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과 삼성 갤럭시 제품에서 단축키 사용하기
글 작성자: 레이니아
반응형
iOS를 사용하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삼성 갤럭시 제품에서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짧고 간단한 팁이지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오래간만에 적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간단한 팁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바로 키보드 단축키에 대한 내용인데요. 안드로이드에서도 아이폰에서도 방식은 다르지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키보드 단축키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카테고리를 어디에 넣어야 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만, iOS는 모두 동일한 기능인 반면에 안드로이드는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iOS 카테고리에 넣어두었습니다. 그럼 OS별로 다양한 단축키 설정하기! 함께 하시죠.
iOS에서 단축키 설정하기
모든 iOS의 설정은 같으므로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6 플러스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 단축키는 특정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단어가 치환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필요한 경우엔 단축키로 변하는 걸 막을 수도 있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후 안드로이드나 다른 곳에서도 마찬가지지만 단축키는 이모지(emoji)를 입력하거나, ID, 이메일 주소 등을 입력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평소 언어습관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나 구를 입력해두면 아이폰에서 타자를 치는 게 조금 행복해집니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는 키보드 설정에서 단축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설정으로 이동하시려면 설정-일반-키보드로 이동하면 됩니다.
단축키 화면으로 들어가면 등록했다면 다양한 단축키가 등록되어있을 것이고, 등록하지 않았다면 황량한 화면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단축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문구와 단축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문구는 단축키를 입력했을 때 표시될 글자를 입력하시고, 단축키는 문구를 불러올 때 사용할 글자를 입력하세요. 저는 쉽게 쓰는 ‘안녕하세요.’라는 단축키를 등록해보았습니다. ‘ㅎㅇ’라고 입력하면 자동으로 ‘안녕하세요.’라고 바뀌도록 저장했어요.
그러면 이제 어떤 앱에서든지 단축키를 입력하면 지정된 문구가 표시됩니다. 간단하게 노트 앱을 열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축키인 ㅎㅇ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지정된 문구가 표시됩니다. 이 상태로 스페이스 바를 눌러 그대로 넘어가면 자연스럽게 안녕하세요. 라고 바뀌게 되며, x표시를 누른다면 원래 ㅎㅇ라는 글자를 그대로 사용하게 됩니다. ‘휘잉’이라는 글자도 단축키로 지정해놨는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대로 살려놓은 것도 있고 별도의 문구로 바꾼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인사할 때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덧붙여 맥(Mac)을 사용하시는 분은 iCloud를 통해 맥에서도 아이폰 단축키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단축키를 설정해놓았다면, 맥의 키보드 설정에서 그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에서 단축키 설정하기
다음은 삼성 키보드에서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iOS와 달리 왜 안드로이드라고 하지 않았냐면, 안드로이드는 제조사 키보드에 따라서 단축키를 지원할 수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갤럭시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기본 키보드인 삼성 키보드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삼성 키보드에서 한글 키보드가 혹 쿼티가 아닌 다른 방식이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천지인으로 테스트해봤지만 작동하지 않더라고요. 쿼티 사용자에 한하여 아래 방법이 적용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설정-언어 및 입력-키보드로 가면 되는데요. 사실 그럴 것도 없이 키보드 자체에 설정키가 들어있으므로 그쪽으로 바로 접근하면 됩니다.
키보드에서 톱니바퀴 버튼을 길게 눌러서 메뉴로 이동하면 곧바로 설정-언어 및 입력-키보드까지 한 번에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내 단축키’ 메뉴로 이동하면 삼성 키보드에 단축키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여기에 입력하는 단축키는 5열 키보드에서 위 1~0까지 숫자 키에 단축키를 입력하는데요. 해당 버튼을 길게 눌러 지정한 문구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iOS보다 더 빨리 입력할 수는 있지만, 10개밖에 설정할 수 없는 건 아쉽습니다. 좀 더 다양한 단축키를 지원했으면 좋겠어요. 자주 쓰는 이메일이나 아이디를 단축키에 저장해두었습니다.
그러면 삼성 키보드가 나왔을 때, 숫자키를 길게 눌러서 해당 문구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문구가 있다면 사용하기 좋겠죠?
짧고 간단하게 살펴본 OS별 단축키 기능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만, 삼성 키보드가 아닌 다른 키보드도 비슷한 기능을 지원할 겁니다. 따라서 다른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면 해당 키보드가 지원하는 단축키 기능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단축키가 처음엔 손이 안 가지만, 사용하다 보면 무척 유용한 기능입니다. 컴퓨터로 글 쓸 때는 물론이거니와, 폰으로 간단한 내용을 적을 때도 단축키가 얼마나 유용하게 쓰이는지는… 직접 사용해보신 분만이 아실 겁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니만큼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라면서, OS별 단축키 기능을 소개해드린 레이니아였습니다.:)
· 관련 포스트 및 링크
반응형
'IT > 맥 & iOS(Mac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활성화된 아이패드(iPad) 복원하기 - 45년을 기다릴 순 없어요. (17) | 2015.07.10 |
---|---|
아이폰6 플러스에서 패스북(Passbook) 사용하기 (6) | 2015.07.03 |
쉽고 간단한 애플 뮤직(Apple Music) 사용하기 (14) | 2015.07.01 |
Unclutter - 작업의 편리함을 가져오다. (0) | 2015.06.05 |
Leef iBridge -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OTG 메모리 (2) | 2015.06.01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비활성화된 아이패드(iPad) 복원하기 - 45년을 기다릴 순 없어요.
비활성화된 아이패드(iPad) 복원하기 - 45년을 기다릴 순 없어요.
2015.07.10 -
아이폰6 플러스에서 패스북(Passbook) 사용하기
아이폰6 플러스에서 패스북(Passbook) 사용하기
2015.07.03 -
쉽고 간단한 애플 뮤직(Apple Music) 사용하기
쉽고 간단한 애플 뮤직(Apple Music) 사용하기
2015.07.01 -
Unclutter - 작업의 편리함을 가져오다.
Unclutter - 작업의 편리함을 가져오다.
2015.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