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RAX20 : 스마트 홈 환경을 위한 통신 인프라
IoT가 미래다...라는 문구, 이제는 좀 식상하시죠? 사실 이를 적는 저 또한 그렇습니다. IoT는 이제 더 이상 낯선 일이 아닙니다. IoT라는 표현보다는 스마트홈과 같은 용어를 더 많이 쓰는 것 같네요. 스마트폰, 컴퓨터, 자동차 등에 이어 대형 가전, 이제는 작은 LED 램프조차 인터넷 환경에서 다양한 쓰임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이것은 생각해보셨나요? 인터넷에 접속하는 기기가 많아질수록 이를 커버하는 인프라가 필요하다는 사실을요. 생각보다 많은 분께서 이를 간과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오늘은 이 통신 인프라와 함께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 RAX20을 살펴보겠습니다.
와이파이6
와이파이6 규격이 공개되고 상용화된 제품이 출시한 지도 벌써 1년이 넘었네요. 아직 와이파이 6를 충족하는 기기가 일상화되진 않았습니다만, 플래그십 제품을 바탕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근래에 출시한 아이폰12 또한 와이파이6를 지원하며, 그 흐름은 한층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와이파이6는 기존 와이파이보다 더 빠른 속도, 그리고 트래픽 처리 용량이 증가해 더 많은 기기가 안정적인 속도로 인터넷 자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능 덕분입니다.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OFDMA)는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때, 기존의 데이터가 모두 전송되고 채널이 깨끗해진 후 다음 데이터를 전송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와이파이6에서는 채널을 하위 채널로 분리해 여러 개의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게 됐습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기기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되며 효율성이 개선됐습니다.
또한 MU-MIMO를 지원해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했으며, 과거 2.4GHz와 5GHz로 분리됐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해 하나의 SSID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와이파이 규격의 하위 호환 또한 지원하고요.
RAX20
넷기어에서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발빠르게 지원한 회사입니다. 덕분에 빠르게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 라인업을 확충할 수 있었고, 선택지도 그만큼 많이 늘어났는데요.
덕분에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와이파이6 공유기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RAX20 또한 마찬가지고요.
제품을 열어보면 본체, 전원 어댑터, 사용설명서, 네트워크 케이블이 포함돼 있습니다. 제품을 설치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적당한 곳에 제품을 설치하고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인터넷 허브에서 네트워크 케이블을 공유기로 연결하면 됩니다.
제품 디자인은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인상을 줍니다. 직선을 차용해 남성적인 느낌이 드네요. 디자인에 대한 판단은 개인의 가치 영역이지만, 저는 꽤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곡선형이 유려한 느낌은 들지만 다른 제품과 함께 두기 쉽지 않은 경우가 있거든요.
제품을 이리저리 둘러보면 발열 관리에 신경을 썼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공유기가 생각보다 많은 열이 나는 기기라 가끔 저렴한 라인 중에서 발열 때문에 제 성능을 못하거나 기기가 뻗어버리는 일이 있는데, RAX20에서 그런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설치까지 마쳤다면 이제 설정 차례인데요. 넷기어 공유기는 자체 설정 앱을 제공하기에 이 또한 쉽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 혹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제품에 함께 있는 QR코드 인식으로 바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안내에 따라 차근히 진행하면 설정까지 모두 마칠 수 있습니다. 이제 편하게 인터넷을 쓰는 일만 남았습니다.
Wifi6로 꾸리는 스마트홈
이번에 작업실을 옮기면서 이전에 쓰던 넷기어 오르비(링크 찾아서 넣을 것)를 본가에 두고 오는 바람에, 인터넷 연결 시 받았던 구형 공유기를 쓰고 있었습니다. 명색이 기가 인터넷 공유기라고는 하지만 거의 5년 가까이 쓴 기기라 여러모로 아쉬웠는데요.
이번에 이렇게 RAX20을 쓰면서 아쉬운 부분을 시원하게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작업실은 제 취향에 맞게 다양한 IoT 기기를 설치할 예정이었던 터라 그 만족도가 더욱 높습니다.
우선 크기가 콤팩트해서 작업실 공간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함께 쓰고 있는 NAS 옆에 뒀는데, 공간이 좁아서 바닥에 내려놔야 했던 기존 공유기와 달리 RAX20은 함께 둘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체감 커버리지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공간이 허락하지 않아 할 수 없이 작업실 한쪽 구석에 공유기를 설치했었는데요. 과거엔 한쪽 끝, 그러니까 화장실 근처에서 인터넷이 제대로 터지지 않아서 와이파이를 꺼야지 비로소 뭔가 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그런 문제 없이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
IoT 기기와 연동하는 측면에서도 개선점이 있는데요. SSID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게 된 점을 꼽고 싶습니다. 구형 기기는 2.4GHz 대역으로 신형 기기는 5GHz 대역을 썼는데, 이 경우 문제가 5GHz에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스마트폰으로 구형 IoT 기기를 조작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SSID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그런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멀리 떨어진 스마트 스피커가 인터넷 연결이 안돼 늘 답하지 못했던 문제도, 한쪽 끝에 있는 공기청정기에 원격 조작을 넣어도 반응하지 못했던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실제 운용하는 단말기의 인터넷 속도도 향상됐습니다. 빔포밍 기술이 적용된 안테나, 그리고 MU-MIMO와 OFDMA기술 덕분이겠죠. 지연이 줄어들어 인터넷 속도가 향상됐다는 체감이 드는 것일 텐데요.
여기에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직접적으로 인터넷 속도 증가폭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과거 무선 공유기의 한계로 생겼던 인터넷 속도의 한계가 줄어들어 한계 수치에 가까운 인터넷 속도를 체감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인터넷 서비스에 필수적인 공유기. 필수적인 제품이라 번들로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 그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좋은 공유기를 설치해보신다면 그 체감 폭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넷기어 RAX20은 제법 괜찮은 와이파이6 공유기로서, 인터넷 성능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추천 사용자
- 기가인터넷을 쓰면서 처음 받았던 구형 공유기를 그대로 쓰고 있다면
- 이상하게 집 한구석에서 인터넷이 되지 않는 곳이 있다면
- 다양한 IoT 기기를 연결해 운용 중이라면
구매정보
- 넷기어 스토어
- 가격 : 21만 9천 원
이 제품을 소개하면서 제조사로부터 리뷰용 제품을 증여받았음
'IT > 액세서리(Access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데스크탑(키보드, 마우스, 넘버패드) 사용기 (0) | 2021.06.10 |
---|---|
MOFT 아이패드 슬리브 : 작은 아이디어가 바꾼 사용자 경험 (0) | 2020.11.27 |
가민 비보 무브 HR 1년 사용기: 스마트 워치의 역할이란 (0) | 2020.06.01 |
가민 비보 무브 HR 1년 사용기: 1년 후 달라진 시계의 상태는? (0) | 2020.05.18 |
'집 안에서 만나는 세계의 명화'... 넷기어코리아, 뮤럴 캔버스2 (0) | 2019.11.21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데스크탑(키보드, 마우스, 넘버패드) 사용기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데스크탑(키보드, 마우스, 넘버패드) 사용기
2021.06.10 -
MOFT 아이패드 슬리브 : 작은 아이디어가 바꾼 사용자 경험
MOFT 아이패드 슬리브 : 작은 아이디어가 바꾼 사용자 경험
2020.11.27 -
가민 비보 무브 HR 1년 사용기: 스마트 워치의 역할이란
가민 비보 무브 HR 1년 사용기: 스마트 워치의 역할이란
2020.06.01 -
가민 비보 무브 HR 1년 사용기: 1년 후 달라진 시계의 상태는?
가민 비보 무브 HR 1년 사용기: 1년 후 달라진 시계의 상태는?
2020.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