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arespace Note - 쉽고 빠른 메모의 귀환
글 작성자: 레이니아
반응형
지난 번에 소개한 바 있는 iOS 메모앱 Squarespace Note를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몇가지 큰 업데이트가 있어 기능이 바뀌었는데요. iOS8 업데이트와 함께 더욱 활용도가 높아졌다 생각하여 정리했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뭔가 요새 많이 찾는 분 없는 글을 쓰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은 해외 블로그 플랫폼인 Squarespace의 앱인 Squarespace Note에 관한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Squarespace Note는 사실 지난 포스트(링크)에서 한 번 소개한 바 있습니다. 거의 1년 만에 다시 소개하게 되네요.
한동안 iOS를 사용하지 않아서 관심이 시들해졌었는데, 다시 iOS를 쓰게 되면서 메모 앱을 찾기 시작했거든요. 그러다가 다시 Squarespace Note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업데이트하면서 몇 가지 부분이 달라졌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짧게 정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불어 제가 왜 Squarespace Note 랩을 사용하게 되는지도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메모 앱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재미있게 읽을 만한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Squarespace
Squarespace에 관해선 작년 포스트를 통해 소개한 바 있으므로 짧게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요약하자면, 블로그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자체 디자인과 호스팅 서비스까지 한데 묶어서 올인원(All-in-One)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으로 해외에서 호평받는 서비스입니다. 호스팅까진 아니더라도 Wix 등의 서비스와 유사한 느낌인데요.
특히 Squarespace는 자사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몇 가지 출시했는데, Squarespace Logo라는 간단한 로고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은 다른 곳에서도 호평받았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를 소개한 걸 본 적이 있습니다.
Squarespace Note 변화한 점
1) 오프라인 메모 저장 삭제
(Squarespace Note)
지난 Squarespace Note 앱에 관한 글을 보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텐데요. 달라진 점을 기준으로 적어보겠습니다. Squarespace Note의 장점은 앱 실행 후 곧바로 글을 입력하고 저장 및 전송을 신속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상대적으로 메모 관리엔 취약한 모습이었습니다. 업데이트하면서 이런 부분이 바뀌었는데요.
바로 오프라인 저장 기능을 없애버리면서 메모 관리 기능을 아예 들어내 버렸습니다. 차라리 입력 ・ 전송에만 집중하겠다는 의미인데요. 덕분에 이전에도 단순하다고 생각했는데, 앱이 한층 더 단순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앱의 강점을 최대한 살렸습니다. 어차피 전송 이후엔 전송한 플랫폼에서 편집 ・ 관리할 수 있으므로 굳이 앱에서 편집 ・ 관리를 해야 할 필요는 없죠.
(Squarespace Note 내역과 내역 삭제)
이에 따라 과거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나왔던 오프라인 메모 목록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개별 메모를 편집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이는 보낸 내용으로만 남았고요. 메모를 선택하면 다시 본문으로 불러와 메모를 편집하고 재전송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오프라인 메모 목록은 ‘Clear’ 버튼을 눌러서 내역을 완전히 삭제할 수 있게 바뀌었네요.
대신 오프라인 메모 기능이 사라지면서 처음 앱을 사용할 때 온라인 계정을 등록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저는 에버노트를 계속 사용하고 있으므로 문제 될 건 없지만, 오프라인 용도로만 사용하고 싶은 분께 Squarespace Note는 매력적인 앱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이 안 되는 환경에서 Squarespace Note는 무용지물이라는 단점이 생겼습니다.
2) 동기화 계정 변화
과거 전송할 수 있는 계정에는 드롭박스, 에버노트, 이메일, Squarespace, 구글 드라이브,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있었습니다. 이 동기화 계정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삭제되었습니다. 과거엔 Squarespace Note를 이용해서 메모를 바로 SNS 글로 옮길 수 있었는데, 이젠 그 기능이 사라져버렸습니다. 자주 쓰는 기능은 아니지만, 막상 없어지니 좀 아쉽네요. 선택과 집중의 문제로 봐야겠습니다.
(Squarespace Note의 동기화 계정)
계정 세부 설정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에버노트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더 많은 설정이 생겼는데요. 기존에는 Squarespace Note라는 제목으로만 등록할 수 있던 것이 자유롭게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본문의 첫 문장이 노트 제목으로 되도록 할 수 있었으면 어떨까 싶네요. 그리고 이미지 추가 시 크기 조절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계정 세부 설정, 자세해졌습니다.)
한편 계정을 처음에 동기화하는 과정은 단순해졌는데요. 아이콘을 끌어 놓는 등 절차가 대폭 간소화되었습니다. 필요 없다 싶은 단계는 과감히 쳐내버린 느낌을 받았습니다. 덕분에 앱이 한층 더 단순해졌습니다.
3) 사진 추가 기능
Squarespace Note를 사용하는 도중 본문에 사진 추가 기능이 새로 생겼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사진 버튼을 눌러서 첨부할 수 있는데요. 단 한 장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리뷰를 보니 사용자의 요구가 좀 있었나 보더라고요. 간단한 메모 앱에 이미지를 굳이 넣을 필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만, 없어도 나쁜 기능은 아닙니다. 고급 편집기능을 넣었다기보다는 그냥 사진을 한 장 첨부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Squarespace Note 사진 추가)
그러다 보니 SNS에 보내기 기능이 빠진 게 아쉬워졌습니다. 사진까지 첨부할 수 있으면 SNS용으로 사용하기에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거든요.
Squarespace Note를 사용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제가 Squarespace Note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설명한 바 있는 1초 메모(링크)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지난 포스트에서 설명한 Launcher 앱과 연결하여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런처에 Squarespace Note를 등록했는데요. 사용자 지정 앱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런처로 Squarespace Note를 실행. 곧바로 작성 후 밀어서 에버노트로 전달)
등록한 후에는 iOS 기기를 사용하는 도중에 곧바로 알림 센터를 불러와 런처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Squarespace Note를 실행하고 적을 글을 바로 적어줍니다. 내용을 다 적었다면 그대로 위로 쓸어줘 에버노트에 저장하고 다시 원래 앱으로 돌아가 해야 할 일을 합니다.
(에버노트에 전달 완료. 이제 가공하면 됩니다.)
에버노트도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위젯을 기본으로 지원하여 위젯을 통해 입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무리 위젯으로 빨라졌다지만, 위젯을 통해 글을 작성하려고 하면 에버노트 실행-동기화 작업-노트 작성화면으로 이어지는 단계가 조금은 더디다는 생각이 듭니다. 간단히 메모하는데 에버노트의 편집 기능까지 활용할 필요도 없고요. 따라서 Squarespace Note를 사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만약 에버노트가 아닌 다른 노트 앱(이를테면 Simplenote)도 좋은 방법이겠지만, 에버노트를 주로 사용하신다면 Squarespace Note 훌륭한 도우미가 되어줄 것입니다. 빠르게 메모하는 것에 관심 있으시다면 소개 후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Squarespace Note는 유효한 선택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Squarespace Note의 변경 점을 간단히 정리해본 레이니아였습니다.:)
View in iTunes Store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 런처(Launcher) 앱 사용기 - iOS에서 앱 실행을 편리하게
- 몰스킨(Moleskine) 롤러 펜 구매 후기 - 제가 이걸 왜...
반응형
'IT > 맥 & iOS(Mac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ef iBridge -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OTG 메모리 (2) | 2015.06.01 |
---|---|
Delineato Pro - 미려한 마인드맵 프로그램 (0) | 2015.05.27 |
아이폰6 플러스(iPhone6 Plus) 구매 후기 - 기언코 사버렸습니다. (8) | 2015.03.30 |
iOS 앱의 URL Scheme는 어떻게 찾을까? (6) | 2015.03.26 |
런처(Launcher) 앱 사용기 - iOS에서 앱 실행을 편리하게 (2) | 2015.03.25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Leef iBridge -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OTG 메모리
Leef iBridge -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OTG 메모리
2015.06.01 -
Delineato Pro - 미려한 마인드맵 프로그램
Delineato Pro - 미려한 마인드맵 프로그램
2015.05.27 -
아이폰6 플러스(iPhone6 Plus) 구매 후기 - 기언코 사버렸습니다.
아이폰6 플러스(iPhone6 Plus) 구매 후기 - 기언코 사버렸습니다.
2015.03.30 -
iOS 앱의 URL Scheme는 어떻게 찾을까?
iOS 앱의 URL Scheme는 어떻게 찾을까?
2015.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