에서 멈추고 진행률이 올라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몇 번 설치해보니 원래 느린 과정이더라고요. 심각하게 오래 걸리진 않습니다. 다른 작업하지 않고 오로지 부팅 디스크 프로그램으로만 작업했을 때 약 2분이 채 걸리지 않았네요.


  모든 과정이 끝나면 컴퓨터를 재부팅 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컴퓨터로 다른 작업을 하고 있었다면 모두 저장한 다음 Reboot Now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제 글을 함께 읽으면서 따라 하고 계신다면, 이다음은 바이오스(BIOS) 메뉴에 들어가야 하므로 재부팅 하시면서 미리 준비하세요!

바이오스(BIOS) 설정

  다음으로는 컴퓨터의 바이오스(BIOS)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바이오스는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따라서 인터페이스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ASROCK 바이오스라 이를 바탕으로 설명해드립니다만, 메뉴 이름은 대동소이하므로 잘 읽어보시고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1) 바이오스에 들어갑니다.
  컴퓨터가 재부팅되면 곧바로 Del키(혹은 f2키)를 눌러 바이오스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설정을 통해 컴퓨터가 방금 만든 리믹스 OS 부팅 디스크를 통해 컴퓨터를 부트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2) Legacy USB 3.0 확인
  Advanced의 USB Configuration에서 Legacy USB 3.0 Support가 허용(Enabled)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USB 3.0으로 리믹스 OS를 이용할 때 필요한 부분입니다. USB 2.0으로 설치하고 있다면 Legacy USB Support도 마찬가지로 허용(Enabled)해야 합니다. 허용하고 있다면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도 좋습니다.


3) Hard Drive BBS Priorities 확인
  Boot 메뉴에 있는 Hard Drive BBS Priorities를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USB 부팅 디스크를 통해 OS를 설치할 때, 이 메뉴까진 잘 안 건드려도 되긴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 메뉴를 수동으로 건드리지 않으면 인식을 못 하더라고요.


  Boot Option #1에 앞서 설정한 USB를 놓습니다. 이미 이렇게 되어있거나, 다음 메뉴에서 살펴볼 Boot Option Priorities에 USB가 표시되어있다면 이 부분은 넘어가도 좋습니다.

4) Boot Option Priorities 확인
  마찬가지로 Boot 메뉴에 있는 Boot Option Priorities를 확인합니다. 가장 위에 있는 Boot Option #1에 앞서 설정한 USB를 놓습니다. UEFI : USB 메뉴도 있지만, 저는 어떻게 해도 UEFI 방식으로는 진행이 안 되네요. 결국, USB를 가장 상위로 설정한 후에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5) 저장하고 나가기
  여기까지 모든 내용을 확인했다면 Exit 메뉴의 Save Changes and Exit를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재부팅 하면 됩니다. 그러면 컴퓨터가 재부팅 하면서 아까와는 다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그런데도 리믹스 OS가 부트되지 않는다면?
  관련해서 정보를 좀 찾아봤는데요. 기가바이트 메인보드에서 USB 3.0을 이용해 부팅디스크를 만들 때 오류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딱히 해결책이 없는 것 같다고 하네요. 설마 이렇게 하드웨어를 타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리믹스 OS 설정하기


  리믹스 OS로 처음 부트하면 위와 같은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게스트 모드(Guest mode)와 레지던트 모드(Resident mode)가 있는데요. 두 모드의 차이점은 세션을 종료했을 때 데이터나 앱이 저장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테스트만 한다면 게스트 모드도 나쁘지 않지만, 앞으로 두고두고 쓰려면 레지던트 모드를 선택하는 게 맞겠죠?

  게스트 모드는 USB 2.0으로도 쉽게 할 수 있으나 레지던트 모드를 USB 2.0으로 시도하면 USB 쓰기 속도 검사에서 떨어져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USB 2.0 테스트를 위해 USB 2.0으로 시도했더니 단박에 쓰기 속도 부족으로 문제가 생기네요. 그래도 시간이 걸리지만, 부팅엔 성공했습니다. USB 2.0 쓰기 속도가 더 느렸으면 아마 부팅에 실패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안정적으로 진행하시려면 USB 3.0 이상이 역시 좋겠습니다.


  그러면 Android x86 로고와 함게 Remix OS라는 리믹스 OS 로고가 점멸합니다. 유출버전으로 테스트할 때는 게스트 모드로 해서 빠르게 진행했었는데, 정식버전에서는 살짝 속도가 더디네요. 모든 과정이 끝나면 리믹스 OS 초기 설정이 진행됩니다. 초기 설정이라고 해도 별건 없네요.


  처음엔 언어를 선택합니다. 영어와 중국어 간체자와 번체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선택해도 한글은 표시됩니다. 원활한 한글 입력을 위해선 나중에 언어 설정을 바꿔주고 키보드도 설치하는 게 좋지만요.


  그다음엔 사용권 계약에 동의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모든 과정은 끝. 리믹스 OS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리믹스 OS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별도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하는 과정만 짚어보았는데도 양이 상당히 많네요. 나머지는 다음 기회에 소개해드릴게요.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추후 버전에서 하드디스크에 설치가 가능했으면 좋겠더군요.ㅠㅠ

    구형 부품 사용하는 저사양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 쓰기 적당할거같긴한데,

    USB 3.0을 이용해야하는터라 구형 PC에선 쓰기 힘드니[...]
    • 하드디스크에 설치하는 방법도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서피스 제품군에 설치 시도가 속속 이뤄지고 있고요...:)
      다만, 아직 알파버전이라 보강되어야 할 점은 있네요. 저도 몇 가지 실험을 더 해보고, 결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신기해요! 버추얼박스에 한 번 깔아 보고 싶네요. 버추얼박스에도 설치할 수 있을까요?
    • 가상머신 환경에선 아직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좀 더 보완된 후엔 될 수도 있겠죠^^;?
  3. 레지던트 모드까지 들어갔는데 ANDROID 라고 뜨고는 까만 화면에서 멈춰버리네요... 뭐가 문제일까요
    • 레지던트 모드 초기 안드로이드 글씨 로딩이 심각하게 느리다는 보고가 있더라고요.
      그리고 특정 하드웨어를 가려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직 알파버전인 만큼 손 봐야 할 점이 많네요...^^;;
  4. 레지던트모드? 그걸로 부팅하면 리믹스os로고에서 멈추내요 ㅠㅠ 리믹스os 로고만 계속 깜빡?깜빡 거리기만하고 안켜지내요 ㅠㅠ 혹시 방법 있을까요..?
    • 리믹스 OS 문제 상황은 아직 해결하기에 버그도 많고 사례도 부족해
      마땅한 방법이 없네요. 다른 버전을 이용해보시라는 말밖엔 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최근 몇 번의 업데이트가 더 있다고 들었는데, 조만간 저도 업데이트를 해보면서 체크해 보겠습니다.^^;
      도움이 못 되어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