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치 윈도우 태블릿 제품, 가장 저렴한 제품은 무엇?
12인치대 태블릿 제품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윈도우 태블릿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어떤 제품을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을지 호기심이 동하더군요. 그래서 가격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레이니아입니다. 최근 꽤 많은 하이브리드 태블릿 제품이 눈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주변에선 서피스 프로4 혹은 서피스 북 제품을 쓰시는 분도 계시고요. 며칠 전에는 HP 엘리트 x2 1012 제품을 직접 만져볼 기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곧이어 출시할 갤럭시 탭프로 S 소식까지…
크기도 비슷하고 성능도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아 괜히 행복한 고민에 빠지는 요즘인데요. 그러다가 문득, 어떤 제품이 가장 저렴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나온 정보를 토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2인치 하이브리드 제품 중 누가누가 저렴한가?!
제품을 모두 써보지 않았기 때문에 제품의 장단점을 논할 수 없어서 가격만 콕 찝어다가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봐 주세요.
1. 삼성 갤럭시탭프로 S
가장 먼저 살펴볼 제품은 갤럭시 탭프로 S입니다. 지난 CES 2016에 등장했던 제품으로 오랜만에 보는 삼성의 윈도우 태블릿 제품이었는데요. 이번에는 신기하게도 ‘갤럭시’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여태까지 삼성의 ‘갤럭시’ 제품군은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제품에서만 볼 수 있던 이름이었거든요. 반면에 윈도우 제품은 아티브(ATIV) 제품을 주로 썼습니다.
한편으로는 삼성이 열심히 세운 제품 이름과 성격을 스스로 무너뜨려 버렸다는 이야기도 있고, 중국 시장, 일본 시장에서는 삼성보다는 ‘갤럭시’라는 브랜드로 밀고 나가기 때문에 이런 이름을 붙인 게 아닌가 하는 추측도 있더라고요. 아무튼, 상대적으로 브랜드 파워가 약했던 아티브(ATIV)보다는 눈에 들어오는 이름이긴 합니다.
5일부터 15일까지 하이마트 등 전국 50여 개 매장에 전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동시에 예약판매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16일에 정식 출시예정 제품이지요. 기회가 된다면 전시 매장을 들려보고 싶네요. 동네 하이마트에 전시를 해놨는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갤럭시 탭프로 S는 12인치 슈퍼 아몰레드(AMOLED)를 채택했습니다. 삼성에서 자랑하는 아몰레드 패널이 10인치 이상으로는 보기 어려웠는데, 당연한 순서를 밟은 것 같기도 하네요. 아몰레드는 번인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여태 뽑아낸 제품들의 디스플레이가 매력적이어서 걱정보다는 기대가 큽니다. 해상도가 그리 높진 않습니다. 2160x1440이네요.
내부에는 인텔 코어 M3 프로세서, 4GB 램, 128GB SSD를 담았습니다. 배터리는 5,200mAh로 고속충전 기술을 이용해 160분 만에 완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최대 10시간까지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와이파이(WiFi) 버전과 LTE 버전을 모두 지원하는데요. LTE는 광대역 LTE-A(Cat.6) 속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멀티터치 패드가 탑재된 풀사이트 키보드 커버가 함께 포함되어 있으나, 전용 스타일러스 펜인 C펜은 별매입니다. C펜은 와콤 AES 기반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네요. 출시 가격은 129만 9천원입니다. 가장 저렴한 버전 기준이겠고요.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2. 서피스 프로4
다음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한 서피스 프로4입니다. 서피스 프로4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태블릿 제품군인 서피스 시리즈 중 고급기에 속하는 최신 제품입니다. 지난 공개 행사 때 서피스북과 함께 소개돼 빛이 바랜 비운의 기기이기도 한데요. 사실 서피스 프로4도 무시할 수 없는 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공개와 함께 제일 구매하고 싶었던 제품이고요.
서피스 프로4는 12.3인치 디스플레이 제품입니다. 앞서 갤럭시 탭프로 S와 큰 차이 없는 크기입니다만, 해상도는 2736x1824가 되었습니다. 크기는 갤럭시 탭프로보다 소폭 크고, 두껍네요.
내부 성능은 인텔 6세대 코어 M 프로세서에서부터 i7 프로세서까지 다양합니다. 그래서 여러 종류의 제품이 있는데요. 램이나 저장용량(SSD)도 선택할 수 있어 이에 따라 가격대가 다릅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 중, 유일하게 PC용 CPU를 넣을 수 있는 제품이네요. 그만큼 성능이 강력하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아, 그리고 유일하게 LTE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기도 하네요.
엔트리그(N-Trig) 기반의 전용 스타일러스 펜은 함께 제공하지만, 일반 키보드와 비슷한 키감을 보이는 것으로 유명한 풀사이즈 타입 커버는 별매 제품입니다. 그리고 많이 비싼 편이죠.
기본 사양인 코어 M3 프로세서에 4GB 램, 128GB SSD를 탑재한 제품이 119만 9천원입니다. 여기에 별매인 키보드를 함께 구매하면 17만 4천원이 더해져 총 137만 3천원입니다.
3. HP 엘리트 x2
지난번에 포스트로 소개했던 HP 엘리트 x2 제품도 하이브리드 제품입니다.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12인치 디스플레이 제품인데요. HP 제품은 개인 소비자보다는 기업용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HP 엘리트 x2 제품은 갤럭시 탭프로 S처럼 와이파이와 LTE를 모두 지원합니다. 그래서 어느 곳에서든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프로 S 제품과 마찬가지로 인텔 6세대 코어 M 프로세서를 지원합니다. 갤럭시 탭프로 S 제품이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HP 엘리트 x2 제품은 M3부터 M7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요.
지난 간담회에서는 램이나 저장 공간은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사전 예약 홈페이지에서는 세부적인 선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간담회에서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소개해드리면 램은 4GB에서 8GB까지 지원하고, 저장공간은 128GB부터 512GB까지 지원합니다. 본체와 함께 와콤(WACOM) 기반의 스타일러스 펜과 커버로 함께 쓸 수 있는 트래블 키보드가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기본 사양인 WiFi 모델, 코어 M3 프로세서에 4GB 램, 256GB SSD를 탑재한 제품이 142만 9천원입니다. 128GB 제품이 있었으면 비교하기가 좀 더 쉬웠을 것 같은데 아쉽네요. 지금 사전예약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위와 같았습니다.
번외. 아이패드 프로
↑ 실제 사진은 아이패드 에어입니다.^^;
여태까지는 윈도우 태블릿 제품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번외로 아이패드 프로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이패드는 내부 OS가 iOS라서 윈도우 태블릿과는 조금 성격을 달리합니다. 하지만 태블릿 제품으로서 생산성을 염두에 둔 제품이라 번외로 정리해보았는데요. 윈도우 태블릿과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태블릿이면서 동시에 생산성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아이패드 프로도 고민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가장 큰 12.9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제품입니다. 애플의 A9X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싱클코어 제품이지만 iOS와 최적화되었고, 벤치마크 성능은 멀티코어 제품 못지않습니다. 공식적으로 확인해주지 않았으나 내부 램은 4GB고, 용량은 32GB, 128GB를 지원합니다. WiFi버전과 LTE 연결을 지원하는 셀룰러 버전이 있습니다.
여태까지 윈도우 태블릿 제품을 WiFi버전에 128GB 제품을 중심으로 정리했으니 같은 수준의 제품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28GB WiFi 제품이 120만원입니다. 하지만 아이패드 프로 제품에는 전용 스타일러스도, 키보드도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전용 스타일러스 펜인 애플 펜슬은 12만 9천원, 전용 키보드인 스마트 키보드 커버는 22만 9천원입니다. 따라서 같은 조건으로 따져본다면 두 가격을 모두 더해 155만 8천원으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전용 스타일러스와 키보드를 모두 포함한 구성을 가정해보면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프로 S는 120만 9천원 +@(스타일러스 펜 미포함), 서피스 프로4가 137만 3천원, HP 엘리트 x2가 142만 9천원(단, 저장 공간이 256GB로 두 배), 번외인 아이패드 프로가 155만 8천원입니다.
물론 여기서정리한 내용이 절대적인 구매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제품마다 특성이 있고, 제품을 직접 만져보지 않고서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 이용할 때의 느낌이나 체감 성능, 혹은 발열이나 최적화 같은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겠죠.
다만 여러 제품이 출시하는 상황에서 ‘가격’이라는 기준만 놓고 보았을 때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지, 개인적으로 정리해본 내용입니다. 윈도우 태블릿 제품 구매를 고려하고 있기에 더 관심이 가기도 했고요.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 HP 엘리트 x2 살펴보기 - 서피스에 버금가는 투인원 노트북
- LG 그램 15 살펴보기 - 크기에 놀라고, 무게에 놀라고
'IT > 윈도우(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아티브 북9 기가 노트북 사용기 - 두 마리 토끼를 잡았나?! (0) | 2016.03.16 |
---|---|
오직 게임만을 위한 노트북, 에이서 프레데터 첫인상 살펴보기 (0) | 2016.03.09 |
풍부한 호환성, 강력한 기능. 한컴오피스 NEO를 만나다. (0) | 2016.02.02 |
HP 엘리트 x2 살펴보기 - 서피스에 버금가는 투인원 노트북 (2) | 2016.02.01 |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북, 첫인상 살펴보기 (0) | 2016.01.27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삼성 아티브 북9 기가 노트북 사용기 - 두 마리 토끼를 잡았나?!
삼성 아티브 북9 기가 노트북 사용기 - 두 마리 토끼를 잡았나?!
2016.03.16 -
오직 게임만을 위한 노트북, 에이서 프레데터 첫인상 살펴보기
오직 게임만을 위한 노트북, 에이서 프레데터 첫인상 살펴보기
2016.03.09 -
풍부한 호환성, 강력한 기능. 한컴오피스 NEO를 만나다.
풍부한 호환성, 강력한 기능. 한컴오피스 NEO를 만나다.
2016.02.02 -
HP 엘리트 x2 살펴보기 - 서피스에 버금가는 투인원 노트북
HP 엘리트 x2 살펴보기 - 서피스에 버금가는 투인원 노트북
2016.02.01