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갖는 합리적인 방법 - ipTIME EXT-A3 후기
얼마 전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는 증폭기. ipTIME Extender-GIGA를 소개해드린 적 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의 신호를 받아 다시 신호를 보내 전체적인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는 신통방통한 제품이었습니다.
오늘은 그보다 조금 저렴한 제품을 살펴보게 됐는데요. ipTIME의 Extender-A3, 통칭 EXT-A3 제품이 되겠습니다. 제품의 외관부터 연결한 후기까지 가볍게 살펴보겠습니다.
ipTIME Extender-A3 열어보기
와이파이 공유기 증폭기의 개념은 지난 글에서 이미 소개한 바 있으니 굳이 소개하진 않겠습니다. 아, 지난 글에 썼던 이미지 하나만 가져오면 되겠네요.
공유기에서 나온 신호를 받아 다시 한번 주변 커버리지를 구성함으로써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강력한 신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기. 이게 바로 와이파이 공유기 증폭기의 역할이자, ipTIME Extender-A3가 하는 일입니다.
제품 뒷면에는 자세한 하드웨어 제원이 나와 있습니다. 이쯤되면 지난번에 소개한 Extender-GIGA와 어떤 점이 다른지 궁금하실 텐데요. 기본적인 제원은 같은데, MU-MIMO 기능과 유선 GIGA 포트가 빠졌다는 점이 차이점이라 하겠네요. 가격도 소폭 저렴하고요.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최대한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은 빠지지 않습니다. 전원 플러그와 본체가 붙어있는 일체형으로 쉽게 작동할 수 있고요. 공간을 알뜰하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구성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설치 과정에서 어려울 게 하나도 없습니다.
ipTIME 시리즈의 패밀리룩을 그대로 갖췄습니다. ipTIME 모든 제품이 유사한 디자인을 갖춰서 업그레이드해도 잘 모른다는 단점 아닌 단점(!?)이 있는데요. 한편으론 어쩌면 몰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옆면에 WPS 버튼 등이 있지만, 실제로 자주 손봐야 할 건 기기 기준 우측에 있는 유선 포트와 전원 스위치, 그리고 리셋(RST) 버튼 정도입니다. 한번 설치하면 크게 손댈 일이 없어 자주 손봐야 한다는 이야기도 조금은 우스운 이야기네요.
ipTIME Extender-A3 설치하기
ipTIME Extender-A3는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새는 공유기가 웬만하면 유무선을 모두 지원하지만, 오래된 공유기라 유선만 지원하거나, 네트워크 스위치를 이용한 유선 기반의 공간이라면 네트워크 포트에 인터넷 회선을 넣고 전원을 꽂아 간이 무선 공유기로 확장할 수 있고요.
아니면 일반 PC에 UTP 선을 연결해 무선 랜카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기본적인 방식은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받아 확장해주는 증폭기 역할이지만요. 설치하는 방법이 어렵진 않지만, 한번 쭉 따라 해보고 성능을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메인 공유기 근처에 ipTIME Extender-A3를 설치한 후, 전원을 켜고, 스마트폰 WiFi 설정에서 iptime_extender_setup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럼 자동으로 설정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 방법도 이미 소개해드리긴 했죠?
이번에는 5GHz WiFi를 받아서 그대로 5GHz로 내보내는 작업을 준비했습니다. 제 방에 있는 공유기는 제 방에서만 써서 5GHz WiFi만 켜뒀거든요. 커버리지는 2.4GHz가 우월하지만, 워낙 주변에 2.4GHz 채널을 많이 쓰고 있어 5GHz 쪽을 선호합니다.
설정을 마친 후에는 장소를 옮겨 설치하면 됩니다. 필요한 위치에 설치한 후 벤치비로 속도까지 깔끔하게 측정해봤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공유기 바로 앞에서 측정하고, Extender-A3를 설치하기 전 커버리지 외곽에서, 그리고 A3를 설치한 후 같은 장소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집이 그리 넓지 않아서 핑(ping) 변화가 유의미한 값을 나타내진 않았는데요. 인터넷 속도는 조금 놀랄 정도로 차이가 났습니다.
몇 번 테스트하다 보니 와이파이 증폭기라곤 하지만, 공유기 바로 앞에서 하는 것만큼은 속도가 안 나오더라고요. 아마 원위치에 있는 공유기와 송수신을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성능은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ipTIME Extender-GIGA 쪽을 더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가격이 조금 저렴하다곤 해도 그 차이가 2만원을 넘진 않습니다. 그러니 GIGA 유선 랜 지원, 그리고 MU-MIMO라는 제원을 생각해보면 최상위 모델을 선택하는 게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정말 저렴하게 802.11ac 규격의 인터넷 신호를 증폭하고 싶다면 Extender-A3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다만 조금만 욕심내면 최상위 제품을 선택할 수 있기에, 아쉬움이 생기기에 권해드리는 것일 뿐이죠. Extender-A3도 당연히 끊기는 화장실 인터넷의 구원자가 될 수 있습니다.
"위 Extender-A3를 소개하면서 ipTIME로부터 원고료를 받았음"
'IT > 액세서리(Access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전자동 거품 손 세정기 - 삶의 질을 올려주는 소품 (0) | 2018.10.07 |
---|---|
샤오미 90 크로스백 - 아재룩이 이렇게 편할 줄이야! (0) | 2018.09.29 |
삶의 질을 높이는 무선 청소기 - 다이슨 V10의 첫인상 (0) | 2018.09.27 |
ASUS RT AC-68U 공유기로 만나는 Aimesh의 세계 (0) | 2018.09.14 |
ipTIME A7004M 게임 와이파이공유기 후기 - 게임의 한끗을 가르는 성능 (0) | 2018.09.12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샤오미 전자동 거품 손 세정기 - 삶의 질을 올려주는 소품
샤오미 전자동 거품 손 세정기 - 삶의 질을 올려주는 소품
2018.10.07 -
샤오미 90 크로스백 - 아재룩이 이렇게 편할 줄이야!
샤오미 90 크로스백 - 아재룩이 이렇게 편할 줄이야!
2018.09.29 -
삶의 질을 높이는 무선 청소기 - 다이슨 V10의 첫인상
삶의 질을 높이는 무선 청소기 - 다이슨 V10의 첫인상
2018.09.27 -
ASUS RT AC-68U 공유기로 만나는 Aimesh의 세계
ASUS RT AC-68U 공유기로 만나는 Aimesh의 세계
2018.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