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 / 되
돼
되어의 줄임말.모음 'ㅗ, ㅜ'로 끝난 어간에 '- 아/- 어, - 았 -/- 었 -'이 어울려 'ㅘ/ㅝ, ㅘㅆ/ㅝㅆ'으로 될 적 에는 준 대로 적는다.
-국립 국어원, 한글 맞춤법 제 4장 5절 35항
해/하 구분법
문장에 돼 / 되 대신에 해 / 하 를 넣어'해'가 어울릴 때 → 돼
'하'가 어울릴 때 → 되
例) 안 돼!
→ 안 하!(X) 안 해!(O)
⇒ 안 돼! 가 맞음.
여기서 쓰인 '돼'는 '되어'로 사용할 수 없다.
이로 인해 '돼'를 '되어'의 준말로 인정하기 어려울 수 있다.
국어에서는 조사는 생략해도 되지만 어미는 하나라도 생략하면 원래의 의미에서 멀어지거나 문장이 성립하지 않는다. 즉, 국어의 모든 용언은 어미가 있어야 문장에서 쓰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위 문장과 같은경우 '안 되-.'와 같이 어간형태로 쓰일 수 없으며, 필요한 어미는 종결어미인 '-어/아'이고 어간 '되-'는 음성 모음이므로 '되- + -어'가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 '되어'가 줄어들어 '돼'가 되는 것이다.
에서 발췌 및 편집
위 예문에서 '돼'를 '되어'라고 쓸 수 없는 이유는 상기 제시되어있는 맞춤법 규정 때문이다.
'되'뒤에 '-어'가 어울려 '돼'로 되었을 때에 준말로 적어야 하는 규정에 따라 '돼'로 적어야 하는 것이다.
나도 커서 저런 사람이 되고 싶다.
→ 나도 커서 저런 사람이 하고 싶다.(O) 나도 커서 저런 사람이 해고 싶다.(X)
⇒ 나도 커서 저런 사람이 되고 싶다. 가 맞음.
*돼는 '되어'의 줄임말, '해 / 하'구분법 두가지를 숙지하고 있으면 헷갈릴 일은 없음.
응용문제
1. '커서 훌륭한 사람이 되라.''커서 훌륭한 사람이 돼라.'
어느 표현이 옳은 표현일까요?
2. '어머니는 내게 커서 훌륭한 사람이 되라고 하셨다.'
'어머니는 내게 커서 훌륭한 사람이 돼라고 하셨다.'
어느 표현이 옳은 표현일까요?
1. 여기서는 '해 / 하'를 넣어봐도 전부 어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되-'어간이 명령의 의미를 가지는 '-(으)라'어미와 결합을 하게되면 원칙적으로
'되- + -어라'가 되기 때문에, 맞춤법 규정에 맞추어 '돼라'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커서 훌륭한 사람이 돼라'
2. '해 / 하'를 넣어보았을때 '되라고'쪽이 더 어울린다.
따라서 정답은 '어머니는 내게 커서 훌륭한 사람이 되라고 하셨다.'
본디 '되-'어간은 '-(으)라'어미와 연결되어 '되- + -어라'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되-'어간이 '-(으)라'어미와 직접적으로 결합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문어체 및 간접인용문에서만 실현이 가능하다. 즉, 위 문제는 간접인용문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결합이 가능했던 것이다.
오히려 '되어라고'로 대치될 수 없기 때문에, '돼라고'라고 사용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