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쓰기 좋은 멀티 충전기 2종 : UM2 QC60PD & CARPD63
많은 기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멀티 충전기. 과거엔 그저 다양한 기기를 충전하는 게 목표였다면, 이제는 고출력 시스템을 탑재해 다양한 기기를 동시에, 빠르게 충전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UM2 QC80W와 QC40W가 이런 제품이죠.
그리고 그 형태도 점차 다양하게 발전하는 느낌입니다. 오늘 소개할 여행용 충전기, QC60PD와 CARPD63W를 보면 말이죠.
UM2 멀티 충전기
지난번에 UM2 멀티 충전기를 처음 봤을 때, 개인적으로는 이름이 헷갈려서 조금 헤맸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단순한 이름이더라고요. QC는 퀵 차지(Quick Charge), PD는 USB-PD(Power Delivery)를 뜻하며 숫자는 총 전력(W)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너무 길다 싶으면 조금 생략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QC80W와 QC40W는 각각 80W와 40W를 지원하는 퀵 차지 규격을 지원하는 멀티 충전기였습니다. 단자 하나는 USB-PD 규격도 지원했죠.
그리고 오늘 소개할 QC60PD는 퀵차지와 USB-PD를 지원하는 60W 충전기, 그리고 CARPD63W는 USB-PD를 지원하는 63W 차량용 충전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는 아주 조금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인 제원은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 UM2 QC60PD
제품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여행용 충전기라는 별칭이 있는 UM2 QC60PD 제품입니다. 여행용 충전기라는 별칭이 붙은 건 다양한 국가별 플러그를 지원하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USB-PD단자와 퀵차지 3.0을 지원해 제품을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열어보면 우선 눈에 띄는 건 본체입니다. 흰색과 검은색 두 종류가 있는데요. 사진은 흰색을 찍어봤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배경과 너무 비슷해서 잘 안 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본체는 깔끔하고 이른바 '잘 빠졌습니다'. 디자인이 깔끔해요.
구성품에는 여러 국가별 플러그가 있습니다. 영국, 중국, 유럽, 그리고 한국을 비롯한 국가의 플러그가 보이네요. 가끔 유럽의 얇은 코드와 한국의 조금 두꺼운 코드를 혼용하는 멀티 플러그도 있는데, UM2 여행용 충전기는 그러지 않아서 좋네요. 본체에는 일본 플러그가 바로 붙어있습니다.
110V용 플러그를 안으로 접어 넣은 후 국가별 코드를 위 사진처럼 밀어 넣으면 다른 플러그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코드를 다 들고 다니면 해외 어디서든지 바로바로 충전할 수 있겠네요. 부피가 상당히 웬만하면 여행가는 국가의 플러그를 미리 준비해서 쓸 것 같지만요.
뒷면에 USB-PD단자와 퀵차지 3.0 단자가 있습니다. 이만하면 웬만한 고속 충전 지원 기기는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데요. 최신 버전은 퀵차지 4.0이지만, 다른 급속 충전 규격과 호환성을 생각해보면 퀵차지 3.0을 선택하는 게 타당합니다. 퀵차지 4.0부터는 하위호환되지 않습니다.
단자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저는 맥북 12인치를 연결해봤는데요. 맥북 12인치는 최소 29W 이상이 돼야 충전할 수 있는데, 잘 충전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60W 이상의 기기는 충전할 수 없으니 기기의 충전 전력을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해외 출장이라면 스마트폰 하나, 노트북 하나 정도 충전하면 충분하기에 부피도 작고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QC60PD가 꽤 괜찮은 액세서리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2. UM2 CARPD63
두 번째 제품은 차량용 충전기입니다. 시가잭에 연결하는 제품입니다. 요새 차량에 시가잭이 많진 않습니다. 바로 USB 단자가 있는 차가 많은데요. 그렇다 해도 아직 시가잭 하나쯤은 있을 테고, 조금 연식이 된 차량은 아직도 시가잭만 있기도 하죠.
CARPD53은 놀고 있는 시가잭을 이용해 전원을 충전할 수 있게 하는데요. 여기에 고속 충전 기능을 더해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USB-PD 단자를 채택했다는 점도 눈여겨볼 점이고요.
제품을 크게 설명할 게... 있을까 싶네요. 시가잭에 끼울 수 있으며 위에는 USB-PD 단자, 아래는 퀵차지 3.0 단자입니다. USB 타입 C도 널리 쓰이는 만큼 이제 익숙하시죠?
차량에 연결해 직접 충전해봤습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차량에는 별도의 USB 단자가 있었으나, 고속충전이 되지 않아 좀 아쉬웠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UM2 CARPD63을 옆에 있는 시가잭에 설치해 선을 끌어다 연결했습니다.
충전은 잘 되고요. 속도도 빨라져 만족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단자가 두 개니 다른 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겠네요. 아 이 제품의 충전 전력은 63W라고 표기돼 있으나 이는 두 단자를 합한 값이 63W입니다. USB-PD 단자는 최대 45W를, 퀵차지 3.0 단자는 최대 18W를 지원합니다.
기기의 충전 전력을 확인하고 연결하는 것 잊지 마세요. 맥북 12인치까지는 무리 없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UM2에서는 이밖에도 다양한 충전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근래에는 드디어 USB-PD 규격 한계에 근접한 90W 제품을 내놓았는데요. 이 제품도 최근 입수해서, 좀 더 써본 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이후 QC40W, QC80W를 모두 잘 쓰고 있는데요. 아직 단자 불량이나 기기 안정성에 큰 문제는 없었기에 부담 없이 권해드립니다. 다만, 구매하시기 전에 충전 규격이나 전력을 꼭 확인하고 고르시길 바랍니다.
"위 멀티 충전기를 소개하면서 아임커머스로부터 리뷰 제품을 받았음"
'IT > 액세서리(Access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가지니 IoT로 만나는 한샘 팔렛 IoT LED 전구 - 귀차니스트를 위한 선택 (0) | 2018.10.23 |
---|---|
기가지니 세이펜으로 인공지능 홈스쿨 쓰는 방법 (0) | 2018.10.22 |
가민 팝업 스토어에서 만나는 비보무브™ HR 프리미엄 (0) | 2018.10.10 |
샤오미 전자동 거품 손 세정기 - 삶의 질을 올려주는 소품 (0) | 2018.10.07 |
샤오미 90 크로스백 - 아재룩이 이렇게 편할 줄이야! (0) | 2018.09.29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기가지니 IoT로 만나는 한샘 팔렛 IoT LED 전구 - 귀차니스트를 위한 선택
기가지니 IoT로 만나는 한샘 팔렛 IoT LED 전구 - 귀차니스트를 위한 선택
2018.10.23 -
기가지니 세이펜으로 인공지능 홈스쿨 쓰는 방법
기가지니 세이펜으로 인공지능 홈스쿨 쓰는 방법
2018.10.22 -
가민 팝업 스토어에서 만나는 비보무브™ HR 프리미엄
가민 팝업 스토어에서 만나는 비보무브™ HR 프리미엄
2018.10.10 -
샤오미 전자동 거품 손 세정기 - 삶의 질을 올려주는 소품
샤오미 전자동 거품 손 세정기 - 삶의 질을 올려주는 소품
2018.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