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니아입니다. 오늘은 LTE-A에 대한 포스트인데요. 지난번에 LTE-A가 되는 유일한 단말기, 갤럭시S4 LTE-A에 대해 말씀드렸던 것 기억나시죠? 단말기를 입수했으니 이제는 직접 테스트를 해볼 차례라, 제가 자주 다니는 곳을 중심으로 가볍게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빠르게 테스트를 진행한 것이라서 제 일정에 맞추어 일부 지역만 테스트하게 된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만, 현재 안정화 중인 LTE-A의 속도가 대략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는 정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빠른 속도 측정 포스팅 시작합니다.
6월 26일, 종로에서 속도를 느끼다.
요새는 습관적으로 돌아다니면서 속도 측정을 하고 다니는 버릇 아닌 버릇이 생겼는데요. 지난 26일, 그러니까 상용화 발표 날이죠. 일정이 있어서 을지로와 종각을 오가게 되었는데요. 일정을 마치고 저녁을 먹으러 명동으로 가는 길에 문득 LTE-A의 속도를 측정해봤더랍니다. 그랬더니…
(으응?!)
꽤 높은 수치가 나와서 본격적으로 iPhone5도 꺼내어 LTE 속도 측정을 병행해보았는데요.
(아아…)
같이 측정했더니 아까보다는 속도가 살짝 떨어졌더라고요. 그래도 iPhone5에 있는 LTE보다는 속도가 1.5배가량 잘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측정했어요)
을지로 기업은행 건물 근처였는데요. LTE도 속도가 쾌적하게 잘 나오지만, LTE-A의 속도는 더욱 잘 나오네요. 100Mbps에 육박하지는 않았으나 여태껏 어디를 돌아다니면서 못 본 속도라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예전에 MC.. 멀티캐리어가 적용된 지역에서 볼 수 있었던 속도였는데 말이죠.
6월 27일, 명동에서 아쉬웠던 속도
그리고 다음날인 27일, 또다시 명동에 들릴 일이 있어서 명동에 들렸는데요. 여기서도 LTE-A 속도가 궁금해져서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속도를 측정하기 전부터 내심 불안하긴 했습니다. 명동에는 워낙 사람이 많아서 잘 나오진 않으리라 생각했었거든요.
(속도)
한 카페에 들어가 측정한 사진인데요. 역시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 값이 나왔습니다. LTE의 2배 가까운 속도가 나왔다는 데 의의를 두고 싶지만… 그리고 이 정도면 일반적인 웹 서핑 등 활용하는데 전혀 속도의 문제를 느끼지 않는다는 것도 알지만, 그래도 뭔가 좀 아쉬운 건 어쩔 수가 없네요.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좀 더 보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6월 28일, 대학로에서 다시 속도를 체험하다.
다시 다음 날인 28일. 연극을 관람하기 위해서 자주 찾는 대학로로 향했습니다. 조금 일찍 도착해 점심을 먹으려고 가는 길에 무심코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생각보다 속도가 잘 나오더라고요.
(어마어마한 차이)
아마 측정 당시 환경적 요인 때문에 LTE의 속도가 느리게 잡힌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결과만 놓고 보자면 LTE-A와 LTE의 속도 차이가 13배 가까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자리를 잡고 제대로 측정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동영상으로도 남겨두었어요.
(속도측정 동영상)
동영상을 보시면 26.3Mbps와 72.9Mbps로 역시 2배가 넘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만하면 LTE-A의 속도가 팍팍 느껴지시나요?
(3배가 조금 안 되는 차이)
몇 번을 더 해봤지만 이와 대동소이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학로는 금요일이라 사람이 꽤 있었는데도 만족할만한 속도가 나와서 좋았습니다.
서울 시내 몇몇 지역을 짧게 측정한 결과를 올린 것이라서 이 수치가 만족할만한 신뢰도를 가져오진 못할 것 같습니다. 요새 개인적으로 눈물이 쏙 빠지게 바쁜 시기라 느긋하게 속도 측정하러 다녀올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서요. 가벼이 체크했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상용화가 된 지 1주일 남짓 되었는데요. 환경적 요인도 있고, 시간대나 동시 사용자 수에 따라서 어느 정도 결과 값이 차이가 납니다. 장소에 따라서 단순히 허용범위 내의 오차라고 보기엔 조금 큰 차이가 나는 곳도 있어서 이 부분은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LTE보다는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만, 사람 마음이라는 게 간사해서 LTE의 최대 속도 이상은 나왔으면 하는 욕심이 들더라고요. 이 부분이 조속히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속도 측정을 가볍게 하면서 바쁜 일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속도 측정을 한번 해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가볍게 살펴본 속도 측정 포스트의 레이니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