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영웅전. 점검의 무한질주.
이전의 마비노기와 다른 느낌의 캐릭터와 다른 방식의 게임은 자연스레 액션치인 제게 큰 장애물(!!)로 다가왔지만, 최근까지 꽤 즐겁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재미있는 게임의 감상평을 적으려고 제가 키보드를 붙들고 있는 것은 아니구요.. 고질적인 서버문제에 대한 감상을 하려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마비노기 영웅전이라는 게임이 시작될 때부터 서버는 늘 말썽이었습니다. 단일 서버, 단일 채널을 목표로 제작된 게임이라서 서버의 불안정함을 주변에서도 우려했었고 실제로도 서버의 불안정함을 제작진들도 고심했다고 하더군요. 현재는 채널이 존재하나, 엄밀히 말해서 이게 전부 쪼개진 채널은 아닌걸로 알고 있습니다.
네, 각설하구요
오늘(30일, 토)에만 긴급점검을 포함한 점검을 4번이나 실시했다는게 주된 요지입니다.
(공지사항 1페이지. 세어보시면 30(토) 점검만 4번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게의 긴급점검은 약 한시간 가량이 예정되어 있었으며, 짧게는 30분만에 점검이 끝나는 경우도 있었으나 제시간에 오픈을 하는게 대부분이었습니다. 더군다나, 긴급점검 전에는 유저들이 피부로 느낄만큼 서버에 렉이 심해지고 게임이 오작동하고 튕기는 현상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긴급점검을 통해서 게임을 제대로 못하게 되는 시간은 한시간 반에서 길게는 두시간 까지도 잡을 수 있습니다.
더욱 더 문제가 되는 사실은, 이 마비노기 영웅전이라는 게임이 오픈베타가 아닌, 자체적으로 '그랜드 오픈'이라는 행사를 벌인 정식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부분 유료화'를 채택하고 있는 정식서비스 중인 게임이겠지요.
(네이년 검색 발췌-'정식서비스'라고 적혀있습니다.)
30일(토)만 유독 심한 문제가 발생하긴 했습니다만, 마비노기 영웅전의 서버이상으로 인한 점검은 비단 오늘 뿐만이 아닙니다. 이 부분에서 호기심이 생긴 저는, '그랜드 오픈 이후부터의 점검시간 및 점검 사유'를 한번 정리해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1/21(목)(그랜드오픈 개시)
[긴급] 오후 1시 50분 ~ 2시 10분(20분) - 신규로 적용된 일부 전투에서 정상적인 플레이가 어려운 문제
[긴급] 오후 7시 25분 ~ 7시 45분(20분) - 접속이 끊기는 문제
1/22(금)
[정기] 오전 9시 ~ 11시(2시간)
[긴급] 오후 6시 35분 ~ 8시(1시간 25분) - 접속이 끊기는 문제
1/23(토)
[정기] 오전 9시 ~ 10시(1시간)
1/24(일)
[정기] 오전 9시 ~ 10시(1시간)
[긴급] 오후 3시 ~ 3시 19분(19분) - 접속이 끊기고 로그인이 되지 않는 문제
[긴급] 오후 5시 ~ 5시 30분(30분) - 이용자 폭주로 인한 일부접속 지연문제
[긴급] 오후 10시 ~ 10시 25분(25분) - 일부 유저 아이템 이용이 원활하지 않은 문제
1/25(월)
[긴급] 오후 6시 ~ 6시 20분(20분) - 일부 유저 전투 접속이 월활하지 않은 문제
[긴급] 오후10시 ~ 10시 20분(20분) - 계정 접속이 안되는 문제
1/26(화)
해당사항 없음
1/27(수)
[긴급] 오전 11시40분 ~ 11시 20분(40분) - 미니맵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등의 문제
[긴급] 오후 1시 50분 ~ 2시 20분(30분) - 몬스터 타격 판정이 비정상인 문제
1/28(목)
[정기] 오전 7시 ~ 10시(3시간)
[긴급] 오후 3시 40분 ~ 4시 40분(1시간) - 문제 공지안함
1/29(금)
[정기] 오전 9시 ~ 오후 1시(4시간)
1/30(토)
[정기] 오전 9시 ~ 10시(1시간)
[긴급] 오후 3시 30분 ~ 4시 10분(40분) - 일부 캐릭터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문제
[긴급] 오후 7시 ~ 7시 30분(30분) - 일부 접속이 월활하지 않음
[긴급] 오후 10시 30분~ 11시(30분) - 일부 계정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현상
[정기] 총 6회 - 12시간
[긴급] 총 14회 - 7시간 49분
[합계] 총 20회 - 19시간 49분
작성일인 30(토)일을 기준으로 계산해 보았을 때, 긴급점검은 14회. 그 시간만 하더라도 7시간 49분에 달합니다. 정식서비스 오픈 열흘만에 말이죠. 정기점검도 한번 계산해 볼까요? 정기점검은 6회. 12시간이군요. 과연 이게 정식서비스 기간에 볼 수 있는 점검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게다가, 실제로 유저가 플레이를 못할 정도로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는 그 전의 30분간을 포함하면 그 시간을 훨씬 증가합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은 엄연한 '부분 유료화'를 표방하고 있는 정식 서비스입니다. 이처럼 빈번한 긴급점검으로 유료로 구입한 시간제 아이템은 속절없이 그 시간만 버리는 꼴이 되어버리는데 이에 대한 해명은 해주지 않는 듯 합니다. (관련 보상규정을 찾으려 했으나 실패했습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은 게임 내적으로 들어가면 상당히 잘 만들어진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쉽사리 흥미요소를 찾을 수 있고, 모든 게임이 그렇겠지만 재미를 붙이면 상당히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구요. 하지만 이러한 고질적인 서버문제가 잔존하고 있는 한, 게임의 수명역시 불투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게임도 게임이지만, 유저들은 스트레스 받으려고 게임을 하는 것은 아니거든요.
아무튼, 좀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해져서 저도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덧. 액션치인 저에겐 게임플레이가 너무나도 어렵군요. 저좀 도와주실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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